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투23기 전국을 3키는 투자하리롱 꼭가보자] 5강 후기 - 담고 싶은 돈의 무게만큼 견디자!!

 

안녕하세요, 행복하게 오랫동안 투자하고 싶은 꼭가보자 입니다.

 

지투실전반 5강 마스터 튜터님을 만났습니다. 차분한하고 조용한 외모지만 한 마디 한 마디에서 보고 들을 수 있는 강한 호소력. 꽉~꽉 눌러 담으셨다는 강의를 들으면서 부동산 투자를 어떻게 보고 행동하는지에 대해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다양한 주제에 대해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옥같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 중에 기억에 남으면서 실행에 옮길 것을 몇 가지 적어 봅니다.

 

1

부동산 투자를 배우고 행하는데 있어서 정말 필요한 한 가지로 나 자신을 명확히 규정해야 합니다. “나는 노후대비와 경제적 자유를 누릴 사람이고, 부동산 투자를 통해서 이뤘다.”

[나를 정확히 규정해보자. 꼭가보자는 노후대비와 경제적 자유를 누릴 사람이고, 부동산 투자를 통해서 이뤘다.]

 

2

지방투자 매도: 보유한 물건의 수익 여부에 따라 의사를 결정한다.

  • 수익이 난 경우: 매도해서 더 가치 있고 저평가된 물건으로 포트폴리오를 변경한다 (중소도시에서 광역시로,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변경). 더 비싸게 팔면 좋겠지만, 어느 정도의 수익(중소도시의 경우 최대 5000만원 수준)이면 만족하고, 더 가치 있는 투자 물건으로 갈아탈 수 있으면 매도한다.
  • 수익이 나지 않은 경우: 보유하면서 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기다린다 (투자금 회수를 위한 매도는 금물). 단, 역전세로 추가 투자금이 물건 가치에 비해 너무 많이 묶인 경우 투자금을 회수해서 변화된 시장(투자를 했던 시기의 시장과 비교해서 변화된 시장)에 걸맞게 포트폴리오 변경을 고려하자.
  • 수도권과 지방의 사이클: 서로 다른 사이클을 가지고 있다. 수도권 내에서 매도하고 매수한다면 같은 매도 후 매수를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다. 반면 지방에서 매도하고 수도권에서 매수하는 경우, 지방 물건을 매도 한 뒤 일단락을 지은 뒤 수도권의 시장 상황(사이클)을 고려한 뒤 물건을 매수한다.
  • 전세낀 매물 매도: 1) 가격을 조정해서 실거주를 고민하는 분들이 싼 가격에 미리 매수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든다, 2)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적은 경우 투자자들도 관심을 가질 만큼의 돈이 묶이는 물건으로 매도 가격을 조정한다, 3) 갈아탈 물건을 좋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다면 매도 가격을 적극적으로 조정해야 한다 (기존 물건에 대한 욕심을 줄여야 한다), 4) 세입자를 설득해서 입주가능한 물건으로 바꿀 수 있도록 협상(2~3개월 빨리 뺄 수 있는 제안(이사비 지원 등)으로 매도하기 좋은 물건으로 만든다)을 제안한다.

[1호기 전세 만기가 다되어 간다. 상기 내용을 잘 기억해서 행동하자.]

 

3

투자로 이어지는 행동: 100% 확신으로 시도하겠다는 것은 시도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승자는 달리면서 계산을 하고 방법을 찾는다. 일단 현장에 가서 그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를 잡아가야 합니다. 성장을 위해 점진적으로 상향된 목표도 필요하다.

  • 내 돈을 써서 배우고, 내 투자금을 들이는 일이니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자 (임대 사업자 (CEO) 마인드). 몸이 편하면 마음은 계속 더 힘들다.

[승자는 달리면서 계산을 하고 방법을 찾는다. 성장에 필요한 상향된 목표를 세우고, 현장에서 CEO 마인드로 적극적으로 행동하자]

 

4

공급을 피해 투자히기 전 주의사항: 전세가율이 높은 구간이 바로 매매가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기도 한다. 공급폭탄 전에 일어나는 전조증상으로 입주 이전에 전세수요가 몰린 구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주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전세를 찾는다.)이다. 그러니 충분히 싼 구간에 매수하지 않으면 (가격 수준이 중요) 공급을 피하는 전세 셋팅도 의미가 없어진다.

  • 공급을 피하는 투자전략보다 저평가 구간인지가 중요하며 기회비용을 사용할 만큼 매수시기로 적절한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저평가 판단이 우선이다. 공급은 부차적인 것. 그리고 모든 상황에 변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5

인생의 우선순위: 직장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람이 될지 투자자로 성과를 내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지는 옳다 그르다의 문제는 아니다. 단지 선택의 영역이며 결정은 내가 해야 한다. **최고 순간 목록(아래)**을 작성해 보고 자신의 인생을 다시 설계해 보자. 인생은 답이 없는 질문들의 연속이지만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충실한 사람만이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다.

  • 경험: 직접 겪은 최고의 순간
  • 성취: 노력으로 이룬 최고의 순간
  • 관계: 타인과 함께한 최고의 순간
  • 사물: 최고라 여기는 물건

내 화단에 무엇을 심을 것인지 독서를 하면서 자신에게 물어보자. 경제적 자유, 시간적 자유, 정신적 자유 등 내가 그리는 궁극적인 삶과 방향성을 알게되면, 그 위에 돈을 올려 놓으면 된다.

[내가 생각하는 궁극적인 삶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자.]

 

6

계속 하려면: 가족의 반대가 있다면, 이해해주길 바라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이런 과정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가족을 챙기는 계획을 더욱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힘든 상황에 익숙해지는 것이 아니라 그 단계를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실력을 올리면 같은 일을 더 짧은 시간에 할 수 있고, 남는 시간은 유리공과 보낼 수 있게 된다.

  • 적정 수면, 규칙적인 운동, 식단조절(적당히 먹기)로 장기적으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투자해 나갈 수 있다.

[힘든 상황에 익숙해지지 말고 상황을 좋아지게 만들자. 필요한 것은 실력. 그리고 오래 투자할 수 있도록 수면, 운동, 식단에 신경쓰자.]

 

7

기다림과 성과: 투자 노력이 매번 성과로 이어지진 않는다. 투자성과의 8할은 지루하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도 인내하고 기다리는 자세 때문이다. 노력과 성과는 시간차가 발생한다. (사람, 시장상황에 따라) 그러니 투자자로 할 수 있는 행동은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걸 세분화해서 매일 조금씩이라도 시도하면서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뿐이다. 마지막으로는 반드시 성과가 나타날 거라는 믿음이 필요하다.

[명확한 목표를 두고 반드시 성과를 낼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행동하자.]

 

마지막으로 10억 이상 벌기 위해 알아야 할 비밀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

고통을 이겨내고 행복으로 가는데는 어둠의 터널이 있다. 그 어둠의 터널을 지나 잘하는 단계가 되면 세상이 정한 기준에 맞출 수 있을 때 우리는 큰 돈을 벌 수 있게 된다. 그러면 투자에 자신감이 생기고 재밌어지면서 행복에 닿게 됩니다.

 

내가 담고 싶은 돈의 무게를 견디며 결과를 만들어 내고 말겠다는 마음으로 해보자. 내 인생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겠다는 마음으로 행동에 옮길 때 걱정이 사라진다. 과정에 집중해서 반드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자.

 

좋은 말씀과 함께 오랜 시간 강의해주신 마스터님 너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better me than yesterday


댓글


꼭가보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