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2025년 같은 월급으로도 쉽게 2배 모으는 방법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3주차 권유디 튜터님의 강의는 부동산 강의였다~
이제 월부에 들어온지 3년차..연차만 보면 많이 공부한 것 같지만..
매달 열심히 하지 못한 나는 아직도 초보와 같은 마음이다.
세금…100% 편익만 있는 결정은 없다. 세금은 비용이다. 세금을 내가 뭘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세금을 낸 것보다 더 벌 자신이 있으면 투자한다.
→ 아직 1채 투자를 해서 세금 부분이 와닿지 않지만, 3채 투자부터는 취득세가 훅 올라가서 많이 고민하는 부분을 봤다. 나도 언젠가는 3호기를 할 날이 올테니…잊지 말아야겠다. 세금은 비용이다. 세금을 낸 것보다 더 벌 수 있는 투자인지를 먼저 생각하자.
부동산은 좋아, 안좋아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접근하면 투자 못한다. 덜좋아, 더좋아로 접근해야 한다.
가격이 같을 때 더 좋은 단지를 매수 - 오를때까지 기다림 - 전세 현금흐름 발생 : 시세차익형의 핵심이다.
→ 부동산은 기다림이라는 것을 머리로는 안다. 하지만 그 기다림이 제일 어렵다는 말도 많이 들었기에 안다.
1호기를 한 이 시점에서 나 또한 과연 잘 기다릴 수 있을까? 두려움이 앞선다. 머리로는 알지만 행동하는 게 어려움을 알기에…이 불안함을 잘 잠재워야할 것 같다. 오를때까지 기다린다. 잊지 말자!!
지방은 수익 200% 됐으면 무조건 팔자는 기준을 잡자!!
→ 아직 지방 투자는 못했지만 언젠가 해야 할 것이기에 이 기준은 잊지 말아야할 것 같다. 욕심 부리지 말자!!
튜터님의 초기 투자에서 아쉬웠던 점은 비교할 수 있는 실력이 없었던 점. 조급한 감정을 누르지 못하고 협상을 많이 하지 못한 점.
→ 튜터님도 이런 적이 있었다니…지금 내가 그렇다. 1호기 투자 했지만 너무 조급했다. 싸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좀 더 깎을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더 깎지 못했다. 조급함이 날 앞섰기에 협상을 충분히 못했던 부분이 아직도 아쉬움으로 남아 있다. 하지만 튜터님도 이런 아쉬움 속에 잘한 점이 투자를 했다는 점이라고 하셨으니….나또한 이런 아쉬움 속에 먼 훗날 그래도 투자하길 잘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겠지??
투자하기 위해 알아야 할 요소는
가치에 비해 싼 가격인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인지? 를 아는 것이다.
아는 지역이 많아지면 투자를 잘하게 된다. 또 아는 지역이 많아지려면 오래 하면 된다.
→ 1호기를 하며 내스스로 확신을 줬던 프로세스!! 싼 가격인가? + 최선인가? 조합이었다. 이 2가지가 모두 충족이 되어야 내 스스로도 확신이라는 것이 조금이나마 들게 되었다. 이 프로세스는 계속 가져가는 걸로~~
→ 아는 지역이 많아지면 투자를 잘하게 된다. 아직 나도 2년을 한 것 치고는 앞마당이 많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앞마당이 적을 때 보다 좀 더 늘어났을 때? 선택의 폭이 넓어짐을 알 수 있었다. 오래오래 앞마당을 늘리며 해보자!! 그렇게 하며 내 인생도 바꿔보자!!
돈을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감당하지 못하는 투자는 진행하지 않아야 한다.
→ 투자는 오래해야 한다고 했다. 오래 하려면 돈을 잃지 않아야한다. 돈을 잃는 순간!! 이 바닥을 떠나게 될 것이다. 그러니 오래오래 투자를 하려면 잃지 않는 것에 더 중점을 둬야한다.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하도록!!! 투자금은 나만의 돈이 아니다. 나와 내 남편이 같이 모은 돈이다. 소중하게 대하자!!
전세입자 만기 시점. 주변 공급 5000세대정도면? 역전세 생각해야 한다. 전세금 10% 있으면 역전세 리스크 대응 가능하다.
