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수강후기

[열중반 43기 5조 윤캐슬] 진정한 저환수원리의 의미를 깨닫고, 0호기 투자를 복기해보다.

25.02.11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열중반을 수강 신청하기 전에는 조모임이 독서활동이 주가 되는 열중반 수강의 필요성을 굳이 느끼지 못했었다. 하지만 게리롱님의 1주차 강의를 완강하고 난 현재 시점에서는 나의 선택이 ‘잘한 선택’이었다는 확신과 더불어 안도감까지 들 정도이다. 이번 1주차 강의를 통해 나는 그동안 ‘저환수원리’의 개념을 제대로 깨우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나의 월부 첫 정규 강의였던 내마기 때는 강의 진도를 빼기에도 급급했던터라, 제대로 독강임투를 해보자 마음 먹은지는 3개월차가 되어가는 듯 싶다. 그 과정에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월부 환경 안에서의 ‘투자 동료들’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손과 볼이 꽁꽁 얼어붙는 매서운 추위에도 함께 임장을 가며 정도 많이 들고, 힘 빠질 땐 서로 멱살 잡아 끌어주며 힘이 되어주는 소중한 동료들이 있어 2개 지역 임장도 무사히 마칠 수 있던 것 같다. 월부를 통해 ‘투자 인연의 소중함’과 ‘같이의 가치’를 제대로 배울 수 있었기에 감사한 요즘이다.

 

각자의 바쁜 상황에서도 늘 독강임투를 열심히, 그리고 묵묵히 해내는 동료들은 나에게 늘 좋은 자극과 동기부여가 되어주고 있다. 하지만 정작 나는..? 나름대로 쉬지 않고 늘 독강임투를 해내려고 노력하지만 아직도 삶에서 일과 독강임투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다고 느껴진다. 이대로 나 정말 괜찮은건가?.. 최근 들어 부쩍 이러한 고민이 깊어진 탓에 게리롱님이 수업에서 언급하신 투자자가 성장하기 위해 거쳐야하는 ‘독강임투 최소량의 법칙’과 그 균형점을 찾는 방법에 대해 더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무엇보다 잃지 않는 투자의 원칙, ‘저환수원리’의 진정한 의미를 배울 수 있었다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저환수원리는 수박 겉핥기에 불과했던 것이다. 게리롱님이 다양한 예시와 실제 투자 사례를 통해 쉽게 풀어주신 덕에 제대로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복기하는 투자자가 되어야하는 이유와 투자 시기별로 어떠한 것들을 복기하고 정리해야하는지도 알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다. 

 

투자 복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기존에도 알고 있었지만, 제대로 된 복기 방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내가 0호기 투자에 실패하고 손절하기까지 한 크고 작은 실수들을 정리해서 그저 앞으로는 이러지 말아야지 다짐한걸로 된 게 아닌가 싶었는데 많이 부족했던 생각이었다. 복기 과정에서 숨겨져 있던 리스크와 특히 나에게 주어질 수 있었던 또 다른 기회를 탐색해보는 과정도 아주 중요한 과정이란걸 깨달았다. 

 

게리롱님이 강의시간에 언급해주신 책들도 정리해서 메모해두었다. 리스트 중에서는 과거에 내가 읽어본 책도 있지만, 강의에서 따로 언급하신만큼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다고도 생각했다. 이번 1주차 책 <월부은>만 해도 월부에 오기 전 읽었을 때는 미처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월부 기초 강의를 어느 정도 수강한 뒤에 다시 접하니 마치 그간의 강의를 다시 한번 복습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그전보다 많은 것들이 와 닿는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역시 좋은 책은 두고두고 재독해야한다. 늘 독서의 중요성을 잊지 않고, 나의 투자 생활에 있어 나침반이 되어줄 좋은 책들을 곁에서 멀리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오래도록 해 나갈 투자인 만큼, 조급함을 버리자.

 

게리롱님 추천책 : 투자에 대한 생각, 원씽, 프레임, 월부은

(인생 top5 책이 있다고 하셨는데 리스트를 알고싶다는 생각도 했다.)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 <투자에 대한 생각>

 

게리롱님이 떠먹여주신 나눔 자료 양식을 적극 활용해 레버리지해서 임장지를 늘리고 여러 지역의 임보를 계속해서 완료해나가고 싶다. 성장하는 투자자가 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부터 마인드셋까지 알차고 유익한 강의를 통해 큰 깨달음을 주신 게리롱님께 너무 감사 드린다. 

 

저환수원리 원칙을 토대로, 시장 상황에 맞는 나만의 투자 기준을 세워, 스스로의 선택에 확신과 용기, 그리고 실행력을 갖춘 현명한 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오늘도 독강임투를 게을리하지 않아야겠다.

 

 

<1주차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 중 기억에 남는 것>

  1.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한 5가지 원칙, ‘저환수원리’의 진짜 의미
  2. 서울 & 수도권 & 지방광역시 & 50만 도시의 입지를 구분하고 저평가 및 저가치 단지를 구분하는 방법
  3. 입지와 연식에 따른 선호도를 이해하고 투자 범위와 매도 계획까지 투자 전 단계에서 설정해야 한다는 것
  4. 투자 실력에 따라 수익금(가치성장)과 수익률을 고려한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수익률의 함정에 빠지지 말자)
  5. 현 상황에서는 ‘가치가 있는’ 물건 중 가급적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물건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
  6. 리스크란 건 피할 수 없다는 것. 따라서 내가 감당 가능한 리스크인지 확인해보고 그 리스크보다 기대수익이 크다면 투자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7. 공급이 많더라도 특정 시기 또는 특정 지역에 공급이 집중되는 경우 리스크를 피할 수 있는 방법(협상의 가능성)
  8. 같은 투자금이 들어가더라도 무조건 상급지를 사는 것만이 정답이 아닌 이유(리스크 관리)
  9. 무엇에 투자하건 결국은 가치를 알아야 한다는 것. 그러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건 결국 나의 앞마당을 늘려야한다는 것
  10. 최종 투자 후보 물건을 실제로 매수까지 하는 과정에서 더 좋은 협상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나만의 카드)
  11.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복기를 제대로 해야한다는 것(+투자 시기별 복기를 해야하는 이유와 복기를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
  12. 일과 삶, 투자의 균형을 찾고 오래도록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기 위한 방법

 

 

 


댓글


길한엽
25. 02. 11. 19:19

진짜 고생 많으셨습니다^^ 캐슬님^^

밝은미래 앤
25. 02. 11. 20:24

수고많으셨습니다 캐슬님 <333 만나서 반가웠어용! 😆

채니
25. 02. 14. 08:59

복기하며 읽게되네요 ^^ 후기 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