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내가 열반스쿨 강의를 듣고 공부하는 이유는 앞서 성공한 너바나님과 선배들과 같은 성공의 길을 따라 가고자 하는 것이다. 그 분들이 험난한 투자생활을 하며 실패도 하고 성공도 하면서 겪은 노하우를 배운다면 경제적 자유라는 목적지까지 가는 길에 있을 험난한 길을 지름길로 가면서 조금의 험난함은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주변의 전문가를 벤치마킹하고 그들의 Insight를 알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선택과 집중을 하라]
1. 취미 VS 투자
- 너바나님께서 처음부터 이야기 하신 것인데, 투자공부를 설렁설렁하면 안된다. 전문적으로 열정적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직장에서 일하다 보면 지치기에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나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가 많다. 하지만 너바나님이 이야기 해 주신 것처럼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이 아니면 내가 비전보드에서 작성한 경제적자유를 이룰 시간이 한 해씩 늦춰질 수 있기에 지금은 투자공부, 부동산 공부에 집중 할 필요가 있다.
2. 전문가의 길을 따라가라
- “내 앞에서 먼저 성공적인 길을 간 사람의 길을 따라가라”. 따라하다 보면 이 사람의 행동이 맞는지 안 맞는지 알 수도 있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전문가를 벤치마킹하라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 같다. 그리고 내가 대학원때 교수님이 이야기하셨던 것처럼 산을 정복해야 할 때 시작점에서부터 올라가지 말고 누군가가 마련해준 낙하산을 가지고 산 중턱에서 올라가면 되지 않느냐 라는 말이 기억난다.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활용해야 한다는 말이기에 다시 한번 명심하고 주변의 전문가를 벤치마킹하고 배워 나가야겠다.
3. 투자시 나무와 숲을 보라
- 투자시 장기적인 관점과 단기적인 관점을 다 고려하여 투자하여야 한다. 투자뿐만이 아니라 모든 일을 할 때 넓게 본 후에 세세하게 볼 필요가 있다. 임장을 할 때나 투자물건의 가치를 판단할 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부동산의 등락을 볼 때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견디고 오를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그렇기에 내가 감당 할 수 있는 금액과 대출금액으로 투자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투자의 원칙을 세워라]
1. 저평가 물건을 잡아라
- 우리는 보유의 목적이 아니라 투자의 목적이기에 수익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 고점이 정해져 있다면 낮은 금액에 사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기에 가치대비 금액이 낮은 물건을 살 필요가 있다.
2. 환금성을 높여라
- 나의 자산이 한정되어 있고 대출이자가 나오고 있는데 수익을 내고 현금화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악성 자산이 되고 나의 다음투자를 막게 된다. 그렇기에 환금성이 좋은 물건을 사야한다. 주식시장에서도 잘못된 종목을 사면 아주 저점에 팔아야 하거나, 투매가 나오면서 내 주식의 가치가 바닥에 바닥을 칠때까지 매도가 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에 수요가 있어 매매가 잘 될 물건을 선택 할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