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세팅중인 집에 근저당이 있어 신혼부부 전용 전세대출(기금e든든)을 받고 들어오려는 세입자를 못 받는 상황입니다.
부사님께서 매도인분께 근저당을 잔금 전에 말소시킬 수 있는지 여쭤보니 중도금 1.4억을 얘기하셨다고 합니다.
매매가 3.8억
근저당 채권최고액 2.244억
전세 3억 올려둔 상황
이럴 경우, 1.4억을 주게되면, 매도인의 대출을 제외한 돈을 모두 넘겨주는 거 같은데 너무 위험한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전세계약을 들어올 전세입자와 매도인이 쓸 계획인데, 전세 계약금 3천과 제 돈 7천을 합해 1억 중도금으로 근저당 말소가 가능할지 협의를 해보는 건 어떨지도 궁금합니다.
(만약 근저당 말소를 하게되면, 저랑 새 세입자와 전세 계약을 바로 쓰면 되는건가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다영그잇님 안녕하세요~ 전세 셋팅,, 매도인의 융자 그로인한 전세 대출의 어려움.. 너무 공감됩니다.. 얼마나 머리 아프시겠어요 ㅠㅠ 아래 질문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드립니다! 부디 참고하시어 원만한 전세계약 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 1.4억을 주게 되면, 매도인의 대출 제외한 돈을 모두 넘겨주는 거 같은데 너무 위험한 게 아닌가요? -> 위험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채권최고액 2.244억 기준 현재 근저당 금액은 1.86억 (120%)로 추정됩니다. 근저당 자체가 매매가액 3.8억의 50% 수준으로 위험한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되며, 요청하는 중도금 역시 추정하는 근저당 금액 1.86억의 100% 모두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위험하다고 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 전세 계약금 3천 + 본인 자금 7천 더해 1억 중도금으로 근저당 말소 가능할지 협의 방법은 어떨까요? ->시도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려하시는 것에 대해서 중도금 자체를 줄여보시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매도인이 중도금으로 근저당 말소를 진행하려고 하는 것 같고, 그에 필요한 금액이 1.4억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근저당 말소되면 저랑 새입자와 전세계약을 바로 쓰면 되는건가요? -> 이건 은행마다 다를 것 같아요 ^^ 임차인이 받고자 하는 전세자금대출 기관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말씀하신 조건은 조건부 전세대출로, 소유권 이전과 임대차 계약을 동시 진행하는 CASE인데 말씀하신 건은 현재 은행별 조건이 달라 정확하게는 각 은행별로, 그리고 더 나아가서 임창인이 받고자 하는 전세자금 대출 기관에 가능여부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