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코스톨라니
저자 및 출판사 : 코스톨라니 / 미래의창
읽은 날짜 : 2024. 12. 1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주관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전설적인 인물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93세때 쓴 책으로 80년간의 투자 노하우가 담긴 고전
2. 내용 및 줄거리
백만장자는 독립적인 사람이다. 인색한 사람은 진정한 의미의 백만장자가 아니다.
내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어제와 오늘은 잘 알 수 있다.
투자자는 카지노 노름과는 다르다. 투자자는 지성인으로 정치와 경제를 진단하고 예측해서 수익을 창출하고자 심사숙고하는 증권 거래인이다.
순종투자자 : 모든 뉴스에 흥미를 가지지만 모든 뉴스에 반응하지 않고, 결정적인 뉴스로 인해 자기 진단 기초가 흔들릴때, 기존의 판단과 위배될 때 움직인다. 옳든 그르든 자기만의 아이디어가 있다. 행간의 뜻을 이해한다.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것 바로 경험이 중요. 실패에 대한 진지한 분석만이 성공적인 투자자 되는 유일한 방법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투자자의 자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봄.
주식 투자든 부동산 투자든 투자자로서 지녀야 할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자기만의 신념, 기준을 가지고 행동할것 (남들과 반대로 하라)
시장 상황이나 관심 주식의 동향을 늘 주시한다. (비록 잦은 거래를 뜻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미래를 예측하려 하지 않는다. 투자는 심리에 따르므로 차트나 예측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음
감당 가능한 범위에서의 투자를 한다. (남의 돈을 빌려 투자하지 않는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 (소신파의 태도)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부화뇌동파가 되지 않고 진정한 투자자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책이나 이론적으로 배울 수 없는 것은 경험이다. 경험과 실패가 있어야 투자자로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69 코스톨라니의 달걀
어려운 개념이라서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부동산 투자에서도 비슷한 개념이 적용되는 것 같다. 모튼 투자 시장을 강세장과 약세장으로 구분하고 있고, 소신파로서 그것을 인지하고 행동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찰리멍거 바이블
댓글
로사제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