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액투자 강의 수강 잘 듣고 있습니다. 궁금한점이 있어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현재 세낀집 보유중인데 (주역문촌13단지대우) 23년 1월에 3억4천에 전세갱신 하였고 그때 역전세로 세입자에게 5천만원 돌려주었습니다. 내년 25년 1월에 다시 재계약 또는 새로운 세입자를 구해야하는데 또 역전세 상황이 될까봐 종잣돈중 얼마를 투자가용자금으로 두어야할지 고민입니다.
현재 종잣돈은 6500만원정도인데 역전세를 대비하려면 어느정도 금액을 남겨두고 소액투자를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투자 초보라 역전세 상황이 올지도 잘 판단이 서지 않아 종잣돈을 그대로 예금하고만 있는데 더 나은 다른 방안이있는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또 한가지 궁금한점은 강의내용 중 고양시같은 주변에 공급물량이 많은 단지들은 기회가 열리기까지 오래걸릴 수 있다는점 감안하고 투자해야한다 하셨는데 2022년 상승장일때 고점에 매수했다는 전제하에는 5년 또는 그 이상 보유 하였을때 수익을 볼 수 있을까요? 상승장일때 고점에 매수한 경우에도 보유하고 기다리면 수익을 볼 수 있는지 아니면 그렇지 않은 단지들도 있어 손해를 보더라고 팔아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Vivianna님 안녕하세요. 역전세를 막으시느라 속상하셨겠네요. 25년 1월이면 얼마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빨리 대응하셔야 될 것 같아요. 현재 전세시세를 알아보시고 추가 역전세가 발생할지를 파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 세입자도 이미 갱신을 사용하였기에 추가로 거주할지, 나갈지도 의사를 문의해보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만약 시세가 올랐다면, 이미 갱신을 사용한 세입자이니 시세대로 올려서 재계약을 하거나, 거부하면 새로운 세입자를 빠르게 구하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역전세라면 현세입자와 추가 연전세 없이 연장하는 방안도 협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보유하신 단지가 전고점을 넘길 수 있는 가치가 있을지, 지금 손절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이 많을 실 것 같습니다. 강의를 듣고 내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실력을 기르거나, 코칭을 통해서 거인의 어깨를 빌려보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
vivianna님 안녕하세요:) 역전세 금액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22년 말 이후 전세 금액이 큰폭으로 하락하면서 현재 전세 금액의 절대가는 비싸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전세금의 10%정도를 마이너스 통장으로 보유하시면 리스크 대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추후 전세 가격이 많이 오른 경우에는 대출을 갚고 역전세에 대비해야겠지만요. 이 부분 참고해서 투자금액 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보유 하고 계신 물건이 가치가 있다는 전제 하에, 지난 상승장에 고점에 매수하셨더라도 10년 보유하면 가격을 회복하고 그보다 더 오를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물건이 전전고점 대비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를 보면 확인이 가능하실거예요. 하지만 수도권 외곽에 있는 물건이기 때문에 가격이 어느정도 오르고 모은 돈을 합쳐서 더 좋은 입지로 갈아타기를 할 수 있다면 갈아타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소액투자여도 투자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