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우리서로 다독다독해주며 47권 읽조 케플러] 몰입 확장판 독서 후기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2.19-2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사례연구 같았던 책, 핵심 키워드: slow thinking. 운동. 몰입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정신적인 몰입을 위해서 반드시 운동이 필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최근 소홀히 했던 운동을 어떤 형식으로든 할 수 있도록 고민해보자.

이 문제도 풀어야할 핵심과제라고 생각하고 몰입해볼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18쪽. 따라서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에는 ‘왜’라는 형식의 물음으로 문제를 선정한다. 그러고 나서 몰입 상태에 들어간 뒤에는 ‘어떻게’라는 분산적 사고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도 몰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170쪽. 숙면을 유도하고 베타아밀로이드 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 두뇌신경영양인자다. BDNF(Brain Derived Neurotropic Factor)는 운동을 할 때 생성된다. 이는 숨이 차고, 땀을 흘릴 정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함으로써 7년 동안 고도의 몰입을 해도 전혀 부작용이 없었던 내 경험과도 일치한다.

 

173쪽. 이를 위해서 내가 추천하는 것은 슬로싱킹, 즉 천천히 생각하기다. 

 

229쪽. 이러한 사실을 몰입적인 사고에 적용하면 자신이 목표로 설정한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또 그 문제를 반복해서 생각할수록 몰입하기가 쉬워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17쪽. 그래서 유대인 초등학교 교사는 1학년 어린이들 앞에서 히브리어의 알파벳 22자를 벌꿀이 묻은 손가락으로 써나간다. 그런 뒤 “이제부터 너희들이 배우는 것은 모두 여기 쓴 22자에서 출발하며, 더구나 그것은 벌꿀처럼 달고 맛있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또 신입생 모두에게 케이크를 주는 학교도 있다. 케이크 위에는 히브리어 알파벳이 설탕으로 씌어 있다. 어린이들은 교사에게 이끌려 설탕의 알파벳을 손가락으로 더듬어가면서 단맛을 맛보게 된다. 이 역시 ‘배움이란 꿀처럼 달다’는 사실을 가르치는 좋은 방법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케플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