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파트 매매하여 거주중인데, 아이가 태어나 친정집 근처로 이사가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아래 두가지 방법이 있을것 같은데 어떤 방법이 나을지 조언해주실수 있는분 계실까요? 부동산 거래 경험이 별로 없어서 너무 막막합니다 ㅠㅠ
*주담대 4.5억 / 보유 현금 2억
1안) 월세주고 월세로 이사
- 주담대 유지
2안) 전세주고 전세로 이사
-보유현금+세입자에게 받은 보증금 일부로 주담대 상환
-전세 대출 실행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비나비누님 안녕하세요~ 월세, 전세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저라면 1번, 2번 모두 월에 얼마씩 나가는지 정리를 해보고 결정할 것 같습니다! 1번은 주담대를 유지하는 비용 + 월세 2번은 주담대 일부 상환 + 전세대출 비용 이렇게 대출상담사에게 상담 받아보시고 더 부담이 적은 것으로 선택해보면 어떨까요?
비나비누님 안녕하세욤 ! 현재거주중이신 주택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임대를 주고 임차를 가실지 고민 중이시네요! 1안의 경우 -4.5억의 주담대 원리금 + 임대 월세 2안의 경우 주담대 상환에 따른 원리금 없어지지만 현금 사용에 따른 다른 기회비용 문제가 없을지 검토 이렇게 고민을 진행해볼 것 같습니다! 현재 거주중이신 집의 원리금과 임대를 주었을 경우 어느정도 월세가 들어올지 확인이 어려워 해당 방향으로 답변을 드립니다! 고민하시는 부분 잘 해결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비나비누님 !! 지금 방향성에 대해서는 드림텔러님과 적적한투자님이 답변해주신대로 계산해보시되, 혹시나 주담대 성격이 실거주를 안했을 때 금리변동, 한도제한 , 대출상환을 해야되는 조항이 있지는 않은지 추가로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사하시는 곳도 포근한 보금자리로 꼬옥 잘구하시길 응원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