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중4권 완독하고 3십억 달성할 1조 하늘연두] 4강 강의 후기

  • 25.03.04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4강에서는 10년 간 투자를 진행하신 주우이님께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상승장과 하락장, 수도권과 지방을 모두 경험하신 주우이님의 경험을 오롯이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긴 시간을 전혀 힘든 내색 없이 열정을 다해 알려주신 주우이님 감사합니다^^

 

4강에서는 현재 시장 상황을 알고 나는 수도권과 지방 중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실전반에서 진행하셨다는 실전 q&a를 열중반에서 진행해 주셔서 조금 더 투자자로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느낀 점]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 온라인 복습을 하면서 오프라인에서 놓친 부분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많은 내용 중 저에게 더 생각을 요하는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올해 제 목표는 1호기 투자입니다.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걸 사야 하는데 저에게는 서울 수도권이 맞는 투자처입니다. 다행히 지금은 서울 수도권에도 좋은 걸 살 수 있는 물건이 많기에 임장을 통해 앞마당을 늘리고 그 안에서 투자 물건을 찾아야겠습니다.

 

보통 입주가 많은 곳은 무조건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미리 임장하고 앞마당을 만들어서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봐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 물건을 볼 때 매매 전세 차이를 먼저 보지 말고 매매가만 보고 싼지, 비싼지를 판단해 봐야 합니다. 매매 전세 차이를 먼저 보면 선호도 높은 걸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매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씨를 뿌리고 나무를 심어야 열매가 열리는 때가 올 테니 앞마당을 늘리고 투자 기준에 맞다면, 그중 가장 좋은 걸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입지 좋은 구축과 입지 덜 좋은 신축 중 뭘 선택할까? 정답이 있는 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종잣돈과 모으는 돈의 여유가 있는 사람과 종잣돈이 한정되어 전세금 오르는 게 중요한 사람에게 맞는 투자는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후자에 해당하기에 전세금 오르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고 투자 시 이 부분을 염두해 두고 투자해야겠습니다.

 

또 하나의 난제인 똘똘한 한 채와 나눠서 2채 중 어떤 투자를 할까? 중요한 건 ‘어떤 걸 투자하느냐’입니다. 일단 좋은 걸 한 채 사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 채로는 내가 원하는 자산을 쌓기는 어려우니 2주택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투자를 경험해 봐야 이후 강의도 달리 들리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임장을 통해 앞마당을 늘려봐야 강의가 더 잘 들립니다. 1~2개월에 앞마당 한 개씩 늘리고 2025년 12월 31일까지는 무조건 1호기를 투자하겠습니다!!

 

임장 보고서에서 어느 부분인들 쉬울까마는 시세 부분을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시세 트래킹과 전수 조사. 그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고 아직 내 수준에는 버겁다고 생각했는데요. 어떤 걸 시세 트래킹 단지로 할지, 트래킹 주기는 어떻게 할지, 전수 조사는 언제 할지. 이런 부분을 상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5순위 시세표도 꼭 활용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에서 ‘깎이지 않는 게 기본이다. ’ 그리고 깎는 게 중요한 시기가 있고 사는 게 중요한 시기가 있습니다. 괜찮은 가격이라면 깎는 것에 너무 몰입하지 않고 매수에 집중해야 합니다.

 

수도권에서는 주요 직장으로 가는 교통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교통도 중요하지만 좋은 직장이 있는 곳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q&a 설명 중 수색 증산 뉴타운 관련 설명을 해주시면서 DMC와 가재울 지역을 설명해 주셨는데요. 이때 임장의 중요성을 느꼈는데 사실 1월 실준반에서 서대문구 임장을 하면서 수색 뉴타운과 DMC를 포함한 마포구를 비교 분임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주우이님의 설명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마당을 늘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한 번 느꼈습니다.

 

슬럼프가 오면 루틴화로 ‘나를 믿지 말고 루틴에 몸을 맡기자.’라고 하신 말씀, 절실히 와 닿았습니다. 그냥 생각하지 않아도 몸이 알아서 움직이는 그런 루틴이 너무 절실했거든요. 그래서 우선 목실감을 쓰면서 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고 루틴화할 부분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주우이님의 독서 방법을 들었는데요. 1회독은 귀접고 줄은 긋지 않고 2회독에서는 1회독에서 접은 귀접이한 곳을 보고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줄을 긋고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으면 접은 귀를 살포시 펴줍니다. 3회독에서는 이 책에서 벤치마킹할 3가지를 뽑고 그 페이지는 하단을 반 접습니다. 그리고 독서 BM 노트를 만들어서 책에서 뽑은 BM 3개 중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1가지를 뽑아서 우선으로 실행한다.

 

[적용할 점]

 

  1. 루틴 만들기(기상 후 확언, 독서 / 저녁 후 매일 임보, 시세 1장이라도 하기)
  2. 시세 트래킹하기(3월 동대문구 임장 후 시세 트래킹 단지 찾고 시세 트래킹 시작하기)
  3. 독서 BM 노트 만들기

 




댓글


주유밈
25. 03. 04. 19:07

연두님 마지막까지 강의 듣고 후기까지 쓰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

모카라떼7
25. 03. 05. 08:38

하늘연두님 어제 열중반 마무리하셨군요~ㅎㅎㅎ 와 느낀점 정말 디테일합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서기반도 함께 화이팅해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