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치드리머입니다.
오늘 월부를 시작한 이후로 3번째 투자코칭이었고 프메퍼 튜터님께 코칭을 받게 되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제가 2주전 보내드렸던 사전 질문지에 대해 진심과 정성을 다하여 코칭을 해주셨고 오늘의 코칭이 헛되지 않도록 중간중간 리마인드 해주셔서 코칭의 내용을 잘 흡수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튜터님^^
첫 번째 질문 : 최근 매수한 1호기에 대해
이번 코칭의 가장 중요한 질문이었습니다. 자본시장법으로 인해 코칭서비스가 중단됐던 작년 11월에 투자를 진행했던 1호기에 대해 질문을 드렸습니다. 좋은 가격에 매수한 건지? 투자 후 공급으로 인한 리스크가 크지 않을지에 대한 질문을 드렸는데 튜터님께서는 충분히 싼 가격에 매수를 했고 현재 입주물량이 많기는 하지만 만기를 3년으로 잡았기 때문에 그 때까지 잘 보유를 한다면 분명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이고 리스크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러면서 튜터님께서는 1호기 매수과정에 대해 질문해 주셨고, 저는 매수한 과정과 비교평가 그리고 협상과정에 이르는 과정까지 상세히 말씀드렸더니 튜터님께서는 매수 프로세스대로 정말 잘했다고 투자는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말씀을 듣고 나서야 내가 투자의사결정을 했을 때의 확신이 틀리지 않았다는 안도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목표로 하는 매도가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물어봤을 때 튜터님께서는 1호기 물건이 해당지역에서 가장 선호되는 단지이기 때문에 전고점까지 수익은 가능하지만 그 전에 팔아야 할 수도 있고 그때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 끼워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매도의 3가지 조건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매도의 3가지 조건
이 3가지 중 한 개라도 해당된다면 매도를 해야된다고 말씀해 주시며 저는 아직 이 3가지에 해당이 안되기 때문에 지금은 보유를 잘 해나가야 하고 오히려 내년에 시세가 급등하여 목표액을 넘어서면 양도세를 물고서라도 매도를 고려해야 할수도 있다고도 말씀하셨습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대응을 빨리 가져가야 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물건을 왜 매수했는지, 얼마까지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그리고 역전세가 얼마정도 예상되며 이 역전세를 내가 감당할 수 있는지 까지를 1호기 경험담에 복기를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꼭 1호기 복기글 쓰겠습니다 튜터님 ㅠㅠ)
두 번째 질문 : 2호기 투자 시점
1호기 투자 후 종잣돈이 부족한 상황이라 현재 남아 있는 투자금과 저축액 그리고 자산 재배치로 모을 수 있는 투자금으로 2호기 시점과 지역에 대한 질문을 드렸고 이에 튜터님께서는 소득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질문해 주셨고, 일단 올해 말까지 목표 투자금을 만들어야 2호기 투자가 가능할 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축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월세 재배치로 투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지출과 소비를 더 면밀하게 파악하고 저축액을 더 늘려서 목표 투자금 확보 계획을 세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 번째 질문 : 앞마당 방향성 잡기
광역시는 투자하지 못할 것이라는 편견으로 중소도시 위주로 앞마당을 넓히다보니 아직 광역시 앞마당이 많지 않아 광역시와 수도권을 어떤 비중으로 늘려가면 좋을지 질문을 드렸는데 튜터님께서는 흐름이 오기 전에 미리 먼저 앞마당을 만들어 놓은 것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가격 상승의 흐름이 어디쯤 와 있는지 그리고 전세 상승 흐름이 왔는지 앞마당을 미리 만들고 트래킹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만들지 못한 광역시 위주로 앞마당을 늘려가되 3달에 한번은 서울, 수도권 4급지에 해당하는 앞마당도 만들면서 지역의 범위를 넓히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연말에 2호기 투자를 위해서는 지금 앞마당과 앞으로 만들어갈 앞마당 중에서 세낀 물건이나 주전세로 투자금에 맞는 단지를 찾기 위한 노력과 실력을 쌓아 나가야 한다고 하셨고, 투자금에 맞는 물건을 찾을 수 있는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나보다 더 실력이 있는 동료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를 체크하고 따라가야 한다고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광역시 위주의 앞마당을 만들고 시세트래킹과 전세가 트래킹을 병행하며, 동료들이 잘하고 있는 것은 벤치마킹하며 실력을 쌓아 나가겠습니다.
추가로 튜터님께 할 수 있는 질문에서는 독강임투의 루틴을 잘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질문드렸고 이때 튜터님께서 하셨던 말씀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내 능력의 천장을 뚫어보는 경험을 해보세요!!”
독서를 하든 임장을 하든 임보를 쓰든 내가 할 수 있는 케파를 훨씬 넘어서는 양으로 몰입하는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도 잘하려고 하기보다 그냥 한다는 생각으로 해나가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늘 독서와 임보가 겹치면 둘다 목표달성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올해에는 이러한 천장을 넘어서는 경험을 하기 위해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투자시간을 더 확보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코칭 중에 가장 좋았던 것은 코칭 중간중간에 꼭 코칭 내용에 대해 복습해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코칭 내용을 리마인드 했던 점인데 이것이 저에게는 효과가 좋았습니다! 머릿 속에 중요한 내용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튜터님 너무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튜터님이 말씀하신 대로 앞으로 제가 해야할 일을 다시 리마인드하며 후기를 마무리할까 합니다.
댓글
드리머 조장님 코칭이 없었던 시기에 1호기 매수하셨던 경험이 정말 값지실 것 같아요! 그 경험을 코칭을 통해서 확인하시고, 또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확신이 느껴지는 후기글에 아낌없는 응원을 드립니다!! 빠이팅입니다💛
조장님, 멋진 투자코칭 후기 감사합니다👍🏻 코칭 없던 시기에 1호기 매수인데도 역시 프로세스대로 잘하셨군용!! 멋지십니다. 조장님의 1호기 복기글과 2호기 응원하겠습니다🙏🏻🙏🏻
조장님 후기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은 생겼지만) 코칭이 없으면 어떻게 투자를 할 수 있을까 고민했었는데, 조장님께서는 행동으로 옮기셨네요. 제 안의 유리 천장을 깰 수 있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