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장보고서 말고 매수계약서
투자를 하려면 매수가 필요한 것은 맞습니다. 그리고 매수를 하려면 임장보고서가 필요한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보유도 해야 하고 매도도 해야 합니다. 이래저래 쉴 틈이 없는 과정이죠..? 탄탄한 매수를 했다면, 가격이 오를때까지 보유해야 할 줄도 알고 적절한 판단을 통해 매도도 해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1등 뽑기에만 혈안 되어 있었던 시각을 확 넓혀주셨어요. 모~든 과정을 꽉꽉 눌러 담아, 실전에 뛰어들어볼 수 있도록 용기를 주셨고, 10년 써먹을 수 있는 대단한 강의였습니다!
2
“오늘 하루에 보신 것만 20건 이상의 직,간접적인 실제 계약 사례입니다”
오늘 잔쟈니 튜터님의 휴대폰을 포렌식(?)하였습니다. 무수한 문자 메시지와 서류를 얻어 볼 수 있었어요! 한 채씩, 한 건씩 말도 안되는 경험들을 통해 투자자의 내공을 쌓아 나가셨던 잔쟈니님의 치열한 시간들이 고스란히 느껴졌습니다.
집주인이라는 것이 되어보고 싶어서 덜컥 월부에 입성했던 2022년의 여름, 부동산 한가운데 앉아 젊은 집주인이 되어 온가족을 품는 막연한 상상을 했던 저였어요. 그 부동산에 앉아 도장을 집어들기까지 얼마나 많은 체크리스트와 고려사항이 필요한 줄은 꿈에도 모른채요. “무엇을 살지 만큼, 어떻게 살지도 충분히 고민해볼 필요가 있어요”
3
80% I 의 피나는 노력
잔쟈니님의 강의를 듣고 있으니, 현장감이 실감나게 느껴지면서도, 사람 상대하는 게 참 편하고 노련하신 분이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I 성향도 강하시고 토할 정도로 낯선 사람을 대하는 게 힘겨우셨던 분이고 투자 전에 서러운 일도 당하셔서 즐거움보다는 오기로 임하셨던다던 이야기를 듣고 많이 놀랐습니다. 이래저래 힘든 상황 속에서도,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셨구나, 수많은 경험들을 통해 단단하고 노련한 사람이 되었구나, 외면은 부드러우셔도 내면은 정말 단단한 투자자시구나 느껴졌습니다. 나 또한 어쩌면 사람들 대하는게 어색하고 두려워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있지는 않았나, 관계를 다지기위해+ 원하는 정보들을 위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대화도 나누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
4
이런 것도 투자다.
투자금이 오링나면 텐션이 떨어지고, 재미가 없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보유하면서 겪은 크고 작은 일들, 동료의 투자를 어깨너머 배우기, 변화하는 시장 살펴보기, 아직까지도 해야 할 일은 태산이더라구요. “보유하는 것도 투자라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매순간 투자를 하고 계신 거예요.” 매수는 투자의 아주 작은 한 부분이라는 것, 보유와 매도시뮬레이션도 모두 다 투자의 영역이기에 종잣돈을 쌓는 동시에 실력을 키우는 시간도 쌓아가야겠습니다.
5
파는 시기는 중요하지 않다
강의가 끝나갈 무렵, ㅌㄹㅂㅇ의 엄청난 파급력에 입을 다물 수가 없었습니다. 정말 매년 투자기회가 있다는 걸 알았고 매도타이밍은 중요하지 않다는 걸 뼈에 새길 수 있는 최고의 예시였습니다. “최고의 매도타이밍이 정해져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못 파는 거예요”. 지난 1강에서도 미래를 예측하는 건 불가하다고 배웠듯이, 매도 또한 타이밍을 점치려 하지 않았나, 매도 타이밍이 아닌 정말 ‘가치측정’으로 갈아타기를 하려면, 내 자신이 진짜 단단하고 꼼꼼한 실력을 갖추는 게 먼저구나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직 매수만 겪어본 투자자라 지금은 교안 속 모든 내용이 이해가 가지는 않습니다.ㅜㅜ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전 지방투자라는 작은 발걸음을 통해 10년 후에 이 교안을 보면서 옅은 미소를 짓는, 건강하게 오래오래 가는 투자자로 성장하겠습니다! 쟌쟈니 튜터님 오랜시간 편안하고 알찬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사슴님 강의 완강 후 후기까지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사슴님, 고생하셨습니다.
진짜 포렌식한 것처럼 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었죠ㅎㅎ 저희도 튜터님처럼 단단한 투자자가 되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