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금가능범위 계약서 작성 전에 알아보는 법

안녕하세요,

임보에 잔금가능범위를 파악해서 계획을 세우는 장표를 넣어보려고 하다가

잔금가능범위를 직접 계산해야할지 계약서 작성 전 대출상담사를 통해 대략적으로 확인 가능할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제가 계산하고 싶은건

  1. 현 마이너스 통장 유지 시 대출한도
  2. 미유지시 대출 한도 
  3. 혼인신고 후 마이너스 통장 유지 시 대출한도 
  4. 혼인신고 후 마이너스 통장 없을때 대출한도 입니다. 

보통 이런 내용에 대해 대출상담사에게 dsr 적용이나 중도상환수수료율 정도 알아보고 직접 부동산 계산기로 작성하시나요?

 

아니면 대출상담사에게 계약서 작성 전이지만 물어볼수 있는 부분일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user-avatar
꽃을든둘리user-level-chip
24. 10. 22. 11:02

꾸준님 안녕하세요 ^^ 말씀하신 두 가지 모두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계산해보시고, 더 정확한 것은 직접 문의해보는 것입니다. 요즘 대출 관련해서 정책이 수시로 바뀌어서, 여유를 두고 미리 확인해보고 난 후에 실제 매수를 할 때에도 다시 한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꾸준님 화이팅입니다 !

user-avatar
두잇나user-level-chip
24. 10. 22. 11:21

작지만꾸준님, 안녕하세요. 두잇나라고합니다.^^

잔금가능범위까지 계산해내시면서 실제 투자까지 한걸음한걸음 나가고 계시는 작지만꾸준님 정말 대단하세요~!!
저도 처음에 가지고 있는 예산과 투자가능한 범위를 잡는데 참 많은 시간이 들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한번 제대로 해놓으면 그다음은 금방이더라고요.^^기대해보세요오.^^)

질문주신 내용을 보고, 작지만꾸준님의 내집마련기초반에서 해보셨던 예산점검과 투자가능 범위를 체크하신 것을 보았는데요.
우선은 그렇게, 너나위님께서 제공 주신 엑셀 시트를 이용해서 초안을 잡아보신 것 위에, 업데이트를 해보시면 되는데요.

이때에는 제 경험상,
나의 투자 예정 단지 인근의 부동산 연계된 대출 삼당사분 2~3분에게 상황을 공유드리고 가능여부를 확인하는 방법과
자택 인근 은행, 회사 인근 은행 3~4곳을 다니면서 실제 내가 대출을 받는다면 얼마까지 받을 수 있을지를 함께 해보면 감이 잡히더라고요. ^^
실제로 저는 대출을 알아볼때, 오전에는 기존에 다녔던 은행들 담당자 명함을 보고 전화, 점심시간에 회사 인근 은행들, 오후시간에 부동산에서 소개시켜주신 대출 상담사분이랑 통화, 퇴근하고 이를 정리. 이렇게 사나흘 정도하니 대략적인 감이 잡히더라고요.^^
(관련글 : [두잇나] 계약관련 디테일 https://cafe.naver.com/wecando7/10893373 )

대출의 경우, 각자의 개인 상황과 금융기관별 상황, 시기별 규제와 정책까지 정말 다양한 케이스가 생길 수 있다보니,
딱! 일주일 정도만 시간내셔서 바짝 알아보신다면,
질문주신 4가지 외에도 작지만꾸준님께서 해나가실 이 투자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쌓이게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

작지만꾸준히 해나가실 작비만꾸준히님의 이 투자과정을 응원합니다~ 그리고 언제든 또 과정상에 궁금하신 부분을 남겨주시면, 함께하는 동료들이나 경험있는 선배들의 답변을 들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빠이팅이에요오오.^^

user-avatar
쩡봉위user-level-chip
24. 10. 22. 16:54

작지만 꾸준님 안녕하세요. 임보에 실제 내 상황까지 넣고 녹여보시려는 부분이 인상깊습니다. 잔금 가능범위를 알아볼 때, 주택 보유여부에 따라 주담대까지도 고민해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분들꼐서 말씀해주신대로 러프하게 잡아보시는게 우선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 대출 상담사를 통해서 직접 연락을 통해서 알아볼 수있는 부분을 참고해보시구요. 그리고 대출 상황은 금리나 정책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있는 부분이 항상 있기에 대략 이정도 되는구나 생각해보시고 실제 대출시 다시 확인 꼭 해보셔야될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