→ 역전세에 관한 부분이 늘 마음 한 켠에 불안함이 있었다. 하지만 전세금 10% 있으면 역전세 리스크 대응 가능하다는 말씀을 듣고 아주 잠시 마음을 놓이게 된다. 하지만 부디 제발…역전세가 아닌 전세 상승만 있길…..
가계약금 입금 전까지 협상한다. 돈 넣는 순간 주도권은 바뀐다.
→ 잊지말자!!!! 가계약금 입금 전까지다………….내가 원하는 조건들 모두 협상해 본다. 매매가까지…
같은 시기 어떤 선택을 하냐에 따라 인생은 달라진다.
→ 나또한 10년 전 기회가 있었음을 안다. 지나고 보니 그때 용기를 못냈던 것에 대한 후회가 남는다. 왜냐하면 친구는 그당시 용기를 내어 큰 자산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나간 것에 대한 후회는 그만하고 앞으로 후회하지 않게 지금의 내 앞으로의 10년을 잘 계획하자. 지금 어떤 선택을 하냐에 따라 또 10년 후에 후회를 할지….아니면 웃게 될지…모르는거다. 웃을 수 있게 행동하는 선택을 하자!!!
투자는 99% 마인드 잡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을 하게 해주는 것은 독서다.
→ 나도 처음 1년은 책도 안 읽었다. 겨우 2년차가 되어서야 조금씩 읽었다. 그러면서 내 흔들리는 갈대같은 마음을 조금이나마 잡을 수 있게 되었다. 계속 독서는 게을리하지 말고 내 맘을 더 단단하게 키우자!!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보다 긴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을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그래야 성장할 수 있다.
→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집청소, 빨래, 밥하기, 아이 케어 등등 매일매일 중요하진 않지만 긴급한 일들을 해나가기 바쁘다. 이것들로만 하루가 채워지면 하루를 되게 고되게 보냈는데 뭔가 마음 한 켠이 텅 비어 있다. 그건 나를 위한 성장의 시간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예전엔 이런 일들로 하루하루를 채워가며 난 바쁘게 살고 있는데 왜이렇게 계속 삶이 팍팍할까? 생각했던 적이 있다. 성장의 하루를 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젠 물론 집안일과 아이케어를 완전 뒤로 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중간중간 중요한 일을 끼워 넣으며 생활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계획을 잘 짜넣어 하루를 잘 계획해보자!!
부동산 투자는 덜 좋을 수 있지만 덜 올랐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 것을 사는 것이다. 그리고 오를 때까지 기다리다가 판다.
싼 것을 사게 되면 잃지 않는다. 싸지 않은 것, 오를 것 같은 것은 쳐다보지 않는다.
→ 지난 1호기를 하며 놓쳤던 단지를 생각해보면..아직 오르지 않았고, 싸지만…더 좋은 단지를 사고 싶다는 욕심 때문에 단지를 놓쳤었다. 하지만 그 단지를 지금 트래킹하며 보면? 역시…투자는 좋은 단지를 사는 것이 아니다. 덜 오른 단지를 사는 것이다에 완전 공감하게 된다. 다음 2호기를 할 땐 이 경험을 바탕으로 욕심을 버리고…덜 오른 단지인 것에 집중하자!!!
나에게 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행복을 누리기 위해 잠깐 노력하는 것 뿐이다.
→ 매주말 임장을 갈 때마다…어린 아들이 오늘은 안가면 안되냐고 물었을 때…임장지에서 가족들의 모습을 볼 때마다….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걸까….눈물 지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잠깐 노력하는 것이라는 부분이 가슴에 훅 들어온다.
그래…먼 훗날 나와 내 아이..내 가족의 편안한 행복을 위해 난 지금 잠깐 노력하는 것 뿐이다. 희생이라고 생각하지 말자…그 노력이 빛날 날로 다가올 수 있음을 믿자!!!!
강의를 들으며 작년 1호기를 하는 과정과 그동안 내 마음 상태에 관해 같이 대입하며 듣게 된 강의였습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한 부린이지만 튜터님 말씀대로 오래오래 투자하는 투자자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강의 부탁드려요~~
댓글
우와~~~ 공감되는 내용이 진짜 많네용♥️ 저두 얼른 들으로 가야겠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