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경험담

성공경험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 [하루쌓기]

  • 25.02.24

안녕하세요

 

하루쌓기입니다.

 

어느덧 제 인생 첫 월부학교 두번째 최임을 제출하고 마지막 달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운좋게 광클로 월부학교에 왔습니다. 운으로 온 만큼 실력으로 온 동료들에 비해 역량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어리석게도 그동안 그 차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당연한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못한 것입니다. 그 원인에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누군가는 그 원인이 욕심이라고 합니다. 저는 그 원인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제 강도 높은 에고라고 생각했습니다. 뭐가 됐든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제주바다 멘토님으로부터 제 자신을 나아가게 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 중 성공경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누구에게나 크건 작건 성공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에 입학에 경험, 직장에 취업한 경험, 자격증을 취득한 경험, 투기를 성공한 경험 등 대소와 종류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성공경험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성공경험이 우리와 같은 학생의 배우는 자세를 순수하게 하지 못하게 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적어도 실전반 이상의 레벨를 수강하는 월부인들은 진정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월부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투자를 배워야 한다는 것은 투자를 모른다는 것입니다.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고 처음부터 모든 선입견을 버리고 가르침을 주시는 선생님을 따라야 합니다.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투자는 기존에 알고 있는 무엇과는 완전히 다른 분야입니다. 이것은 대학병원의 교수, 변호사 등 이전에 어떤 일을 해왔던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쌓기님의 작은 성공경험들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쌓기님의 현실을 굉장히 어렵게 만들겁니다. 하지만 월부학교에 오면 다 똑같습니다. 돈을 얼마를 벌든 어떤 일을 하든 처음은 다 똑같습니다. 처음부터 해야 하는 것입니다.”

 

위 말씀은 제주바다 멘토님께서 제게 해 주신 말씀을 이 글 맥락에 맞게 조금 변형한 것입니다. 크게 내세울 것은 없지만 과거에 열심히 했던 저의 모습들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분명 도움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그만큼 저의 시야를 가리게 하고 모르는 것을 아는 것으로 착각하게 하는 만드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극단적으로 개방적인 사고와 극단적인 투명성은 빠른 학습과 효과적인 변화에 매우 유용하다.”

 

원칙에서 위 구절을 읽을 때 배우는 자의 배우고자 하는 순수한 태도를 지적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것을 어렴풋이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제 학생으로써 가져야 할 태도에 있어서 위에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게 된 것 같습니다.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가장 큰 두 개의 장벽은 자아와 사각지대이다. 이 두개의 장애물이 자신과 환경에 대해 무엇이 진실인지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동안 저의 순수하지 못한 태도는 멘토님의 가르침을 완벽히 수용하는데 방해가 되어 왔음을 깨달았습니다. 지금이라도 모든 것을 말씀드리고 알지 못하는 모든 것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남은 한달만이라도 저의 가난한 유전자를 부자마인드로 치환하겠습니다.

 

“1단계. 나는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모른다

2단계. 나는 내가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안다

3단계. 나는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안다

4단계. 나는 안다. 성장한다. 밖으로 드러나기 시작한다

5단계. 나는 내가 알고 있는 것들 때문에 그렇게 될 것이다(보상)

각자 어떤 단계인지 고민하고 다음단계에 가려고 노력합시다^^”

 

혹시 본인이 모르는 상태임을 모르고 계시지는 않으신지요?

 

 

도표, 라인, 원, 디자인이(가) 표시된 사진

AI가 생성한 콘텐츠는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월부학교 두 번째 달은 실패와 변화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모르고 있던 상태였음을 깨달은 만큼 이제 보다 목표를 향해 가열차게 나아 가보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삶은일기
25. 02. 24. 23:02

극단적인 개방성과 투명성, 그리고 수용성. 우리가 학교 생활을 하며 갖춰야 할 유일한 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멋진 글 나눔 감사합니다 싸키님💙

웰뜨creator badge
25. 02. 24. 23:09

내 상태를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싸키님~ 같이 열심히 나아가 봅시당~ ㅎㅎ 감사해요.💙

몽그릿
25. 02. 24. 23:19

우와 싸키님 글만봐도 성장했다는게 많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좋은글 적어주셔사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