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답변을 원하시나요?
제목에 궁금한 점을 바로 알 수 있도록 조금 더 자세히 작성하세요. 최소 5자 이상
예시) 집 팔고, 다음 날 누수 연락을 받았는데 수리해줘야 하나요?
질문 내용에 필요한 정보를 자세히 작성하세요.
안녕하세요. 박곰돌 입니다.
제가 월부를 공부하기 전에(올해 3월부터 월부 시작)
경기도 남양주시 도심역 신특 청약에 당첨이 되어
2025년 7월 완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0호기에요.
A = 계약금, B = 중도금 대출, C = 잔금, D = 확장 옵션, E = 별도 옵션 라고 할 때,
'A + D의 계약금, 중도금 + E의 계약금, 중도금' 납부 상태이고,
아직 완공하지 않은 아파트여서 입주 할 때 'B의 이자 합 + C + D의 잔금 + E의 잔금' 이 남은 상태입니다.
(첫번째 질문)
위 금액 'B의 이자 합 + C + D의 잔금 + E의 잔금' 이외 제가 더 내야 하는 금액이 어떤게 있을까요?
취득세 말고 또 있는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질문)
만약 전세를 내놓을 때, 세입자의 보증금으로 잔금을 털 때
'(A+B+C+D+E+@) - 전세 내놓는 금액 = 내가 가져갈 돈'
첫번째 질문의 답을 '@'라고 할 때 , 위 식이 성립하는 제 계산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세번째 질문)
남양주시 덕소 도심역 근처 아파트 분임, 단임, 매임을 했고, 제가 내린 결론은
단지가 네이버 지도 강남역 1시간 이내(빨간 경기도 버스), 주위 아파트가 몰려있어 균질성이 있고,
한강 5분거리, 신축, 초역세권으로 단기간 전세가 상승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만약 보유가 가능하다면 2년 (양도세 비과세) ~ 4년 보유 후 매도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전세놓기와 실거주를 생각하면서 월부에서 배운 '전세놓기'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공공임대를 거주하고 있어 나오게 된다면 전세보증금 대출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이 대출금을 갚는게 불가하면 ‘분양권 매도’까지 생각해야 하는데요.ㅜㅠ
종잣돈이 전세보증금 대출금을 상환할 금액이 되지 않는데 이럴 경우 당첨된 단지를 보유하기 원한다면
고려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어떤게 있을까요? 이럴 경우, 전세보증금 대출금을 현재 제 종잣돈 말고 다른 방법으로 상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질문에 단지를 밝히면 안된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어 어디까지 오픈해야 할지 몰라 이정도까지 밝힙니다. 위에 ‘정확한 답변을 원하면 단지명까지 오픈해도 된다’ 고 적혀있어 가능한 것이 맞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박곰돌님 안녕하세요~ 청약 잔금 관련해서 궁금하시네요 ! 첫 번째 질문은, 취득세와 관련 기타 비용 등이 듭니다. 기타 비용은 인지세 등등 으로 비중이 높진 않습니다. 두 번째 질문은, 위 처럼 생각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전세를 내놓는데 필요한 부동산 중개 수수료도 체크해주세요 세 번째 질문은, 어느 지역인지만 아는 상태이기 때문에 미래는 알 수 없습니다. 향후 수급 상황이나 시장이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 현재 공공임대 거주는 금액대가 얼마인지, 얼마나 대출이 있고 상환은 얼마나 할 수 있는 상황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대출 상담사 분들이나 근처 부동산 사장님께 먼저 문의를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종잣돈이 전세대출금을 반환할 수 없는 경우도 아쉽지만 제가 알 수 있는 부분이 없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ㅜㅠ 아직 입주 전이니 반드시 주변 부동산 혹은 대출상담사 분께 정확한 상담을 받으셔서 미리 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1. 법무사 비용 정도 추가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2. 곰돌님이 가져가게되는 돈이 궁금하신것 같아요. 보통 수익률 계산을 할때는 계산 편의를 위해 매매가 차액만 계산하기도 하지만. 들어가는 모든비용(매매가라고 하겠습니다.) - 전세금 = 매전차(즉 갭) 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즉 매매가가 전세금보다 크면 중도금 대출을 곰돌님이 주담대나 기타대출 및 종잣돈으로 메꾸셔야 할것 같아요. (보통 세입자는 대출있는 집을 들어오려고 하지 않기때문입니다..) 만약 입주시 전세금이 매매 금액을 넘어선다면 곰돌님에게 남는돈이 생길것 같습니다. 입주시 상황은 알 수 없겠지만 보통 전세가 예측은 주변 신축과 가치가 비슷하다면 전세가가 비슷하거나 1.2천 높게 받을 수도 있겠다. 생각하고 계시면 되세요. 3. 보통 강남역 1시간 기준을 정시성이 있는 지하철 기준으로 봅니다. 경의중앙선이 없는거보다 훨씬 좋지만 정시성이 보장되지 않는 노선으로 서울의 좋은 노선보다 선호도가 후순위로 밀리느는 특성이 있습니다. 해당 아파트가 초초 신축 역세권 이긴 하지만 저라면 같은 금액으로 살 수 있는 구축이어도 강남까지 거리가 가까운 더 선호도 좋은 아파트는 없을까? 공부해볼것 같습니다. ^^ 전세놓기를 희망하신다고 해주셨는데요.. 그러면 대출금 상환을 하지 않아도 되는것 아닐까요? 혹시 거주하고 계시는 임대조건에 1주택이 될시 퇴거하는 조항같은게 있는지도 꼭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