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직접 투자하셨던 물건을 예시로 들어주시면서 소중한 경험을 나눠주셔서 더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임산부라 매직과 네임펜으로는 차마 못했지만..그래도 챌린지 저도 인증합니다!! :))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저환수원리
저평가 - 무작정 싼 걸 사는 것이 아니라, 갭이 적은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가 있는 것을 가치보다 더 싸게 사는 것. (비교 대상이 많아질수록 유리)
환금성 - 저층, 탑층 제외, 300세대 미만이라는 단순한 것이 아닌 내가 그 물건을 매도할 때 사람들이 좋아해서 사줄 수 있는 물건. 매수할 때부터 언제 매도할 것인지 생각하기
수익성 - 단순히 투자금을 적게 들여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아닌, 나에게 맞는 적절한 투자금으로 충분한 수익을 내는 것.
원금보존 - 전세가율이 높은 단지에 투자할 때 전세가가 내려오면 매매가도 빠질 수 있다는 것을 꼭 염두해두기.
원금을 반드시 지키는 투자. 중간에 가격이 빠지더라도 가치가 있는 물건은 그 가치를 찾아가기 때문에 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지키기.
리스크 - 리스크는 피할수 없다.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있다. 하지만 감당 가능한 리스크에 투자해야 하고, 리스크 발생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하는 직장인의 삶 밸런스 맞추기
투자하는 직장인의 삶 = 도미노를 쌓으며 팽이 돌리기
투자라는 도미노를 쌓으며 가족, 회사, 건강이라는 팽이를 같이 돌리는 것.
절대 가족, 회사, 건강이라는 팽이가 쓰러지지 않도록 챙기면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자가 되는 것.
적용해보고 싶은 점
저평가와 저가치를 구분하는 능력 키우기
단순히 전고점을 아직 회복 못한 단지, 아직 싼 물건을 저평가 물건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저가치 물건일 수 있겠다는 생각은 못했던 것 같다.
입지와 상품성을 기준으로 내가 보는 물건들이 저평가인지 저가치인지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야겠다.
복기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복기를 하면서 내가 투자 당시 보지 못한 기회와 리스크를 확인하자. 나의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이었는지, 더 좋은 선택은 없었는지, 내가 잘한점과 아쉬운점을 복기하면서 나만의 투자기준을 만들고 앞으로 투자자로서 더 성장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