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기 87기 29조 용맹한 정원] 나는 투기꾼이었다.

  • 25.06.12

열반스쿨 기초반 - 소액으로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나는 투기꾼이였다.

 

 첫 번째 투기

2017년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언니의 권유로 지역에 대한 이해 1도 없는 인천에 조합원 소유의 분양권을 샀다.

당시 인천은 신규 분양으로 여기 저기 모델하우스 엄청 많았다. 그땐 몰랐다 신규 입주 물량은 투자로서는 악재란 것을.

지금 생각해보면 투자의 원칙을 1도 모르고 그냥 남들이 하니까 분위기에 휩쓸려 했던 묻지마 투자였다.

너바나님 강의를 들으며 난 참 한심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분양 당시에 샀던 물건이라서 7년이 지난 지금은 수익이 나 있긴 하다. 그러나 아쉬운건 투자 공부를 하고 샀더라면 좀 더 좋은 입지를 선택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두 번째 투기

2021년 거듭되는 부동산 억제 정책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불장은 계속 되던 때다. 당시 대구도 신규 분양이 많아서 다 지어지면 보급율 95%네 100%네 하던 때여서 살던 집을 매도하고 전세를 살고 있던 때였다. 그런데 내 집을 팔고 몇 개월 지나지 않아 아파트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기 시작했다. 서울에서 버스를 대절해서 투자자들이 내려와서 매물을 보지도 않고 쓸어 담는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들렸다. 이러다가 집 없는 벼락거지가 될 수 있겠다는 불안감이 몰려왔다.

그때부터 매물을 알아보기 시작했지만 나와 있는 매물은 손에 꼽을 지경이었다. 불안한 마음에 따져보지도 않고 집 근처에 나와 있는 매물 2채를 모두 샀다. 그리고 얼마지 않아 정권이 바뀌고 아파트값이 폭락을 하고 전세가 또한 폭락을 했다. 신규 물량 폭탄인 대구는 역전세가 더욱 심했다. 3채 모두 한꺼번에 전세 만기가 도래하면서 나는 전세금을 내려줘야 했다. 주식, 보험, 적금  깰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깨고서야 전세금을 내려 줄 수 있었다.

엄청난 비용을 치른 경험이었다.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투자법

 가치있는 물건이라면 오를 때까지 기다리라는 너바나님의 말씀에 내가 투자한 물건이 가치가 있는가를 생각해 봤다.

처음부터 부동산 지식없이 샀던 물건들이라서 나는 가치에 대한 확신이 없다.

투자한 아파트 모두 아직 고점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에서 계속 버틸것인가 손절하고 서울에 한채를 마련할 것인가 고민이 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과감히 손절을 하고 서울에 집을 사기로 결정을 한 뒤 부동산에 집을 모두 내 놓았다.

결정은 내렸지만 더 기다려볼까 하는 마음 또한 싹 지워버릴 순 없었다. 그러던 중 3월에 한채가 매도되었다. 막상 매도 계약서를 쓰고 나니 조금 더 받을걸 그랬나하는 욕심이 올라왔지만 구축인데 팔린게 어디야 하며 스스로를 위해했다.

가치 투자 똘똘한 한채 지금이 가장 싸다

미국 주식 그래프와 부동산 가격 그래프를 보면 똘똘한 주식과 똘똘한 한채는 닮은 꼴이다. 장기 보유하면 반드시 우상향한다.  절대 잃지 않는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투자 공부를 시작했으면 1년 안에 꼭 투자하라는 너바나님의 말씀. 로드맵을 짜면서 올해 안에 꼭 서울 투자를 할 것이다라고 했지만 조금 두렵다. 과연 이번엔 가치있는 투자를 할 수 있을지…

 

세금 대응법

사람 마음이 참 간사하다. 수익이 난 물건은 세금을 내려니 아깝고 손절한 물건은 세금을 내더라도 수익이 났으면 하는 마음. 

너바나님 강의를 듣기 전까지는 세금을 참 아깝다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너바나님은 세금을 낸다는 것은 수익이 났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세금보다 수익이 더 많이 내면 된다 세금 내는 것을 아까워하지마라는 말씀에 완전 공감이 갔다.

지금은 세금 많이 내는 부동산 부자가 되고 싶어졌다.

이번엔 독서하고

강의 듣고

복기하고

임장하고

투자해서

절대 잃지 않는 투자

장기보유하는 투자를 하리라.

 

노후 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

아름다운 노후를 꿈꾸며 오늘도 달린다.

 


댓글


오너초이user-level-chip
25. 06. 12. 09:51

가치판단에서 매도까지 ㅜㅜ 혼자 이것저것 생각하시며 얼마나 고민하셧을지... 너무 고생많으셧습니다!!! 모두 소중한 경험이 되어 정원님의 실력으로 쌓엿으리라 믿습니다!!

Trimageuser-level-chip
25. 06. 12. 09:52

정원님 자세하고 진심이 녹아 있는 후기가 느껴집니다!! 화이팅입니다!!

금월user-level-chip
25. 06. 12. 10:15

진심후기에 감동과 감탄과 배워나가고 정리해나가시는 힘을 보고느끼며 너무 많이 공감이되요.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