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 후기_몰입] 파랗게 타오르는 불빛이 되려함

  • 25.02.2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RHK

3. 읽은 날짜: 2025.02.20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29 [큰 바위 얼굴] ~ P.271 [죽음에의 통찰]

책에서는 몰입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 ‘뚜렷한 목표’와 ‘성취 동기’를 너새니얼 호손의 소설 ‘큰 바위 얼굴’ 이야기를 통해서 소개하였다. 

어니스트라는 소년은 매일 전설 속 바위에 새겨진 인물을 떠올리며 큰 바위 얼굴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데, 매일 큰 바위 얼굴을 바라보던 그 소년이 바로 전설의 주인공으로 성장한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이 목표 의식은 죽음이라는 필연적인 문제로 말미암아 성립되는데, 

우리가 불멸의 생을 산다면 죽음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그렇게 되면 삶의 의미 또한 없어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죽음이라는 개념이 없다면 삶이라는 개념도 성립할 수 없는 것이다. 결국 화자는 죽음에 대해 내가 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삶을 사는 것으로 정한다. 나 또한 비슷한 가치관으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살아있음이 우리의 유일한 기회'라는 이야기가 무엇보다 와닿았다. 

 

P.279 [오래도록 생각하면 결국에는 풀린다]

몰입에서는 천천히 생각하는 것과 선잠을 이용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는데,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1)마음을 편하게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 시간에 쫓기지 말고 문제가 풀릴 때까지 평생을 생각하겠다는 여유를 가지는 것, 2)항상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그 밖에도 3)다른 사람의 선행 기록을 먼저 확인하는 것, 4)처음에는 답이 비교적 명확한 수학 문제로 몰입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 5)매일 규칙적으로 숨이 차고 충분한 땀을 흘릴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30~40분 하는 것, 6)고민하는 그 자체를 즐겨서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하는 것, 7)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답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을 소개한 것이 가장 인상에 남는다.

 

P.407 특히 알고리즘 분야에서 상을 휩쓴 학생의 케이스를 소개하며, 

몰입할 때 문제를 풀 수 있을지 여부에 집착하게 되면 큰 방해가 되므로 문제를 설정했다면 그 후에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여부는 전혀 생각하지 말고, ‘이 과정에 내가 최선을 다하겠다’는 자세로 임하라고 한 것이 실제 몰입 훈련을 따라할 때 마음을 좀 더 편안하게 가지게 만들어주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모두가 어떤 순간의 몰입을 경험했을 것이다. 나도 어떠한 순간, 몰입을 경험했지만, 단순하게 ‘머리 아픈 일’, ‘빨리 고민하고 끝내고 싶은 일’, ‘그래서 다른 즐거운 자극으로 도피하고 싶은' 경험일 때가 더 많았다. 책을 읽으며 내가 회사에서 가장 존경하는 두 사람의 공통된 특징이 떠올랐다. 그들은 메모를 하지 않아도 아주 디테일한 내용까지도 매우 잘 기억을 하는 편이었는데 나는 그 이유가 항상 궁금했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 그 이유를 찾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둘 다 ‘작은 것도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엉덩이가 아니라 머리로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긍정적인 동시에 끊임 없는 고민은 책에서 나온 몰입과 다르지 않다는 지점을 깨닫는다.
  2. 칙센트미하이가 이야기 한 내용 중에서 몰입에 의해 일이 놀이가 되고 놀이가 일이 되는 합치의 경지가 가장 바람직하다는 부분이 있었다. 이번 열중반을 수강하며 처음에 설정한 ‘일과 목표의 미분리’를 체화하기 위해서 아주 유용한 방법이 바로 몰입이 될 것임을 더욱 확신하게 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을 읽고 난 직후, 벽에 몰입할 주제에 대해 포스트잇을 붙이고 약 10분 정도 1초도 쉬지 않는 방법으로 첫 몰입을 경험해보았다. 저자가 제안한 수학 문제를 통한 몰입 훈련이 아닌, ‘여러 선택지가 존재하여 테스트와 가설 증명이 필요한 문제의 경우는 어떤 식으로 몰입해야 하는지’ 막막했다. 그래서 바로 아래의 포스트잇에 ‘고민하는 과정이 곧 성장’, ‘고민을 즐기자’, ‘천천히 생각하고 자신감을 갖자’, ‘답은 없다. 평생 해도 됨’, ‘이 과정에 최선을 다한다. 해결은 낮시간의 내가 할테니까 걱정말기’라고 추가로 적어 몰입이 깨지거나 막막할 때마다 바라보았다. 생각보다 어려운 지점은 각기 다른 방향과 무게로 떠오르는 즉각적인 아이디어들을 의식적으로 느리게 생각하게 하는 것이었고, 또 그보다 어려운 것은 이 모든 것을 노트에 필기하고 싶은 마음을 참는 것이었다. 이 아이디어들에 발이 달려서 금방 도망 가버릴 것 같은 불안을 억누르며 머릿속으로 차분히 정리했다. 그러다보니 이전에는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천천히 생각하면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은 생각들도 있었고, 반대로 중요하지 않다고 보고 생각하기를 미뤄뒀는데 사실은 더 중요한 일이었다고 깨닫게 되는 것도 있었다.
  2. 무엇보다도 신기한 것은 명상을 끝낸 후의 마음과 아주 흡사하다는 것이다. 막연히 불안한 마음이 많이 사라지고 이유 모를 자신감이 생긴 느낌이 든다. 하루 10분씩 꾸준히 시도해보기로 했다. 특히 책에서 제안한 것처럼 마음의 여유를 더 가지고 수학 문제부터 도전해보자.
  3. 이후에는 책의 후반부에서 다루었던 것처럼, 회사의 방향성/커리어의 방향성/투자의 방향성/인생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다루어 보는 것이 목표다. 특히 몰입 8계명의 명확한 목표 세우기/사전 지식 공부/선잠 활용/규칙적인 운동/고민하는 과정을 즐기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기를 지표로 앞으로도 꾸준히 시간을 내어 실천해볼 예정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84 [절대적이며 행복한 최선을 지속하는 삶]

이보다 더 잘할 수는 없다. 한번 생각해보자. 어떻게 1초도 쉬지 않고 노력하는 것 이상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겠는가? 이러한 절대적이면서 행복한 최선을 지속하는 것은 삶에서 매우 유용하다. 아무리 위급하고 중대한 상황이 닥친다고 해도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흔들림 없이 실천하면 되는 것이다. 

→ 원씽과 몰입을 통한다면 지금 내가 지니고 있는 작은 불꽃이 더 파랗고 뜨겁게 타오르는 불꽃이 되어 쉽게 꺼지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윤스뤼
25. 02. 23. 11:45

몰입에 대한 애정을 볼 수 있는 후기네요!~!! 직접 삶에 적용도 해보시구 넘 멋져요 저도 결과에 연연하기 보다 과정을 즐기는 걸 해보려구요 ㅎㅎ

월급전쟁
25. 03. 02. 18:40

일과 투자 모두 몰입해봐요!

퍼프리아
25. 03. 02. 23:04

파란 열정으로 끝까지 해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