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100조 무파사]

  • 24.11.1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이지연 (번역)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07~11.12

4. 총점 (10점 만점): 9.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4장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복리 #워렌버핏 #75년
수익률이라는 숫자에 집착해서는 안된다. 단기간에 성공을 바래서도 안된다. 한방으로 성공하려는 생각을 하는 순간 망할수 있기 때문이다. 워렌버핏이 비록 최고의 수익률을 달성하는 투자자는 아니다. 하지만 그는 경이로운 투자자이다. 그 핵심은 그가 10대부터 투자를 시작해 75년동안 경이로운 투자자였다는 사실이다. 즉, 오랜기간 꾸준히 지속적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이어왔기에 가능한 점이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비밀이다. 투자시장에 남아서 꾸준하게 이어나가는 것이 결국 부의 핵심이다. 최고의 수익률이 아니라 아주 오랜 기간동안 괜찮은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 한방의 욕심보다는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투자를 이어나가는 것이 부자가 되는 핵심인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책을 읽고 난 뒤, 나는 내가 부동산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지금 너무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부동산 투자를 하려고 하는건 아닌지 깊이 고민했다. 


그동안 너바나님, 너나위님, 주우이님, 양파링님 등 여러 튜터님들이 강의를 해주셨던 내용이 오버랩되면서 투자는 장기전인데 나는 마치 준비가 되지도 않은 채 단거리 달리기를 하려고 하고 있는건 아닌지 하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워렌 버핏이 위대한 투자자인 것은 무려 75년간 위대한 투자자였던 것, 즉 복리의 힘 덕분에 더욱 대단해지는 것인데 말이다. 나는 마치 1-2번 만에 부자가 되어야 한다느니, 돈이 없다는 현실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는다느니 하는 조급함을 많이 가졌던 것이다.


시간은 나의 편이고, 이 부동산 투자 시장에 오랜 시간 붙어 있어야만 결국 내가 시간을 이겨내고 성공하는 것인데, 조급한 마음에 흔히 이야기하는 ‘영끌’을 하려고 욕심을 냈던게 아닌가 싶었다.
또 하나, 전세계 스타트업 100개 중 99개는 망하고, 1-2개 기업이 전체 시장 파이를 키워나가는 현실에서 한 두개의 투자 상품으로 희망 회로만을 돌리며 성공하겠다는 조급함을 가졌던건 아닌지 수차례 반성하게 되었다. 가치있는 매물을 ‘여러개’ ‘장기투자’ 하여 천천히 성공을 향해 나아가야할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나의 비전보드를 수정해야겠다. 50대 중반이 되면 은퇴한다는 거창한 계획이 있었는데, 나는 죽을때까지, 최소한 80대까지는 계속해서 임장다니며 부동산 투자를 이어나가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89) 워런버핏은 경이로운 투자자다. 그러나 그의 성공을 모두 투자 감각 덕만으로 돌린다면 핵심을 놓치는 것이다. 성공의 진짜 열쇠는 그가 무려 75년 동안 경이로운 투자자였다는 점이다. 만약 그가 30대에 투자를 시작해 60대에 은퇴했다면 그의 이름을 들어본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댓글


0카이0
24. 11. 14. 06:18

시간이 복리 효과가 일어나는 그날까지 꾸준히 해보시죠!!무파사님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