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매
- 하락하던 시장에서 3월부터는 지역별로 상승흐름으로 전환되고 6월부터는 상승폭이 커졌다.
- 마포, 성동 > 용산 > 강남, 서초 > 동작, 영등포 순으로 상승흐름이 넘어왔다.
- 9월말~10월부터는 상승폭이 줄어들고 보합하는 양상을 보인다.
서울-전세
- 1년동안 큰 상승폭은 아니었지만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주다가 10월부터는 상승폭이 줄어들었다.
- 가장 큰 전세상승을 보여준 지역은 서대문구, 가장 적은 상승을 보여준 지역은 의외로 송파구다.
- 하락수치를 가장 많이 보여준 강동구보다 송파구가 전체 합으로 보면 낮다는 것이 의외.
- 금천구랑 중랑구는 유의미한 입주가 없었는데도 1분기까지 하락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매매-경기
- 2분기부터 하락에서 상승흐름으로 전환되다가 4분기에 다시 지역별로 하락흐름을 보이는 지역이 생긴다.
- 서울의 매매지수보다는 전체적으로 전환시점이 늦었고, 과천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 괄목할만한 지수를 보여주진 않았다.
- 과천시와 성남시 그리고 하남시까지는 확실한 상승흐름을 보이다가 최근 잠잠해진 상태이다.
- 만안구, 군포의 하락률이 눈에 띈다.
전세-경기
- 괄목할만한 전세 상승을 보여준 영통구가 눈에 띄고 8호선 개통으로 교통입지가 좋아진 구리시도 하반기부터 전세상승이 눈에띈다.
- 매매지수와는 달리 과천시는 전세지수는 가장 많이 떨어졌다.
- 전체적으로 서울의 전세지수보다는 보합하는 지역이 많다.
댓글
와 kb시계열보는게 의미가 크네요 앤님 덕분에 배워갑니다!!
오 앤님 시계열 공부하는게 너무 멋지네요!! 많이 보고 배우고갑니다!
와,, 앤님 너무 멋져요,, 저는 아직도 목표에 대한 고민이 진행중인데,, 열심히 혜안을 기르고 계신 모습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잘 따라가야 할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