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카엉니] 독서후기 -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1. 개요

가.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나. 저자: 아기곰

다. 날짜: 2024.10.15.

라. 한줄평 : 재테크의 기초부터 부동산 투자까지 두루두루 알려주는 재테크 기본 도서

 

2. 본

P15 계단참의 역할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정말로 힘이 들면 쉬었다 올라가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심리적인 것이다. 계단참이 없는 계단은 보기만 해도 아찔하기 때문에 올라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 이때 중간중간에 계단참을 두면 심리적으로 그 계단이 오르기 쉽게 보여 계단 오르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가 있다.

재테크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무리하게 세우는 것보다는 우선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작은 목표를 세우자. 비전보드에 작성한 32년 45억 은퇴는 아직 멀고 요원하니 25년 상반기 1호기를 목표로 우선 달려보자.

 

P28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을 누가 얼마나 빨리, 또 많이 형성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달라진다. (중략) 결국 이러한 결과의 차이는 초기 자본금, 즉 종잣돈(seed money)의 많고 적음에 따라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머니 게임에서 종잣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침이 없다.

P31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독한 마음도 있어야 하며, 주변의 유혹에 대해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도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과 똑같이 한다면 잘해 보아야 평균적인 결과만을 가져 올 뿐이다. (중략) 미래를 위해 현재의 불편함을 감수하고 이겨 내는 것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종잣돈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된다. 작은 돈이라도 아끼고 모아서 현재의 종잣돈을 형성하는데 힘써야 한다.(제발) 주변 사람들의 시선에 신경쓰지 말고 일단은 작은 월급을 열심히 보아보자. 종잣돈을 어떻게 운영할지는 그 다음 문제이다.

 

P34 단순 삶의 질만 따져 보면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풍요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 (중략) 그런데 “당신은 과거보다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자신있게 “예”라고 대답할 수 있을까? 객관적인 삶의 질은 확실히 좋아졌다. 하지만 행복하다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왜 그럴까? 행복은 절대치가 아니라 상대치이기 때문이다. (중략) 보통 사람의 경우, 동창회 한 번 다녀오면 여지 없이 깨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재테크가 필요한 것이다. 싫은 좋은 인간은 남과 끊임없이 비교를 하는 것이 본성이고, 그것을 통해 행복감을 느낀다. 행복은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얼마전 친구들을 만나고와서 현타 온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또 다시 내가 왜 투자공부를 하고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하지만 남과 비교하는 것 이외에도 내가 투자공부를 하는 본질적인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한다. 그래야 오래오래 지속할 수 있으니까…

 

P53 주식이건 부동산이건 한번 타지 못한 흐름을 쫓아가려고 애쓰지 마라. 더 좋은 기회는 많이 찾아온다. 다만 그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이 잡을 수 있는 것이다.

P57 우리는 지난 몇십 년간 고도 성장기를 거치면서 성격이 상당히 급해졌다. 남들이 몇십 년에 걸쳐 이루어 놓은 것을 몇 년 안에 이루어야하니 무엇이든 빨리빨리 처리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추격 매수 하지 마라. 달리는 호랑이 등에 타려고 하지 마라. 다시 기회가 올 때까지 차근차근 준비해서 기회를 잡는 사람이 되자. 그리고 조급해 하지 말 것!

 

P65 시세가 떨어지는 하락기나 거래 자체가 줄어드는 침체기에는 수익을 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생활비 자체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더 나아가 손실이 커지는 시기가 있다. 있는 돈마저 까먹는 시기라는 뜻이다. 이럴 경우 월급과 같은 일정 수입이 없다면 버티기가 어렵다. 이는 단순히 생활비 조달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수익이 없으면 그다음부터는 투자에 무리하게 된다. 단기 수익을 쫓는 투자를 위주로 하기 때문이다. 투자는 보너스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잊지말자 우리가 회사에 젖은 낙엽처럼 붙어있어야하는 이유! 투자 수익이 좋지 않더라도 생활비는 벌어야한다.

 

P72 사람이 신중한 것과 우유부단한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이다. 성급하게 빨리 결정해 놓고서는 그다음 날부터 걱정과 후회에 휩싸이거나 권유자를 원망까지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가 하면 검토 과정에서는 이것저것 캐묻고 따지다가도 일단 결정한 후에는 뒤도 돌아보지 않는 사람이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지금까지는 성급하게 결정하고 후회하기를 반복했다면 앞으로는 신중한 사람이 되어야한다. 성급하게 투자한다면 되돌리기 어렵고 파급력도 클 것이다.

 

P75 젊었을 때 가난하여 고생하는 것은 충분히 감내할 수 있다. 현재를 부끄러워 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감내할 수 있다! 미래를 준비하는 나 자신 파이팅!

 

P112 단 한 번 협상에서의 성공으로 몇 달치 생활비보다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예는 많다. 부지런히 모으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을 키우고 지키는 일도 중요한 것이다. 협상 기술은 당신의 돈을 지켜줄 것이다.

지금까지 아쉬운 소리하기 싫어했고, 물건 값을 깎아달라는 말을 하기 어려워했다. 하지만 말하는데 돈 드는것도 아닌데, 당근마켓에서 물건을 사면서 이러이러하니 깎아주세요 라는 말을 해봤다. 오 그런데 정말 깎아주더라. 쫄지말고 협상할 수 있는 카드를 잘 마련해보자.

 

3.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40 종목 선정이 상대적인 수익률 싸움이라고 한다면 타이밍 선정은 절대적 수익률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하락장이나 비수기에는 ‘어디’에다가 또는 ‘무엇’에다 투자를 했느냐가 중요하지만,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자체를 했느냐 안 했느냐가 수익률 제고에 중요한 잣대가 된다.

지금을 하락~보합 시장이라고 본다면 어떤 아파트를 사느냐가 중요하다. 그래서 가치가 있는 단지 중에서 더 많이 하락한 단지를 골라야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후 상승장이 온다면 내가 지금 투자를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가 중요해질 것이다. 투자를 해야하는 시기이다.

 


댓글


쿼카엉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