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21조 우행자]

  • 24.12.03

열반스쿨 중급반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피즈, 바바라 피즈 지음 / 이재경 옮김

3. 읽은 날짜: 2024. 12. 03

4. 총점 (10점 만점): 9 / 10

 

STEP2. 책에서 본 것

 

[3장.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목표 시각화 #우선순위 #유연성
 

<목표 목록 작성법>

  1. 종이를 세 칸으로 나누고, 목표 목록의 항목들을 세 가지로 분류해 옮겨 쓰자.
   A칸 : 시급히 달성해야 하거나 내게 가장 의미가 큰 항목을 쓴다.

   B칸 : 역시 중요하지만 막상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전에 좀 생각할 여지가 있는 항목을 쓴다.

   C칸 : 흥미를 유발하고 도전의식을 부르지만 A칸이나 B칸으로 격상되려면 지금보다 많은 정보와 동기요인이 필요한 항목을 쓴다. (C칸의 항목은 흥미롭고 매력적이지만 현 시점에서는 그저 가능성에 그치는 아이디어들이다.)

 

  2. 다음에는 A칸과 B칸의 항목들을 대상으로 가장 끌리는 순서대로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를 매긴다.

    이제 이 목록은 내 인생이 어디로 향할지에 대한 근간이 된다. 오늘 매긴 우선순위를 내일 다시 보면서 순위를 조정한다.

 

[4장. 데드라인이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마감기한 #골인지점 #즉시행동

 

p74

<좋은 데드라인의 조건>
  1. 현실적일 것 : 달성 가능한 데드라인을 정한다.
  2. 빠듯할 것 : 긴박감을 주지 않는 마감은 있으나 마나다. 촉박해야 결과물이 좋아진다.
  3. 스타트라인을 겸할 것 : 심사숙고를 끝내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필요하면 조정한다.

     하지만 마냥 기다리지는 말자. '딱 좋은 때'는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이 책에서 인생 깊었던 2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평균의 법칙이고, 다른 하나는 14/15장에 나오는 피즈부부의 성공과실패의 경험이다.

  

  - 평균의 법칙의 부분은 읽으면서 나의 경험에 빗대어 생각해 보고 나서야 ‘진짜 그랬네? 왜 이제야 알았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경험 속에서도 피즈부부는 알고, 나는 모르는 것이 지금 현재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 같다.

  

  - 성공한 사람들은 뭐가 달라도 다른데, 그 다른 부분이라는 것이 책에 나오는 평균의 법칙 경험처럼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에서도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가가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 성공이라는 것이 어쩌면 대단한 비법이나 비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조그만한 행동, 조그만한 습관, 조그만한 언어 등의 작은 디테일들이 만들어내는 것 같아 일상 속 나의 모습을 멍하니 생각해보게 되었다.

 

  - 과거의 나도 타인의 거절이나 거부에 겉으로는 괜찮은 척 하지만 자존심이 상해서, 이렇게까지 해야되나 싶어서, 상처받기 싫어서 등등의 이유로 더 적극적으로 하지 못했거나 포기했던 것 같아 아쉬운 마음에 ‘평균의 법칙을 빨리 알았더라면 어땠을까?’ , ‘지금 알게 된 나는 사업이나 영업을 하게 된다면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기도 했다.

 

  - 2번째 인상 깊었던 점은 피즈부부의 성공과 실패를 이겨내는 과정, 다시 성공하는 과정들을 소개하고 있어, 현재 경제적 자유라는 성공을 이루고 싶은 내가 유독 눈을 떼지 못하고 읽어 내려갔던 부분이다.

 

  - 지내온 모든 과정을 책에 필사하지는 않았지만 불굴의 의지를 가진 오뚝이 처럼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모습들이 아름답고 존경스러웠고 나도 그렇게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 싱글인 나도 저렇게 막막한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인 생각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 서로를 믿어주는 마음을 가진 배우자를 만난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라는 생각에 피즈부부가 부럽기도 했다.

 

  - 지금 내가 걸어가고자 하는 길도 어쩌면 지금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고난과 역경이 기다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과 함께, 이 악물고 한 번 버텨봐야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 목표를 손으로 쓰고 / 데드라인을 잡고 / 책임감을 갖고 / 확언과 시각화로 상상하고 / 부자의 버릇을 배우고 / 남의 말에 신경쓰지 않고 / 두려움과 걱정을 정상으로 받아들이고 / 평균 성공비율이 있음을 알고 / 포기하지 않고 / 다른 사람이 밀어붙이는 길로 가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 어쩌면 당연하고, 어쩌면 뻔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내가 보기에 그 어떤 어려운 프로젝트 보다 직접 실천하고 내재화하기는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 욕심 내지 않고 하나씩이라도 위의 성공습관을 내재화 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서 열반 기초반에서 적었던 비전보드의 내용들을 꼭 달성하고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표 목록 종이에 직접 적어보기!
  2.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기!
  3.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웃음과 유머 잃지 않기!
  4. 수첩 지니고 다니며 메모하는 습관, 활동일지 기록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5)

"지옥을 통과하고 있다면 계속 쭉 가라." - 윈스턴 처칠

 

(p312)

자신이 하는 일을 귀중하고 진지하게 생각하되, 무겁고 진지한 사람은 되지 말자. 자기 자신과 협정을 체결하자. 삶의 어느 순간에서도 웃음과 기지를 잃지 말자. 어떤 일에도 유머러스한 면은 존재한다. 그것을 찾자.


댓글


우행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