열반스쿨 기초반을 수강하고 투자 vs 내집마련 사이에서 고민하다 내집마련을 우선으로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후 내집마련 기초반 수강신청을 하였습니다.
어느 강의든 강사님들의 열정과 고민의 흔적이 느껴지는 귀한 강의였지만,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고 투자가 무엇인지 맛보기 경험을 한 저로서는 그래도 기본적인 투자기초를 갖고 내마기 1강을 들으니 월부수업을 처음 듣는 분들보다는 덜 낯설고 중간중간 이해가 가는 내용들이 있어서 아주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전세집 계약 만기 시점이 올 때마다 고민했던 질문들(집을 살지, 전세를 계속 유지할지 )에 대해 어떤 기준으로 생각의 가닥을 잡을지를 알게 되었고, 강의를 듣게 된 목적도 내년 안에 내집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어느때보다 더 집중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도 너나위님의 걱정-수강생들이 기준을 안지키고 집을 살까봐, 내 말을 안들을까봐-대로 내가 행동하지 않도록 기준을 잡아야겠다는 마음을 놓지 않으려고 했고, 강의 듣는 동안, 내집마련을 하는 동아 조급함을 갖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현재 50대이고, 7년 후에는 퇴직을 해야 해서 2,30대보다는 많이 늦었다는 생각도 들지만, 꾸준히 공부하고 차근차근 준비하면 가치있는 집을 고를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수강중입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투자란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다면, 내집마련 기초반에서는 실제로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정해주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되는지 하나하나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내집마련 가이드(방법선정-예산확인-후보지역 선정-입지분석-매물확인-현장확인-거래하기)는 구입할 집을 선택할 때 꼭 필요한 정보여서 옆에 두고 계속해서 보면서 공부해야 할 중요한 정보였습니다.
10년 전 첫 전세집을 구할 때 특별한 기준도 없이, 우리의 상황과 예산만 고려해서 진지한 고민 없이 집을 결정한 이후로 항상 나의 결정이 읋을 것이라는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집을 선택하거나, 집이 다 비슷하지 뭐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임했던 저를 많이 반성하게 했던 강의였습니다.
저는 평소 집값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집을 팔고 사는 사람들의 심리가 어떤건지, 정책은 왜 이렇게 바뀌는지 전혀 관심이 없었지만, 투자에 대한 지식이 조금씩 쌓이고 내집을 마련하는 그때까지 강사님들이 알려주시는 지식들을 잘 습득하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비교해보면서 첫 내집마련을 정말 잘 하고 싶습니다.
그때까지 지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조급함을 버리고 꾸준히 갈 수 있도록 스스로를 격려해주고자 합니다.
멋진 내집마련을 하는 날 월부강의를 듣기 정말 잘했다고 스스로를 칭찬해줄 날을 기대하면서
오늘도 화이팅~~~!!!
댓글
맞아요 조급함 내려놓고 차근차근 배워가면서 공부를통해 기준을 세워가는게 정말 중요한거같아요!ㅎㅎ 지칠수도 있고 중간에 쉬고싶을때도 있는데 스트레스+휴식=성장 꼭 기억하시면서 컨디션 조절잘하시길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