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집마련(실거주 분리) 후 투자를 목표로 하고있는 레고동자입니다.
현재 열심히 임장 및 강의를 들으며 첫 내집마련(거주분리) 후 투자를 진행하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궁금한 것이. 내집마련 1채까지는 전세대출이 가능하여 거주중인 곳을 전세로 거주가 가능한데,
투자가 시작 되면 (2채 이상 보유) 전세대출이 불가능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를 하기 전에 전세가 아닌 월세로 세팅하거나, 보유한 금액으로 거주 할 수 있는 전세에 거주해야 하는 것인가요?
댓글 0
호재라이언 : 안녕하세요. 말씀하신대로 월세로 거주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상품에 따라 다주택자도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정하실 때는 이율도 함께 고려하셔서 월세와 전세 중 유리한 것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후후아빠 : 안녕하세요. 레고동자님 월세를 거주하시거나 1금융권은 아니라 금리는 조금 높을수 있지만 다주택자용 전세자금대출 활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케익교환권 : 레고동자님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전세대출은 어렵기는 합니다. 그 때가 되면 말씀주신 대로 월세로 거주하시거나 이율이 조금 높은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다둥이아부지 : 레고동자님 안녕하세요 질문주신 것 처럼 많은 투자자분들이 월세거주를 통해 보증금을 줄여 투자금으로 활용하고 계십니다. 아직 전세대출이 불가한 시기는 아니시니까 일단 투자 시작하시고 이후에 필요하시면 그때 결정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소도쿠 : 안녕하세요 레고동자님 :) 다주택이라도 1금융권이 아니라면 전세 대출이 가능한 곳이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금리가 높다는 점은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주택 포지션을 가는 상황에서 전세냐 월세냐는 본인의 선택이 될텐데요. 아무래도 보증금을 많이 깔고 앉고 있는 전세의 경우 투자금을 많이 확보할 순 없겠지만, 투자를 하면서 발생할 역전세 상황에서 나를 보호할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월세를 선택하시는 경우 전세에 비해 현금을 많이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는 가능하지만, 역전세가 발생한 경우 이를 방어할 수단이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대출 밖에 없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반전세를 통해서 보증금을 조금 높게 가져가시되 월세를 통해 조절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상 보증금 큰 월세죠 ㅎㅎ) 시장 상황에 따라 대출 규제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당시의 상황을 보고 판단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시나브로아들셋 : 안녕하세요 레고동자님 실거주 내집마련 후 투자를 진행하려고 계획중이시군요. 아래 답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고요. 저도 비슷한 경우를 거쳐서 투자를 하고 있기에 말씀을 드리면 투자를 시작하고 2년쯤 되었을 때 제 스스로 판단을 할 수 있었고, 가족과의 동의 하에(이때 의견 일치가 안되서 투자코칭을 받기도 했네요. ) 월세로 거처를 옮겨서 투자를 계속 해나가고 있어요. 임대사업자 물건으로 월세를 싸게 구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의 전월세 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고 가족의 동의도 필요한 부분이므로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어떤 점이 투자와 우리 가족의 생활에 도움이 될지 장단점을 따져보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레고동자님 파이팅입니다!!
한양인 : 안녕하세요 레고동자님~~^^ 계속 공부를 해 나가시면서 자산재배치를 하셔도 늦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확신이 드신다면 월세로 거주하시면서 깔고 있는 돈을 부동산 우량자산에 투자해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으으음 : 안녕하세요 레고동자님. 일단 다주택이어도 전세 대출이 나오는 금융권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다주택이 되었을 때 찾아보고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1년에 1채 정도 투자하기를 권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해나가시다가 재배치를 통해 전세에서 월세 또는 반전세로 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여정기 : 안녕하세여 레고동자님~ 우선 실거주 후 투자로 방향을 잡으신 것 축하드립니다^^ 전세로 거주하시다가 투자시 전세대출을 대환하는 상품과 아닌 상품이 있고, 명의가 분리되어 있다면 실거주와 투자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상황상 맞지 않는다면 월세로 이동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방향이 정해진만큼 노력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만드실 레고동자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