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104조_여보♡ 빽(100) 사주지말고 아파트 4조_탈피87]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독서후기
25.02.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너바나 / 알키
3. 읽은 날짜: 2025.02.1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경험상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선입견을 배제하고 물건 본연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이다.
가장 위험한 투자는 리스크를 전혀 감수하지 않으려는 투자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원금만 지키려고 하는 방식은 결국 실패한 투자가 될 수 밖에 없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원금이 계속해서 줄어들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 앞에 어떤 불확실한 투자 물건이 있다면, 이 물건으로 혹시 손해를 보게 되면 얼마나 볼 수 있는 지를 생각해보라.
우리가 투자하는 것은 세금을 덜 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수익을 많이 얻기 위해서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투자는 외양 좋은 수탉을 고르는 게임이 아니다. 볼품은 없더라도 알을 낳는 암탉을 고르거나 오히려 병아리라고 해도 암컷을 싸게 구입해 가꾸고 건강하게 키워야하는 것이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은 일상의 노예가 아니라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경영하며 보람차고 값진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크다.
전업투자자로 나서기 전, 당신이 만들어야 하는 자본 월 소득은 최소 생활비 + 향수 투자금 이다. 기억해야 할 것은 가족의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 재테크는 목적을 잃은 재테크라는 사실이다.
직장인 투자자로서 일과 투자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CEO처럼 돈으로 다른 이의 시간을 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직원은 혼자 일하지만 사장은 협업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돈을 주고 일을 위임한다. 직원은 일을 한 만큼 돈을 받지만, 결국 큰 돈을 버는 것은 사장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라.
오를 거라는 확신이 든다면, 그리고 절대 잃지 않을 준비가 되었다면 당장에라도 뛰어들어라. 다만 아직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다음 기차를 기다리거나 남들이 거들떠보지 않지만 저평가된 근거가 확실한 투자처를 찾아라.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경계해야 할 단어는 ‘조급함’이고, 기억해야 할 단어는 ‘인내심’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보수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이유로, 투자금이라는 액수에 갇혀서 더 나은 가치 있는 단지를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가격은 변하는 것이다. 본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낙관적으로 투자라는 매체를 통해 겉멋만 든 이상향을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투자는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를 감수하면서도 대처해가며 자산을 지켜나가는 것이다.
세금 때문에 더 큰 수익을 직면해 놓고 머뭇거리는 것은 아닌가? 세금은 일부다. 선순위는 우선 수익을 만드는 것이다.
자본주의에서 혼자 일해서 수익을 얻는 것은 한계가 있다. 혼자 일해서 노동과 시간을 투여해 버는 수익에 언제까지 찌들어 있을 것인가. 생각하자. 위임할 만 한 것은 위임하는 것이 각자 나은 선택일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이 투자자라면 CEO처럼 다른 이에게 위임할 줄 알아야 한다. 무조건 상대에게 일을 전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내어주고 받을 수 있는 윈-윈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최상이다!
조급함을 경계해야 한다. 조급함은 내 시야를 너무 좁게 한다. 섣부른 선택은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종이책 p.238)
누군가 너에게 "할 수 없어'라고 말해도 그 말을 모두 믿지 마라.
그게 비록 아빠라고 해도,
꿈이 있다면 세상으로부터 그것을 지켜내야 해.
그 꿈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 그 길을 가보지 않은 사람들은 분명 너에게 '너 또한 할 수 없어"라고 이야기 할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