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투기 2젠2루기 5늘도 3호기 목표하조 와이팅1] 2주차 강의후기; 투자자가 되자!

 

화이팅에서 지붕하나 빼고 가볍고, 즐겁게 투자생활을 하고 싶은 와이팅입니다. 

 

 

이번 2주차 강의에서는 권유디님의 서울에서 소액 투자를 접근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역과 방법에 대해 상세히 배울 수 있었는데요. 제 투자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투자 결정 프로세스

내 투자금에 맞는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적절한 가격에 사면 된다.  

저평가된 단지를 찾는 과정에서 매매가를 한정짓고 바라보던 저 스스로를 다시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최근 계속 1호기 단지를 찾아 매물임장을 하면서 뭐가 문제일까를 계속 고민 했습니다. 

강사님의 투자결정 프로세스를 들으며 저의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통찰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 내 투자금에 맞는 것 중 가장 좋은 것: 매매가의 한계를 스스로 정하고 있었기에 천장이 정해진 매매가의 단지들이 마음에 들지 않고 그 매매가 이상으로 올라가면 아예 투자 고려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선호도 파악이 먼저인데 거꾸로 하고 있었습니다.  

둘째, 첫째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적절한 가격이 아니면 사지 않는다.: 그 다음으로 전고대비 하락률 등을 보아야 했는데 저는 전고대비 하락률이 큰 것부터 보고 있었습니다. 

셋째, 적절한 가격이다 판단되면 용기를 내서 사자.: 적절하면 사도 된다는 말씀이 저의 시야를 조금 더 넓혀 주었습니다. 저평가에 매몰되다보니 무조건 싼 것이어야 한다는 것에 빠져있었던 것 같습니다. 좀 더 시야를 넓혀 용기내서 1호기 투자결정을 하겠습니다. 

 

지나치게 좁은 시각으로 투자 대상으로 삼는 것을 한정하고 있었고, 그로 인해 많은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었는데요.  

특히 공급이 많은 지역의 아파트가 싸다는 이유로 자꾸 그 지역에만 매몰되어 다른 앞마당의 기회를 찾지 않았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좀 더 유연한 사고를 해야겠습니다. 

 

# 데이터 해석의 새로운 시각 

고등학교와 대학 입시 결과에 대한 분석, 특히 2025년 이후 변화할 입시 방향에 따른 투자 전략에 대한 논의는 저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직장에 대한 해석을 할 때 사업체 수는 그냥 넘어갔는데요. 오히려 이런 데이터를 활용해 부동산 시장을 더욱 정교하게 분석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임장보고서 작성시 데이터 활용을 새롭게 접근 방식이 실제 투자와 연결하는 방법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적정전세가 파악

강의 중 적정 전세가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는, 이전에 잘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이었기에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바쁜 일정 속에서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수강을 했기에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한 것 같아 아쉽지만, 1호기를 준비하는 현재 상황에서 이런 정보들이 매우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배우고 있는 것들이 곧바로 제 투자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안고, 바로 복습해서 적용해야 겠습니다. 

 

#투자자로서의 마인드 전환-약점이 기회다! 

“내집 마련”의 관점이 아닌 “투자자”로서의 마인드 전환은 제가 원했던 투자자의 모습이 무엇인지 명확히 인식하게 해주었습니다. 

역세권이지만 구축이라 별론데… 연식은 괜찮은데 비역세권이라 별론데… 가 아니라 이러한 조건이 오히려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전환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투자는 교통사고처럼 다가온다. - 물어봐라. 

지난 몇 달간 1호기를 찾는 일이 쉽지 않아, 제 스스로 투자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인가 하는 회의감이 들기도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 채의 경험이 가장 어렵고, 그 이후에는 수월해진다”는 말씀을 되새기며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오히려 경험이 부족할수록 질문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라는 조언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강사님의 투자자의 경험을 레버리지 할 수 있고, 조모임을 하며 동기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함께 고민하고 배워가는 것이 얼마나 의미 있는지 느꼈습니다. 

제 투자 여정에 있어서 이러한 네트워킹의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고, 앞으로도 포기하지 않고 질문하며 첫 투자 기회를 반드시 창출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의 말미에 당장의 투자로 수익을 얻으려는 마음으로 쫓지 말고 자산을 쌓는데 집중하게 되면 그 안에서 현금 흐름이 창출된다는 그 말씀을 제대로 새기고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제 투자 여정을 더욱 확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투자 생활까지 병행하는 바쁜 일상에서 고통은 당연한 것임을… 그러다보면 슬럼프는 당연히 오는 것임을.. 그러면서 투자자로서 성장하고 있음을 잊지 않고 저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차근차근 해나아가겠습니다. 

 

좋은 강의와 말씀으로 번아웃과 슬럼프에 빠져있는 한 수강생에게 힘을 주신 권유디강사님 감사합니다!

 

적용할 점

  1. 전세가 설절 방법 복습 및 1호기 투자 결정 시 적용하자!

  2. 임장보고서의 데이터는 가공하는데 시간 낭비하지 말고 투자적 관점에서 해석하는데 집중하자!

  3. '약점이 기회다'-선입견에서 벗어나자! 

  4. 1호기 할 때까지 포기하지 말자! -최대한 물어보자. 

 

 

 

 

 

 


댓글


루니따user-level-chip
25. 03. 16. 16:25

와이팅님, 강의 듣고 투자처 찾으며 매일 성장하고 계신만큼, 곧 좋은 기회를 잡게 되실거라 믿어요. 힘내세욥! ^^

해내는오소리user-level-chip
25. 03. 16. 22:13

와이팅님 후기 보고 강의 복습을 한번 더 해가요. 와이팅님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