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폭락에도 단순한 투자원칙으로 부자되는 방법 (출간 35주년을 맞은 피터 린치의 고백)


전설적인 피델리티 마젤란 펀드의 전 매니저이자 내년에 출간 35주년을 맞는 "One Up On Wall Street(번역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의 저자인 피터 린치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대화에서 그 이후로 변경된 사항에 대해 논의하면서 그 점을 강조했습니다.

 

피터 린치 문구.png

 

1. 만약 투자를 하겠다면 확실한 방법을 따르세요

“제가 이 책을 쓴 이유는 투자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였습니다. 투자를 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투자를 한다면 확실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마도 불행한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1989년 초판이 출판된 이후 "One Up On Wall Street(번역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은 전 세계적으로 약 200만 부가 팔렸으며 23개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그 뒤를 이은 피터 린치의 저서로는 "Beating the Street(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Learn to Earn: A Beginner's Guide to the Basics of Investing and Business(피터 린치의 투자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기는 투자.jpg

투자 이야기.jpg


33세의 젊은 나이에 시작해 마젤란의 수장으로서 1977년부터 1990년까지 13년간 펀드매니저로 일하면서 피터 린치는 한 마디로 투자 세계의 락스타였습니다. 피터 린치는 역사상 가장 찬사를 받은 뮤추얼 펀드 중 하나를 이끌었죠. 그의 재임 기간 동안 피델리티의 마젤란 펀드는 (계속 보유하고 있었다면) 투자자들에게 연평균 29.2%의 수익률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즉, 1977년 5월 31일에 마젤란 펀드에 1,000달러를 투자하고 1990년 5월 31일까지 보유했다면 그 작은 투자 금액은 약 28,000달러로 불어났을 것입니다. 마젤란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실적이 좋은 뮤추얼 펀드였습니다. 자산 규모가 약 1,800만 달러에서 140억 달러가 넘고 주주수는 100만 명이 넘었습니다.

"제가 재직할 당시 미국인 100명 중 1명이 마젤란에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피터 린치의 명성은 단순한 반짝거림으로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투자에 대한 평범한 접근 방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아는 것을 사라"라는 그의 성공 비결은 특별한 내부 잠망경 없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 일종의 상식적인 설명이었습니다.

당신과 당신의 가족, 친구들은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습니까? 이를 단서로 삼아 회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한 숙제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현재 피델리티 매니지먼트&리서치의 부회장으로 재직중인 린치는 46세의 나이에 마젤란에서 은퇴했다. 다음은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를 요약한 내용에서 발췌했습니다.

 

피터 린치 젊음.png

2.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돌아보면서, 출간 이후 바뀐 것이 있습니까? 

아니요. 바뀐 것은 없습니다. 책 판매량은 놀라웠습니다. 정말 대단한 일이었죠. 그래서 재밌었습니다. 제가 받은 모든 인세는 아내와 함께 자선단체에 기부했고, 지금도 계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돈을 벌려고 한 건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더 조심하지 않는 것이 신경쓰이긴 합니다. 35년 전에는 인터넷이 없었지만 지금은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냉장고, 비행기표, 휴가를 검색하다가... 파티를 하다가 또는 대중교통 안에서 우연히 들은 주식 종목에 1만 달러나 넣습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사람들은 주식시장에서... 말하자면 '놀이(play the market)'를 하고 있습니다. 이건 정말 위험한 일입니다. 시장과 놀이를 해서는 안 됩니다. 어쩌면 제 책에서 이 부분에 대해 충분히 강조하지 않았을 수도 있겠네요. 제가 주식시장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없다는 점을 콕 짚어서 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보입니다. (It's very important to point out, I did not say invest in the stock market) 제가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쓴 이유는 투자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였습니다. 

 

 

초판본.png

 

3. 책을 집필한 이후 오늘날 투자자들에게서 보이는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이제 데이터를 더 많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야기한 것들은 이제 평범한 사람들, 투자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훨씬 더 쉽습니다.

35년 전으로 돌아가서, 우리 모두는 말하자면 나이키였습니다. 분기별 보고서가 우리 사무실, 우편물실로 오기를 기다리곤 했습니다. 우리는 우편물을 열어서 '야호! 드디어 재고가 줄었습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재고가 너무 많았거든요. 우리는 더 많은 나이키를 사러 갔죠. 하지만 이제는 순식간입니다. 이제는 누구나 모든 전문 투자자 및 전세계 모든 사람들과 동시에 정보를 얻습니다.

우리에겐 훌륭한 정보가 있습니다. 투자자 프레젠테이션을 온라인에 올리고 결과를 내놓습니다. 회사에 편지를 쓰지 않고도 대차대조표를 볼 수 있고, 분기 보고서를 우편으로 보내준다면 한 달이 지난 후에 볼 수 있습니다. 대중을 위한 정보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지금 당장 작업을 하고 싶다면 간단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수수료도 많이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비용이 절감된다고 해서 트레이더가 되지 마십시오. 하루에 세 개의 주식을 사고 금요일에 세 개를 팔고 다음 주에 세 개를 더 사는 식 말입니다. 그것은 투자가 아닙니다. 그것은 도박입니다. (That's not investing. That's gambling.) 

4. 아는 회사 주식을 사야한다는 생각은 2023년에도 여전히 유효한가요?

그것이 1단계입니다. 하지만 다른 특정 단계를 알아야 합니다. 

두 회사의 주가가 $50에서 $4로 떨어졌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한 회사는 부채가 3억 달러이고, 다른 한 회사는 부채가 없고 현금이 2억 달러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둘 다 돈을 잃고 있습니다. 어느 쪽을 매수해야 할까요? 우리는 어느 쪽을 봐야 할까요?

4와 4를 더해서 8에 상당히 근접할 수 있다면, 대차대조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왼쪽을 보면 현금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을 보세요. 그들은 얼마나 많은 부채를 가지고 있습니까? 둘 다 돈을 잃고 있습니다. 재무제표가 좋지 않은 주식을 내가 왜 사야하나요?

회사의 이야기를 이해해야 합니다. 연초에 내 주식이 $20이고 올해 언젠가 $28에 거래된 다음 $14에 거래되고 $20에 마감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년 동안 $14에서 $28로 올랐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이야기를 이해하고 하락하면 더 많이 사면 됩니다.

올드 린치.png

5. 어떻게 기업이 돈을 벌고 있단 걸 알게 되나요?

기업은 역동적입니다. 모든 것은 변합니다. 월마트가 25살이었을 때. 열 배는 올랐습니다. (와우, 텐배거!)

하지만 월마트는 미국의 18%에 불과합니다. 25년 된 회사가 미국의 18%에 불과하단 이야기입니다. 작은 마을, 작은 도시. 그러다가 18%에서 23%, 26%로 증가했으며 그 후 30년 동안 계속 성장해서 Sears와 Kmart를 제압했습니다. 그렇게 30배까지 올라간 겁니다.

당신은 물어봐야합니다. "야구 경기에서 지금이 몇 이닝인가?"

1980년대에 저는 맥도날드를 많이 들고 있었는데, 사람들은 그것이 너무 비싸다고(overpriced) 말했습니다. 글쎄요, 그렇게 말한 사람들은 전 세계에 200개의 나라가 있다는 사실을 놓치고 있었던 거죠. 맥도날드는 해외로 진출했고 그 후 2~30년 동안 계속 성장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저는 월마트나 맥도날드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댓글


user-avatar
더테일러드2user-level-chip
23. 07. 21. 08:4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user-avatar
일인쟈user-level-chip
23. 07. 21. 09:00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