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우리는 모든 게 완벽하길 바란다. 성공하길 바란다.
그리고 때때로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음으로써
실패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행동을 하지 않는 것,
즉 무행동도 결국 그 자체로서 다른 형태의 실패이다."
[생각 쓰기]
해야할 일을 떠올릴 때 필히 불편한 감정이 떠오른다.
그 부정적인 감정 때문에 행동하지 않고 미루게 된다.
부정적인 감정의 반대말은 긍정적인 감정이아니라
행동이라는 것을 다시 깨닫는다.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들 때까지 기다리는게 아니라
눈딱감고 시작하는 것이 정답이다.
완벽하게 마무리하지 못할까봐 시작하지 못하는 것도 최악이다.
이 독서후기도 완벽하게 마무리 안될 것을 알고도 시작했다.
그래도 썼으니 잘했다!
[실천 포인트]
- 매일 목실감에 완료목록 쓰기
- 미루고싶을 때 원인 생각하기
[다시 읽을 문장]
◎ 사실 우리는 지금 피곤하고, 별로 할 마음이 없고, 더 재미있는 일도 있고, 적어도 오늘은 그 일을 마칠 시간이 충분치 않다. 하지만 설령 지금 상황이 여의찮다고 해도 시작은 할 수 있다. 무슨 일이든 더 작은 단위로 쪼갤 수 있으므로, 당장 처음부터 끝까지 할 시간이 없다 하더라도 일부는 끝낼 수 있다.
◎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 싶다면 시기가 적절하지 않더라도 실행에 옮겨야 한다. 인정하자. 세상은 우리 삶에 할 일 하나 없는 여유란 절대 주지 않는다.
◎ 제때 이메일을 회신하지 않으면 동료가 피해를 본다. 주어진 몫의 집안일을 하지 않으면 배우자가 고생한다. 마음 건강을 돌보지 않으면 자녀에게 스트레스와 예민함을 발산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아이들이 고통받는다. 사람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 대부분의 미루기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 함께 생활하는 사람, 함께 일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 해야 할 일을 떠올릴 때 우리에게는 압박감, 지루함, 무력감, 부담감 등 꽤 불편한 감정이 들기 시작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감정이라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으므로 우리는 이를 피하거나 막을 방법을 찾으려 한다. 물론 미룬다는 것은 하려했던 일이 무엇이든 이를 수행하지 못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나, 동시에 불편한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구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과업을 미뤄 불편한 감정을 피함으로써 얻는 안정감에는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유사한 감정이 떠오르면 다시 미루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 완료한 일을 적은 목록도 만들자. 이는 자신이 낸 성과를 인정할 시간을 주는 하나의 방법이며, 새로운 과업으로 넘어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 할 일 목록에 오를 정도로 중요한 과업이라면 개인적인 목표와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을 게 분명하다. 우리 뇌는 이러한 점들을 알아서 연결하지 않으므로, 잠시 시간을 내 이들 사이에 연관성을 파악하면 그저 시간만 보내는 일을 하는 대신 중요한 일을 위한 동기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 시간 엄수와 관련한 또 다른 접근법으로는 딱 5분만 일을 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시간은 당신이 정하면 된다. 하지만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견딜 수 있는 양의 시간을 선택하는 게 좋다.
◎ 우리는 모든 게 완벽하길 바란다. 성공하길 바란다. 그리고 때때로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음으로써 실패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행동을 하지 않는 것, 즉 무행동도 결국 그 자체로서 다른 형태의 실패이다. 행동하지 않으면 성공할 기회를, 적어도 교훈을 얻을 기회를 스스로 박탈하는 셈이다.
◎ 지금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주어진 정보를 기반으로 한 최선의 선택이다.
돌이켜보니 '다른 결정을 내리는 게 더 좋지 않았을까'라는 의심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한정된 정보를 가지고 충분히 고심하여 내린 결정임을 스스로 인정해주며 자기자비를 연습하자.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할 경우에는 주어진 선택지에서 최종적으로 하나를 고르고, 선택한 이유를 기록해 놓자. 비슷한 상황이 오면 당시의 사고 과정을 참고할 수도 있고, 이 선택이 최선이라 판단한 이유를 떠올릴 수 있다.
◎ 보상받는다는 느낌을 주는 한 행위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좋아하는 대상에 대한 기대감은 우리가 지겹고 불편한 일도 해 나갈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다.
댓글
귀연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