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멋부입니다. 3주차 강의 후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주바다님의 강의 스타일을 정말 너무너무 좋아하는데 이번에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전고점이 얼마 얼마 이상일 때 어떤 의미로 봐야 하는지, 그리고 하락률이 얼마 이상일 때 유의미하게 봐야 하는지 디테일한 가이드가 되었다.
서울은 지금 2억대로 연식 좋은 투자 하기는 어렵고, 경기도에서도 2~3억의 투자금으로 진행 시 서울과의 비교를 꼭해야 한다. 또한 목돈이 생겼을 때 나눠서 할지, 뭉쳐서 할 지에 대한 언급도 해주셨다. 내가 제주바다님 서울 가성비 투자 특강 들을 때만 해도 목돈을 넣는 것을 가이드주셨는데 1년 사이에 또 시장이 변했다. 1억, 3억, 4억 투자금 기준으로 꾸준히 우선순위를 만들어 둘 필요가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처음으로 내가 다녀오지 않은 지역만 나와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ㅁㅁ 지역이 언덕이 많다는 편견과 분당선 특유의 노인 분위기가 싫었는데 땅의 가치가 정말 높은 곳이다. **의 교통 노선이 엄청난 호재. 그러나 호재는 매매가의 영향을 주지만 전세가는 영향을 주지 않음. 가격에 호재가 반영되었다면 투자하면 안 된다. 호재를 투자 우선순위에 어떻게 반영해야 하는지, 땅의 가치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중요한 것이라 한번 더 익힐 수 있었다.
'힘든 것은 불행하고, 편한 것은 행복이 아니'라는 말씀을 하셨다. 좋은 정신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나 역시도 행복했을 때를 떠올려보면 쉴 때는 아니었다. 바쁘지 않고 여가시간이 충분하다고 행복하지 않았다. 어떤 목표의식을 가지고 몰입되고 고양되어 있을 때 행복하다. 그리고 그 여정에서 기쁨과 슬픔을 누릴 수 있는 동료들이 있을 때 그 행복이 배가 된다 생각한다.
그릿, 지속적인 동기부여, 어제 조모임에서도 언급했지만 회사에서도 내가 자주 하는 말이기도 하다. 성취하는 사람들은 그릿을 가지고 있고, 그릿을 기르기 위해서는 스스로 동기부여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 앞으로 투자에 있어서도 지칠 수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준신축84 vs 신축59를 비교하는 방법, 인구 계획 확인, 시세트래킹 단지 설정 등 꿀팁을 다음 임보 적용할 점에 추가했다. 또한 도시마다의 선호도와 개별성을 이해하려면 단지 분석을 잘해야 한다는 내용을 배웠고, 이번에 단지분석에 가이드 대로 추가하려고 한다.
내가 하기 어려워하는 일이 있다면 좋아하는 일과 엮는 방법이 있다. 전수조사가 어렵고 힘든 만큼 동료들과 함께 하면 좋을텐데, 같이 이걸 주기적으로 하는 동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수조사를 실제로 투자할 때 제외하면 해본 적이 없다. 이번에는 앞마당 만들면서도 해서 임보 결론을 더 풍부하게 정리해보려고 한다. 조장님도 좋은 양식과 가이드를 주셔서 한결 수월하게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