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마기 56기 5늘의 행동으로 ㅅ6급지에 내 집 마련할조 야보르] 2강 강의후기 - 알아가는 만큼 쉽지 않은 선택

  • 25.04.14

 

안녕하세요. 야보르 입니다.

벌써 2주차까지 완강했네요. 이번 강의는 세세한 내용이 많아 소화가 좀 힘들었는데요.

그래도 집중을 잃어버리기 미안할 정도로 열정적인 코크드림님의 강의였습니다.

 

2주차 강의에서는 본격적으로 실질적인 내용을 순서대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수도권에서 징검다리로 갈아타기를 준비하고 있어서 수도권에 관한 내용에 집중 하였는데요. 

강남 접근성을 생각하면 서울로 입성하는 것이 좋겠지만 직장과의 거리로 인해 아쉽지만 차선책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놓고 많은 고민을 했는데요. 아내 또한 직장과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라 욕심을 내려놓고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차선책 중에서도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주차 강의에서 아무래도 저는 곧 취학 예정인 자녀가 있다 보니 학군에 대한 내용에 특히 집중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학군지는 타 지역으로 부터의 학군 수요 유입으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 이기 때문에 입지, 교통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 되었습니다. 사실 좋은 학군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는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강의에서 정말 많이 배우고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지방에서 학군지가 좋은 곳은 가격 또한 수도권 못지 않는 것을 보고 정말 놀라웠습니다. 강의 중 내용처럼 학군지 형성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왠만하면 옮겨지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그 가치가 오랫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학군지 요건 또한 가치를 위해 꼭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대출 또한 새로 알게 된 부분 중 하나인데요. 저는 정책 대출에 해당되는 것이 없어서 좀 아쉽긴 했습니다. 일반 은행 대출에 대한 한도 부분에서는 DSR 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으나 스트레스 DSR 과 더불어 이번에 제대로 알게 되었고 상환 방식 또한 저의 내집 마련 로드 맵에 따라 어떤 상환 방식이 유리한지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수 프로세스 부분을 수강하면서, 저는 급하게 왔던 내집마련 뽐뿌가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정말 협상하는 것이 쉽지 않은 부분이며, 그 이후 진행할 부분에 있어서도 확인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배우며 이걸 내가 꼼꼼하게 다 해낼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이 들었습니다. 사실 0 호기를 매수할 때만 해도 이런 부분을 몰랐기에 정말 아무것도 모른 채 부동산에서 하라는 대로 따라 만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정말 겁이 없었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부동산 사장님을 잘 만나서 아무 탈 없이 입주할 수 있었지만, 그게 아니었다면 정말 아찔한 상황들이 펼쳐졌을 것입니다.

 

문득 후기를 작성하면서 지난 조모임 때 했던 조원 분의 말씀이 기억이 났습니다. 배우면 배울수록 알면 알수록 선택과 결정이 쉽지 않다고 하셔서 그 말씀에 엄청 공감을 했는데요. 아직 저는 공부가 부족하지만 0호기 매수 때 처럼 조금이라도 더 모를 때 겁 없이 진행하는 용기도 필요하겠다 싶었습니다.

 

급하게 뽐뿌가 줄긴 했지만, 어찌보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부지런히 준비는 하되, 실행해야 할 때 적극적으로 매수에 임하는 자세와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야보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