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83기16조 유니윤이] 3주차 후기_저환수원리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이번 강의에서는 주로 투자원칙으로써 입지평가와 저환수원리에 대해서 다뤄졌다. 실준의 입지평가/저환수원리와 같은 내용인데, 차이점이 있다면

 

1. 실준에서는 보다 더 세밀하게 들어가서 디테일한 기준 하나하나에 대해서 예제를 풀어주는 듯 하다면

2. 열기에서는 디테일은 잠시 내려놓고 중요한 키워드 위주로 이 기준이 왜 중요하고 어떻게 생기게 된 것인지를 되짚어 주는 것 같았다.

 

  그래서 되려 전에는 투자하면서 지켜야하는 수많은 원칙들에 대해 빠짐없이 챙기려다보니 하나하나 체크하기 바빴다면, 이 강의를 통해서 무엇이 왜 중요하고 어떤 관점에서 봐야하는지에 대해 머릿속에 정리가 되는 것 같았다(기본적인 것부터, 급할 수록 돌아가자).

 

  임보 쓰다가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려다 보니, 어 이래도 되나? 싶은 순간도 있었지만 천천히 따라가보니 전고점 회복 및 초과 마진 관점에서 투자성을 보려는 것임을 이해했다. 임보 쓸 때는 이 관점에서 비교평가를 해보진 않았는데 한 번 고민해봐야겠다(살 수 있는 가장 좋은 가치의 물건 고를 때, 기대수익을 어느 타이밍에 어떻게 녹일 수 있을까? 2,4년 지나면 전세금은 변동될텐데, 수익률 200%가 되는 매가를 기준점으로 어떤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까?)


댓글


유니윤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