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소득혁명(25.03.07)_아메리칸느

  • 25.03.07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소득혁명/ 브라이언 페이지

저자 및 출판사 : 서삼독

읽은 날짜 :  2025.03.05-03.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passivepreneur    #exponential (지수, 기하급수적인)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아직은 7점이요. 시간과 돈에 대한 관점이 신선하네요. 그런데 다 못 읽었습니다. 13일까지 다 읽을게요.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브라이언 페이지. 평생을 콜센터에서 막말을 쏟아내는 사람들을 상대하며 가족을 위해 돈을 벌어온 아버지. 그러나 돌아가실 때는 아픈 몸에 얼마 되지 않은 모은 재산도 누리지 못하고 떠난 아버지를 프롤로그에서 그리고 있다. 우리 아버지의 모습이 겹쳐 보여서 마음이 쓰렸다.

 

2. 내용 및 줄거리

 : 나의 시간을 투입하여 일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소득이 나오는 구조로 가야한다. 워렌버핏이 말한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소득이 발생하게 만들라’를 저자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잠든 시간에도 소득이 생기는 구조로 만들려면 3-5년은 많은 시간, 노력, 절제가 필요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 가치를 (시간차를 두고)나에게 안겨줄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투자로 돈을 벌어야겠다 다짐하면서도 싱글 투자자니까 느리게 갈 수 밖에 없다고 스스로 한계 지었다. 그런데 람보르기니에 노인용 보행기를 싣고 다닐 수는 없다는 표현이 와 닿네요. 6,70대에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인가, 아니면 50대에 되어 있을 것인가 스스로에게 물어보니 곧 답이 나오네요. 굳이 그 한계에 갇혀있지 않고, (위험을 피하되) 50대초반에 부자가 되어야겠어요. [그런데 책에서는 3-5년 사이에 달성하자고 말하네요. 부동산 상승장이 오는 때를 기다려야 하는지, 책처럼 3-5년내를 목표로 하는 게 맞을지 고민 중 입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빵을 먹을 것인가, 밀을 심을 것인가 (102페이지).  각오하고 시작하는 일이지만, 생각만큼 멀고 요원하지 않을 것이다. 나무를 심고 비가 오는 날까지 기다리는 것은 할 수 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77p  누구의 재테크 조언을 따를지 신중하게 선택하라. 지금부터는 부자들의 조언만 받아들여라. 아니, 신속하게 부자가 된 사람들을 재테크 멘토로 삼고 그들의 조언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들도 나와 똑같이 생각하고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할 것이다. 

만약 부자가 되는 전통적인 방법을 따르고 있다면, 당신 마음속에 열정의 불씨를 지피지 못하는 일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언젠가는 노력의 달콤한 열매를 즐길 수 있을 거라는 희망으로 최대한 허리띠를 졸라 맨 채 돈을 모아 투자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런데 마침내 부자가 되었을 때 반송장이 되어 있다면 어떻게 될까? 이것은 당신이 선택한 수단에 문제가 있어서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더 나은 수단(더 많은 입금, 더 좋은 일자리,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을 찾는 것이 아니다. 아예 ’새로운' 수단으로 갈아타는 것이 답이다.

Q. 월부 입성의 계기

83p  위기 상황에서도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았다. / 궁극적으로 말해 나는 이러한 모든 시간에 확실한 보상을 받았다

85p  시간이 얼마나 귀중한 자원인지 이해하고 시간을 돈보다 훨씬 가치 있게 생각할 때, 우리 머릿속에 새로운 사고방식이 자리한다. / 더 적은 노력으로 목표를 훨씬 빨리 달성할 수 있다고 믿어라. / 시간과 노력을 선제적으로 투자할 의지가 있다면, 언제가는 경제적 자유를 쟁취하는 변곡점에 이를 수 있다

90p  나는 무수한 시간을 투자했고 사교 활동을 일절 중단하는 등 여러 실질적인 희생을 감내했다.

Q 다들 어떻게 실천하고 계신가요?

91p  지수 함수의 힘에 대한 꺾이지 않는 믿음이 다였다. / 당신도 할 수 있다. 먼저 지수 함수적 성장 잠재력을 가진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라. 그런 다음 이 잠재력이 폭발할 때까지 인내하며 기다려라. 당신은 절대 마르지 않는 현금 우물을 가질 수 있다. 

Q. 투자하다가 위기 상황이 왔을 때 어떻게 이겨내셨나요?

98p  패시브프러너로 사는 삶은 짜릿하다. 하지만 결코 쉬운 길이 아니다. 우연히 갈 수 있는 세상도 아니다. 한동안은 더 열심히 일할 각오가 필요하다.

99p  마침내 직장을 때려치울 수 있는 수준에 이를 때까지 한동안은 더 열심히 일하되 선택권과 자유는 더 없을 수도 있음을 각오하라.

107p  위안이 될지 모르겠지만 나도 예전에 지금 당신과 똑같은 상황에 놓여 있었다. 나는 내게 필요한 도구와 지식과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자원을 마련하기 위해 지출의 20퍼센트를 줄여야 했다. 내 삶을 급진적으로 변화시킬 작정이라면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명했다. 내가 돈과 시간을 소비하는 패턴과 습관을 변화시켜야만 했다. 허리띠를 졸라매 씀씀이를 줄이고 비필수적인 지출을 포기하면, 자유가 줄어들 거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이것이야말로 재정 다이어트의 묘미다. 우리는 더 자유로워질 수 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얼마 전 열중에서 읽었던 몰입과 내용이 일맥상통하네요. 스스로가 한계를 정한다면 거기에 갇혀서 성장의 가능성을 닫아 놓는다. 하지만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고 50시간 이상의 몰입을 하면 실마리를 찾고, 그럴 듯한 해결책을 찾고, 다시 제대로 된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갈 수 있다. 내가 부자가 되는 시간도 싱글 인컴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거기에 갇혀서 느리게 도착하려 애쓸 필요 없다. 지금도 할 수 있는 부분을 충분히 찾아서 더 빨리 부자가 되어야겠다.

 

쓰다보니 원씽과도 일맥상통하네요. 주변에서 하는 충고는 말하는 사람도 어디선가 주워들은, 정확히는 본인이 경험한 것도 이룩한 것도 아니며, 타인의 지난한 노력을 함께 겪어 아는 것도 아닌 짧은 말 몇 마디를 충고라고 많이 말합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이 스스로 일궈낸 무언가를 말한 게 아니니 그런 통념에 휩쓸리지 말아야 한다.

온전히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개척해보고 그 길에서 부자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들이 한 길을 계속해서 벤치 마킹하고 따라해서 나의 것으로 씹어 먹어야 한다는 말과 같은 의미네요.


댓글


아메리칸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