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봄학기 투자 성장엔 프로ㅁ-11퍼틱스💚 워닝워닝] 월부은 후기

  • 25.06.01



 

1.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 투자라는 수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할 때, 크게 2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것을 제안한다. 1단계는 바로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즉, 노후 준비다. 많은 이가 막연히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 (p.64)

-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이로 인해 당신이 가진 현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p.67)

 

나도 미래의 모습을 그릴 때 막연히 경제적 자유를 누리며 풍요롭게 사는 모습을 머리 속에 그리고 있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읽으며 경제적 자유는 1단계 목표가 아닌 2단계 목표에 해당한다는 것을 다시금 상기시킬 수 있었다. 나와 내 가족의 노후 준비가 1순위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 '노후 준비'라는 현실적인 단어를 투자와 연결시키니 투자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게 와닿았다.

 

 

2.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 시간이 흘러도 가치와 가격이 증대될 가능성이 있는 생산 자산은 감가상각 외에는 기대할 것이 없는 소비 자산과 정확한 대척점에 있다.(p.80)

- 직장에 다니며너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p.82)

-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p.83)

- 투자를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p.93)

 

 

그동안 '소비'에 대한 나의 이미지는 돈을 쓰지 않는 행위그 자체에 연결되어 있었다. '어떻게' 소비 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한 고민은 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책의 구절을 읽으며 그동안의 소비를 돌아보게 되었다. 지출 항목을 상세하게 살펴보며 필요 항목과 불필요 항목을 구분해 보아야 겠다.

 

 

3.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 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p.112)

-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 = 투자 대상으로 적합한 물건을 찾기에 수월한 시기 (p.127)

- 가급적 절대적인 가격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물건들에 투자한다. (p.143)

-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 않는다.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p.151)

-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이것이 안 되면 저것, 저것이 안 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 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p.157)

- 싸게 사고 장기 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투자자로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신의 영역에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p.159)

- 키 맞추기 :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과 붙어 있는 부동산일 경우 상승장에서 선호 지역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여파가 다음 지역으로 옮겨 붙는 현상 (p.160)

-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p.163)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장을 읽으며 이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가격이 비쌀때는 '저기 넣을 돈도 없는데 공부해봤자 쓸모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투자 공부를 방해 했고 가격이 싸지기 시작하니 '지금은 아직 비싸고 더 떨어지면 사야 하는데 지금 공부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투자 공부를 방해했다. 나의 상황과 관계없이 투자 공부는 항상 했어야 하고 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나태해지고 있는 마음에 큰 울림을 주었다.

 

 

4.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 투자의 목적은 무엇인가? 비근로소득, 즉 내가 직접 시간을 투입해 일하지 안하도 돈(자본)이 스스로 일해 창출하는 소득을 마련하는 것이다. (p.183)

-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건 투기다. (p.205)

-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p.206)

-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p.223)

- 레버리지를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단기간에 큰돈을 벌 것으로 기대해선 안 된다. 기본적으로 투자금 자체가 적다면 한 가지 사실은 인정해야 한다. 바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말이다. (p.225)

- 세제 혜택 등을 위해 매입하는 물건을 임대용으로 등록하는 임대사업자라고 해도, 매도해 현금화가 가능한 투자 물건을 한 두개 정도는 남겨둔다.

-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p.248)

 

 

이 부분을 읽으며 잘 기다릴 수 있는 것도 투자자의 자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 물건을 고를 때도 투자 물건이 가치를 찾아갈 때 까지 기다릴 때도 우선적으로 버려야 하는 것은 '조급함'인 것 같다. 시간의 힘을 믿고 기다릴 수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

 

 

5.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메뉴얼

- 경험이 부족할 때는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실패로 인한 타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투자금을 줄일 필요가 있다. 또 건당 투자금이 적어야 한 번이라도 더 많은 투자를 경험해 볼 수 있다 (p.258)

- 똑같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라면 그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부터 우선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최고의 물건을 사는게 핵심이다.

 

임장을 다니다 보면 누구나 다 좋아하는 단지들을 바라보며 나도 저런 물건을 사고 싶다.. 라고 생각하곤 했다. 선호도가 가장 높은 랜드마크 단지들을 살 수 없는 내 상황이 원망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읽으며 속상한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다. 소액으로 투자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나를 더욱 경험하게 만들 것이다.

 

 

6.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p.328)

-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p.334)

- 큰 성공을 바라기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 수 있고, 그렇다면 그것이 성공이다. (p.344)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 시장에 두 발을 걸치고 버티고 있어야 한다. 월부를 처음 시작할 때는 사라지는 사람들이 많다는 말을 믿을 수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점차 지나면서 주변을 돌아보니 왜 그렇게 먼저 공부를 시작했던 선배들이 '생존'을 강조했는지 깨달을 수 있게 되었다. 시장에서 멀어지지 말고 항상 시장에 속해있는 생존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

 

 

 

 

 



 


댓글


시노하나
25. 06. 08. 21:17

생존자 됩시다 워닝닝!!! 💚

허씨허씨
25. 06. 08. 22:05

워닝님 생존자가 됩시다!!! 이번학기 마무리 결실 내봅시다 :)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