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내집마련 vs 투자 무엇부터 해야할까요?

  • 22.10.06



소개

안녕하세요, 주우이입니다. 2016년부터 월급쟁이부자들에서 투자를 시작해서 현재 월부에서 강사, 멘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 인생 목표는 ‘지금 상황에 행복해하며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되자’입니다.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는 제가 실력이 있어야 올바른 도움을 드릴 수 있기 때문에 현재도 꾸준히 실력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내집마련과 투자 중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정말 많은 분들이 저에게 물어보는 질문이지만 개인적 상황, 성향 등 고려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어느 것을 먼저 해야 한다는 정답은 없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며 자산을 증식할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

장점: 거주 안정성, 전월세 만기로 인한 이사를 하지 않아도 됨

단점: 실거주에 필요한 돈을 활용할 수 없음


[투자]

장점: 내가 일하지 않아도 일하는 직원을 채용할 수 있음

단점: 실력과 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두 방법의 장단점은 명확합니다. 그러나 한가지 공통점이 존재합니다. 내집마련을 하는 사람이나 투자를 하는 사람 모두 내가 매수한 집값이 떨어지지 않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Q.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은 시기에 어떤 집을 매수해야 할까요?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수요가 있는 지역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요가 있는 지역이라고 한다면 직장까지 출퇴근 시간이 적게 소요되고 좋은 생활 환경을 누릴 수 있고 자녀가 있는 분이라면 좋은 학교 또는 학원가가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아파트 중 최상급지인 곳은 강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직장은 물론 학군과 환경 모두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 또한 최고기 때문에 평범한 월급쟁이의 수입으로는 접근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강남만큼은 아니지만 주요 일자리까지 적은 시간이 소요되고 살기 부족함 없는 인프라를 가지고 학군도 있으면 좋은 일자리 중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을 찾는 것입니다. 


저는 이런 곳을 알기 위해서는 어디가 선호하는 입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렇기 때문에 1기 신도시의 입지를 알아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이유는 1기 신도시는 준공 전부터 계획해서 만들어졌고 서울의 주요 일자리까지 출퇴근 가능한 곳에 생성되었으며 지하철도 들어오게 함으로써 교통이 좋습니다. 그리고 환경적으로도 필요한 인프라를 미리 구성하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을 구분하여 계획하고 공원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보이는 곳은 1기 신도시 중 부천 중상동 신도시입니다. 중상동 위쪽으로는 1호선이 지나고 있고 아래쪽으로는 1호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7호선을 따라서 붉은색으로 표기된 곳에 상권이 발달해 있고 곳곳에 녹색으로 공원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표기된 곳은 공동주택으로 아파트가 밀집되어 있는 공간으로 균질성이 상당히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PNG

 

이미지 출처: 카카오지도

 

 

 

Q. 그렇다면 지금처럼 시장이 주춤할 때 집을 매수해도 될까요?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곳도 가격이 빠질 수 있지만 가격이 오를 때는 수요가 많은 곳이 더 많이 오릅니다. 


다음은 중동신도시에서 선호도가 높은 중동 미리내마을 동성아파트입니다. 중동 직역 중에서 거주민들이 선호하는 아파트 중 하나이며 2018년 상승장부터 꾸준히 오른 아파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매수세가 완전히 줄었습니다.

 

 


1.PNG

 

 

 

만약 내 집을 꼭 마련해야 하는 분들이 있다면 이렇게 선호도가 높은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현재 이 가격이 괜찮은 가격인지 주변 아파트와 비교를 해봄으로써 판단해야 합니다.


투자를 한다고 하면 꼭 전세 시세도 함께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가율에 따라서 투자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투자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PNG

 

 

 

현재는 매매와 전세 가격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과거 이 단지의 전세가율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므로 지금 투자로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수를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은 꼭 내가 매수하려는 지역과 단지를 정하고 그 단지들을 꼭 한 달에 한 번씩은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 꼭 가격을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때는 매매가 주춤하는지, 전세가가 오르고 있는지, 전세 매물 개수가 줄어들고 있는지 등을 함께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락장일 때도

이런 곳은 사람들이 몰립니다

 

 

 



주우이님.png

 

 

 

 

 

 

  • 주우이님.jpg

    다운로드

댓글


트위티밍
23. 09. 05. 18:13

궁금한 점이었는데 좋은 글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답
24. 09. 19. 13:51

내집마련, 투자 둘다 좋은 곳에 매수해야하며, 1기 신도시를 참고하면 좋은곳의 입지 기준을 알 수 있고 1달에 1번씩 시세조사릏 하여 흐름을 파악.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