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경제적자유의 세계로 어서53조 졸리]
24.11.10
책 개요
제목 : 돈의 심리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읽은 일자 : 24년 11월 06일 ~ 11월 10일 (day 5)
총점 : 9점 / 10점
본 점 (핵심 키워드 + 나만의 용어 요약)
#금융심리학
투자 세계에서는 좋은 배경, 경험, 인맥보다 실제 경험(행동)의 힘이 더 크다.
금융은 물리학과 달리 심리학적, 행동학적 영역이다.
#행복↑=결과-기대치↓
충분함에 대한 기준이 없으면 끝없는 욕망의 삶을 살게 된다.
만족을 모르면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그 목표는 더 멀어진다.
#안전마진 #리스크=상황-경우의수
파산만 피하면 결국 살아남을 수 있다.
실수나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안전마진과 대비책을 확보하라.
#저축 ↑=소득-자존심↓ #현금=산소
진정한 부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과시용 소비는 그만큼 자산을 감소시킨다.
투자 수익률을 조금 높이는 것보다 소비를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적정 수준을 넘어선 소비는 무의미한 자존심의 표현일 뿐이다.
#꼬리의힘
여러 번의 실패 중 한 번의 성공이 전체 결과를 좌우할 수 있다.
실패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실패에 과도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
#겸손과용서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 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니다.
#돈의배당금
원하는 일이라도 타인의 지시를 받으면 저항감이 생긴다.
가족은 당신의 돈이 아닌 온전한 당신을 원한다. 그러려면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돈이 주는 최고의 혜택이다.
#적당한합리성
안심하고 잠들 수 있는 수준의 합리적인 투자를 하라.
좋아하는 투자를 해야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내하며 견딜 수 있다.
#변동성은수수료
놀이공원 입장료는 기꺼이 내면서 시장 참여에 따른 변동성은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태도가 문제다.
시장 변동성은 일종의 수수료다.
#투자시야
자신의 투자 시야가 30년인지 10년인지 파악하고,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의 의견에 휩쓸리지 말아라.
높은 저축률, 인내심, 낙관적 시각을 가진 것이 투자 전략의 전부이다.
깨달은 점 (느낀 점)
부자가 되기 위한 목적은 바로 무형의 가치인 ‘독립성’ 확보이며 이는 돈이 주는 진정한 가치라는 것을 알았다.
현금은 산소와 같은 것으로 극단적 상황에 현금이 충분히 있다면 손대지 말아야 할 자산을 지킬 수 있고 복리의 힘을 유지할 수 있는 저축의 힘을 알았다.
부자가 되기 위해, 부자가 되고 난 후에도 항상 잃지 말아야 할 절제와 겸손의 자세가 왜 필요한지 알았다.
적용할 점 (구체적으로)
현재 당기순이익률 목표 50% 에서 조금 더 높여 60%이상이 될 수 있도록 지출을 더 통제하겠다.
현재 고위험 고수익 자산군에 전재산이 묶여 있는 상황인데 자산 포트폴리오를 조금 더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자산 재배치를 하겠다.
내가 지금 선택한 이 생활의 끝엔 독립성, 자유로움이 있다는 점을 명확히 인지하고 지속해나갈 수 있도록 가끔 이 글을 다시 읽겠다.
뉴스에 현혹되지 않고 비관적 전문가의 말에 현혹되지 않고 내가 세운 목표를 이룰 때까지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에만 집중하겠다.
문구
p75 가지고 있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돈을 벌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 필요한 것을 걸었다.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짓이다.
p77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p78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p103 상장될 만큼 성공한 회사는 시가총액 전부를 상실한다.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은 전혀 다른 별개의 개념이다.
p108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현금이 1년에 1%를 번다면 주식 수익률은 10%다. 이 9% 격차 때문에 매일이 괴롭지만 현금 덕분에 약세장에서 주식을 팔지 않아도 된다면 그 현금은 실제 1%가 아니라 그 몇 배일 수 있다. 좋지 않은 시기에 절박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주식 파는 일을 한 번 막는 것이 크게 성공할 주식 수십 가지를 고르는 것보다 평생 수익률에는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p110 안전마진(실수허용여유)는 검소한 생활, 유연한 사고, 느슨한 일정 등으로 보수적인 것과는 다르다. 이는 생존 확률을 높이고 주어진 리스크 수준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p127 남들이 미쳐가는 몇 안 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가 중요하다. 투자자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느냐를 가늠하는 것은 간간이 끼어드는 공포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이다.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161 돈이 얼마나 많은지 보여주려고 돈을 쓰는 것이야말로 돈이 줄어드는 가장 빠른 길이다. 부란 눈에 보이는 물건으로 바꾸지 않은 금전적 자산이다. 자유와 유연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은 아직 쓰지 않은 금융자산이다.
p172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고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p178 은행에 있는 현금은 우리가 커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일찍 은퇴하고 싶을 때, 어떤 걱정으로부터 자유롭고 싶을 때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저축이 있다면 간절한 순간 갑자기 찾아온 절호의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p190 최대한 밤잠을 잘 수 있도록 해주는 전략, 적당히 합리적인 투자를 해라
p194 좋아하는 투자를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는 인내심을 주는 말로 인내심은 성공 확률을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옮겨오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나쁜 시절이 왔을 때 덜 예민할 수 있다.
p223 계획인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마련해둬야 한다.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라.
p227 이윤이 더 낼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단 하루라도 밤잠을 설치는 선택을 하지 않을 것이다.
p230 큰 돈을 벌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지만 리스크 때문에 망할 수 있다면 그 어떤 리스크도 감수할 가치가 없다.
p235 월급에만 의존해서 단기지출 자금을 마련하고 저축은 전혀 하지 않는 바람에, 내가 생각하는 지출과 미래에 생길 수 있는 지출 사이에 여유가 전혀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인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이 유없는 저축을 해라!
p247 금융 계획에서 양 극단은 피해야 한다. 우리의 마음은 변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p249 매몰비용은 사악한 역할을 한다. 미래의 나를 과거의 나의 포로로 만든다.
p262 음식, 휴가의 대가는 기꺼이 지불하는 사람들이 왜 훌륭한 투자 수익의 대가를 지불하려는 것은 기를 쓰고 피하려 하는가? 시장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라고 생각하자.
p279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 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나를 파악했다면 관련 없는 모든 것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되고, 그에 설득 당할 위험도 없게 된다.
p320 리스크란 내가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생각했다고 여길 때 남는 것이다.
p349 기쁨을 느끼는 일들(산책, 독서, 팟캐스트)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뭔가를 놓치고 있다는 기분도 별로 들지 않는다.
p350 현금이 산소와 같은 존재로 보유한 주식을 어쩔 수 없이 파는 일이 절대 없기를 바라기 때문에 현금 비중을 높게 둔다. 예상치 못 하게 큰 돈을 쓸 일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