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기관리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 카네기, 현대지성
읽은 날짜 : 2025.06.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걱정은허상 #다른것에집중 #제대로아는것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9% 저는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결과를 받아들였습니다. 제 경우 최악이란 죽음이었죠. 그리고 남아 있는 삶을 최대한 즐기려고 노력하는 게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 최악을 생각하면 걱정은 사라진다. 생각보다 최악이 나쁘지 않을 수 있고, 최악을 받아들인다면 어떻게 해야할지가 보이기 때문이다.
18%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몰두할 때 편안한 안정감, 내면의 깊은 평화, 일종의 행복한 무감각 상태가 인간이라는 동물의 신경을 달래준다.
→ 어떤 일이든 몰두한다면, 걱정을 달래는 데 도움이 된다.
27% 1. 내가 걱정하는 일이 나에게 정말 중요한 일인가? 2. 어느 시점에서 나는 이 걱정을 손절매 하고 잊어야 할까? 3. 이 호루라기를 사기 위해 내가 지불해야하는 대가는 정확히 얼마인가? 이미 가치에 비해 많은 대가를 치른 것은 아닐까?
→ 걱정을 손절매하라는 말을 처음 듣고는 약간 충격을 받았다.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방식이기 때문. 이내 적용할 수 있었다. 임장 가기 싫을 때.
32% 고통의 원인은 외적 상황이 아니라 상황에 대한 생각이라는 아버지의 말씀이 옳았습니다. 그 사실을 이해하자마자 신경쇠약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다시는 재발하지 않았으니까요.
→ 모든 것은 나에게 달려있다. 자주 까먹지만, 다시 기억하자. 마음을 바꾸면 행동을 바꿀 수 있고 행동이 바뀌면 점차 감정이 바뀐다.
63% 이웃에게 관심을 가져라. 동네에서 함께 생활하는 이웃에게 우호적이고 적절한 관심을 보여라. 어느새 그녀는 어디에서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게 되엇으며, 지금은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하고, 밝고, 매력적인 사람으로 살고 있다.
→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으로 행복하고 편안해질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람들을 친절하게 대하자.
91% 시간은 많은 것을 해결한다. 지금 당신이 걱정하는 문제도 예외가 아니다.
→ 너무 걱정하지 말라. 대부분의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준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자기관리론을 읽으면서 ‘걱정’에 대해서 파훼할 수 있었다.
우리는 생각보다 과하게 걱정하고 그 걱정은 몸과 마음에 영향을 준다.
이 책을 두고 읽으면서 실생활에 적용해보아야 겠다.
예전에 읽었을 때와 비슷하게 느끼는 점도 있었지만
다시 읽으면서 내가 알지만 행동하지 못하는 것들이 꽤 있었다.
저자가 왜 여러번 읽으면서 적용해보라고 한 지 이해가 되었다.
최악을 받아들이기, 일에 몰두하기 등은 기존 적용하고 있던 부분
걱정을 손절매하라는 것은 새롭게 알게 된 개념이었다.
임장이든 임보든 하기 싫다고 생각했던 감정의 이면에는 ‘걱정’이 있었고
걱정하기 아까운 일에 걱정을 하고 있었던 나를 발견했다.
걱정은 나에게 달려있고
내가 어떻게 다루는지가 중요하다.
걱정이 많을 때는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내가 잘 지키고 있는지 돌아봐야겠다.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댓글
흔전만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