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루를성실히입니다.
두번째 참여한 돈독모에서 읽은 책은 소득혁명이었는데요.
저는 책을 읽는 내내 제 머릿속에서 혁명이 일어난듯한 기분이었습니다…
월급만으로는 자동소득의 힘을 이길 수 없다는 걸 더 강력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부동산투자에 강력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퇴근하고 부랴부랴 저녁을 먹고 유나님이 보내주신 링크로 줌을 들어갔습니다.
바로 제 방에 넣어주셔서 들어갔는데.
!!!!!!!!!
어디서 많이 듣던 익숙한 목소리….
제주바다 멘토님이 진행자로 계셨습니다. (너무 반가웠지만 티를 많이 내지는 못했습니다ㅎㅎ)
독서모임의 목적부터 시작해서 조원분들이 한명한명 발제문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마다 세세한 피드백까지 주셔서, 그 안에서도 많이 배우고 느꼈습니다.
조원분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이끌어내려고 하시고,
개인별 상황에 맞게 진심을 담아서 말씀해주시려고 하는 멘토님의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독모에서 배운 것이 바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용하겠습니다!!
독서모임의 목적은 행동을 바꾸는 데 있다.
“독서모임의 목적은 행동을 바꾸는 데 있어요. 행동을 바꾸지 않으면, 독서모임을 하는데 들이는 시간이 아까워요.”
책을 읽어야하고, 읽는게 좋다는 것도 알지만. 실제로 책을 읽고 행동까지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독서모임의 목적은 내 행동을 바꾸는 데 있다는 바다멘토님의 말씀을 듣고 띵했습니다. 돈독모뿐만 아니라 모든 조모임의 목적은 제 행동을 바꾸는 데 목적이 있다는 것을 간과했습니다.
멘토님은 아직까지도 모든 강의, 책 등등 모든 후기를 작성하신다며… 오늘 이 독서모임 끝나고 단 한가지만 남겨서 행동을 바꿔도 아주 성공적인 독모라고 하셔서, 모임하는 내내 내가 실천할 것들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나를 전적으로 믿어야한다.
멘토님의 경우에는 비교적 짧은 시간안에 결과가 나왔지만, 모두의 상황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투자를 하고 돈을 벌기까지의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다 다를 수 있다는 것.
아직 1호기 전인 제가 명심해야 할 것은 제 자신에 대해서 믿지 못한다면, 매수하고 보유하고 매도하면서 돈을 버는 과정에서 분명 결과를 못보고 중간에 중단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한 선택을 전적으로 믿고, 결과를 볼때까지 공부하고 뚝심있게 버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싶다는 생각의 함정 - 지금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내가 가고자하는 목적지(경제적자유)로 가는 과정이다.
저는 사실 취미가 많지 않았습니다. 학생일때도 그렇고 직장인일 때도, 학교(회사)-집. 그저 마치면 TV를 보거나 소설을 읽고 잠을 많이 자는 것이 다였습니다.
월부를 시작하면서도 제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멘토님이 남편분께 말씀해주신 것이 꼭 저한테 말씀해주신 것 같았습니다ㅎㅎ “잘하게 되려면 꾸역꾸역하는 시기가 필요하다. 좋아할만큼 했어야 좋아하지!!”
월부시작한지 10개월차인 지금.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어렴풋이 알게되는 과정 중에 있는 것 같습니다.
강의를 듣고, 그 안에서 배운 것을 투자할 물건을 찾으면서 써먹고.
독강임투에서 느낀 점을 글로 남기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실수하고 배우고,
시간을 쏟으면서 이 모든 과정을 좋아하게 되는 중입니다.
나의 본심과 본질을 찾아야 행동이 바뀐다.
저뿐만아니라 조원분들의 고민이 어떤 행동을 하고싶은데, 그게 잘 안되는 상황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내가 이 행동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하는 답이 있다. 그걸 찾아야만 행동이 바뀐다”는 것이었습니다.
행동을 이끌어내는 방법
그것만이 내가 이 상황을 해결하고,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제대로 알게되었습니다.
행동이 안되는 이유
내가 행동이 안되는 이유를 찾고, 인정하고, 이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 미래에 생길 결과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나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의 중요성
투자하고 돈버는 과정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는 과정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버티고, 돈을 버는 과정을 견딜 수 있다. 반드시 나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한다.
행동플랜
본심을 진심으로 바꾸자.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주변에 사람을 봐야한다.
회사에서 있는 시간을 진심으로 바꾸자.
회사에서 있는 일들도, 부정적인 감정을 이용할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해서 공부한다고 생각을 바꿔야한다.
회사에서 있는 시간도 행복하게.
투자를 하다보면 만나는 사람들 중에서는 난이도가 높은 사람들이 꽤 많다.
(오히려 회사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더 상식적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그래서 내가 죽도록 노력해도 안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돈 버는 것은 원래 이런 것이고, 모든 것은 내 맘같지 않다는 것을 배운다고 생각의 전환을 해보자.
회사에서 있는 시간들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사람을 진심으로 이해하자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진심으로 도와준다.
그리고 내 상황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내 어려움을 누군가 알아주겠지? 하기보다는
내 어려운 상황을 털어놓는다면 더 진심으로 이 과정에 임하게되고 즐기게 된다.
진심인지 아닌지 마음을 받는 사람들은 모두 느낀다.
고이면 썩는다.
아무리 좋은 선수도 옆에 코치진과 감독의 피드백을 받고 계속 성장해야한다.
혼자서 결과내는 사람은 없다.
투자든 뭐든지 내가 그런 피드백을 받고 복기하는 과정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는 기회를 계속 만들어야한다.
휘둘리지 않고 뚝심있게
제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었는데요.
지금 제가 아무래도 기준과 중심이 없다보니 그런 것 같다고 멘토님은 말씀해주셨습니다.
“내가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해보고, 실제로 그것이 맞는지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가치를 알아간다면, 내 중심과 기준이 생긴다.”
“2주 전에 투자하기 좋은 매물이, 지금 투자하기 나쁜 매물일 수도 있어요. 지금 투자하기 좋은 매물을 찾으면 돼요.”
하루’s Action Plan
#본심
나의 본심을 파악하자. 내가 행동이 안되는 이유. 내 깊숙한 본심을 파악하자.
#인정
내가 그런 마음이라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자.
#진심
주변에 사람들의 한명한명 자세히 보자.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ㅎㅎ
#도움
내가 안되면 도움을 청하자.
그게 빠르다.
#뚝심
뚝심있게 내가 갈 길 간다.
목실감, 한달복기
뚝심있게 내 갈길 간다.
나도 여기에 반드시 투자하고 싶다는 욕심버리고. 뚝심있게 내가 스스로 가치를 찾고 답을 내본다.
댓글
하루님...제바멘토님과의 독모라니....너무 좋은 시간 되셨을듯요....ㅎㅎㅎ
하루님~ 제바님과의 돈독모 너~~~무 의미있으셨네요! 글만 읽어도 이렇게 힘이 나는데, 하루님은 더 하셨겠죠? ㅎㅎ 흔들릴 때 마다 보려고 복기글 중에 마음에 와닿는 글귀 달력에 써놨어요!! ㅎㅎ 후기 공유해 주셔서 넘넘 감사해요 하루님! 더 멋지게 성장할 하루님 화이팅이에요 🩷
우왓 하루님 제주바다님과 돈독모하셨군요!! 후기도 감사히 잘 읽었습니당! 항상 열심히 하시는 하루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