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투자의 정상에 서게 될 투자자 봉우리입니다. 오늘은 2주차 유디튜터님의 강의 후기를 간단히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과제를 할 때마다 조대문 사진 덕분에 조원분들과 저의 한달 원씽을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의지를 다지게 되고 제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되는 효과가 있어 좋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것 중에서도 "우당탕탕 해도 포기하지 않고 끝가지 지속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것처럼 우리들이 처음부터 완벽하진 않을 수 있지만 매일, 매달 해야 하는 것을 알고 그것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잘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전에는 임장과 임보를 쓰면서 한 지역을 알아갈 때 제가 할 수 있는 사력을 다하려고 했다면 이제는 조금은 몸에서 힘을 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말을 하면 누군가는 '그렇게해서는 투자 못한다'고 할 수도 있지만 유디님이 이번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속하지 못하면 결국 우리들이 원하는 미래에 도달하지 못하고 지나온 시간을 후회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고 싶지 않기에 끝까지 버티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어떤 시기에는 가정을 어떤 시기에는 회사를 어떤 시기에는 건강을 챙겨야 할 때가 올 것입니다. 그렇다고 투자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기에 우선순위를 변경하고 재배치하여 우리들의 삶이 무너지지 않게 만드는 것이 투자자가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투자에 몰입하는 시간 역시 필요하지만 그것이 평생은 아니라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잠시 숨을 고르고 멈출 순 있지만 경기장을 떠나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고 우리들이 원하는 미래에 도달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럼 이번 강의에서 저의 마음을 울렸던 부분을 조금 더 적어보고 그에 따른 생각 역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부에서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가장 크게 놀랐던 부분이 행동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 수준이 굉장히 높다는 것이였습니다. 분명 일반적인 사람들(?)이라면 이렇게까지 하지 않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월부 환경안에서는 누구나 사력을 다해 열심히 하고 있기에 본인이 하고 있는 행동들이 너무나도 하찮아 보이고 잘하는 것 같지도 않아 보일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그만큼 수준이 높은 집단 속에 속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생활과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우리들의 투자 실력은 일반 다른 사람들보다 월등히 높아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우리들이 하고 있는 행동과 모든 것들을 과소평가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 마지막에 유디님이 실패해도 괜찮으니 마음껏 즐기면서 하라는 말을 해주신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역시 치열한 경기장 안에 들어와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이 경기장 안에서 잠시동안 멈춰서서 숨 고르기 한다고 해서 경기에서 지거나 망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 우리들이 경기하고 있는 이 경기장을 떠나지만 않는다면 경기를 다시 시작할 수 있고 우리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어떠한 곳에서 어떠한 생각으로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어떠한 일을 하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들 모두 매일 매일 기적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BM :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 그리고 지속하기
사람들은 불편함을 싫어합니다. 인간의 본능이기에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투자자가 되기 위해 모인 우리들은 이 불편함이라는 것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쉽지 않고 어색하고 처음 해본 일이기에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불편함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처음 자전거를 배울 때, 처음 누건가와 관계를 형성할 때, 처음 회사에 입사해서 일을 배울 때, 처음 영어를 배울 때 등등 처음 무언가를 할 때 우리들은 모두 불편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그 불편함을 감수하고 지속해 나가고 반복해 나간다면 그 불편함은 어느새 편한 단계로 넘어간 것을 경험상 알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들은 성장했다고들 말합니다. 잘하게 되었다고. 이처럼 잘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불편한 단계를 피해갈 수 없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하게 그 단계를 거쳐야만 잘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자연의 이치처럼.
지금 임장과 임보, 강의, 독서 등 모든 것들이 새롭고 불편하다면 그만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다는 이야기로 받아들이면 될 것입니다. 저 역시 처음 임보를 쓸 때 임보 자체가 불편하고 비효율의 극치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 비효율의 극치였던 임보가 익숙해지고 편안해졌으며 효율성을 따져볼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갔다고 생각합니다. 임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엔 '굳이 저기까지?','왜 모든 단지를 전부봐야하지?','집도 안 살건데 매물을 왜 봐야하지?' 등등 많은 의심과 불편한 감정들이 소용돌이쳤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이 모든 것들을 직접 해보면서 불편함을 지속했더니 이제는 제가 성장했음을 느낍니다.
월부가 아니였다면 이 불편함을 항상 피하려고만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불편함이 주는 결과물이 어떤 것인지를 알고 있기에 이제는 힘들지 않습니다. 이제는 오히려 불편함을 찾게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BM : 불편함을 즐기자!!!!
저 역시 이 부분이 제일 부족하고 약했다고 생각합니다. '더 좋은 것이 있지 않을까?','지금 이 선택이 최선일까?','나 정말 잘 하고 있는걸까?' 등등 처음에는 여러가지 생각들이 많았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행동하기 어려웠고 머뭇거리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지금 돌이켜보면 23년 초, 부동산 바닥이였다고 말하는 그 시장에서도 공부를 하고 있었지만 행동하지 못했습니다. 먼저 그 길을 걸어가보신 선배 투자자들이 아무리 행동하라고 말씀해주셔도 와닿지 않았습니다. 이걸 통해 결국 제가 행동하지 않으면 어떠한 결과물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건 마치 영어를 배우는 것과 비슷합니다. A라는 사람이 영어를 몇년간 꾸준히 공부하고 매일 매일 최선을 다했지만 실제 원어민들과 이야기를 해보거나 본인이 영어로 말해보는 경험이 없다면 절대 절대 A의 영어 실력은 늘 수 없습니다. 이처럼 투자 역시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고민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이때 아무 물건이나 사는 것이 아닌 지금까지 본인이 노력하고 고민했던 시간을 믿고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한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인의 선택이 최고의 선택이 아닐 순 있지만 그 선택을 통해 다음 투자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한번의 투자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강의에서 해주신 모든 이야기가 연결되기도 하는데 결국 "실패해도 괜찮아. 마음껏 해. 즐기면서 해"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행동하는 것입니다. 행동을 해야 그 행동에서 복기를 하고 개선하면서 다음 선택을 조금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으로 단번에 갈 순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들의 행동에서 실패를 연하게 만들어 가면서 성공과 비슷하게 되어 간다고 생각합니다.
BM : 이젠 행동할 때!!!!
<이 글은 꼭 보세요! 월부 BEST 글>
현금 2-3억 있다면 여기로 가세요.
제 2의 마포가 될 겁니다. (+인기 아파트 가격 정리본 제공⭐️)
▼아파트 리스트 바로 공개▼
https://link.weolbu.com/4hb0H5k
------------------------
월급쟁이부자들은 월급쟁이들의 내집마련과 행복한 노후를 돕습니다.
원하는 목표 꼭 이룰 수 있도록 월부가 함께 하겠습니다.
댓글
불편해야 성장한다!! 계속 하던 대로만 하고 있어서 성장하는 느낌이 들지 않았는데, 뭐든 불편함을 느낄정도로 성장영역을 찾아가 봐야겠어요~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조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