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5기 16조 콩이콩이] 몰입 독서 후기_풀이 과정을 즐겨라

  • 25.06.17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025.06.12~2025.06.16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5. 7점을 주었지만 재독 후 다시 평가가 필요한 책인듯 하다.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P.41) 마라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자신만의 페이스를 지켜야 하듯, 공부를 할때도 각자의 상황에서 최적의 페이스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입시처럼 장기간에 걸쳐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경우에는 자신만의 페이스를 찾아서 하루의 패턴을 만들고 이것을 반복해야 한다.

(p.47) 지금 하는 일이 당시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다

(p.55)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하느냐는 삶의 질이 달려있다는 것이다. 인생에서 후회한다는 것을 장작에 비유하면, 장작이 100% 모두 타서 재가 되어 없어지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5%만 타고 95%가 전혀 타지 않은 채 폐기되지 않을까 두려운 것이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p.119) 중요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수면 중에 얻어지며, 수면중에 뇌는 각성상태와는 다른 초능력에 가까운 기능을 자기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위대한 발견은 진정한 의미에서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연한 영감에 의한 위대한 발견 뒤에는 그러한 영감을 얻을 때까지 오랫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의 정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자나깨나 깊이 몰입해서 생각할 때, 그래서 그 문제를 푸는 의식적인 노력이 수면중에도 연속될때 수면 상태의 활성화된 뇌가 활용되고 그 결과로 문제가 풀리는 것이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가 꿈에 나타나든지 혹은 낮에 한순강의 영감이 떠오르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떠오른 순간은 우연처럼 느껴지지지만 몰입적인 사고를 한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필연적인 결과다.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P.151) 생산적이면서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과거를 잃어버린 기억상실증 환자들이 효과적으로 최적의 삶을 설계하거나 추구할 수 없듯이, 자신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효과적인 삶을 설계하거나 추구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p.163)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어떤 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는 것은 그 일의 결과에 따라 나의 시냅스가 흥분한다는 것이고, 그 결과 어떤 감정이 유도된다는 거다.

(P.192) 몰입이 자율적으로 구현되면 더할 수 없는 기쁨을 느끼지만, 사자에게 쫓기는 것 같은 위기 상황에서 구현될때는 지옥에 빠진 듯 고통스럽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리는 방법이 바로 ‘천천히 생각하기’다. 천천히 생각하기에 의해 몰입에 들어가는 것은 마음의 산책을 하는 것가 같아 심리적인 부담이 없고 습관이 되면 오히려 즐겁게 실청할 수 있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P.196)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할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4장. 교육과 몰입]

(P.202) 오래도록 생각하면 결국에는 풀린다.

(P.203) 문제를 처음 대했을 때 도무지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고 난감하게 느껴지는 경우, 포기하지 않고 계속 생각하면 고도의 창의적인 두뇌가 활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자신의 두뇌 능력의 한계를 계속 사용하게 된다. 자신이 풀수 없을 것 같은 문제를 풀려고 매달릴 때 비로소 자신의 두뇌가 최대로 가동되고 최대의 능력이 발휘되는 것이다.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P.277) 1단계 생각하기 연습을 마스터하면 문제 해결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를 마스터하면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어 즐겁고 자발적으로 공부하고 일할 수 있다. 3단계인 최상의 컨디션 유지 단계를 마스터하면 자신감에 차서 일관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다. 그러고 나면 4단계 몰입에 들어갈 준비를 마친것이고, 몰입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면 5단계인 인생에 대한 여러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어떠한 문제에 봉착 했을 땐 항상 골치가 아팠고 회피하고 싶어했었다. 해결해야 할 트러블이라고 생각 했기에 빨리 해결해 치워버리고 싶어 했던 마음이 컸었다. 한참 일에 치여살땐 그 과정을 즐기기도 하고 몰입도 했던듯 하나 수동적인 몰입이었기에 사자에게 쫓기는 마음이었던 것 같다
  2. 투자가 현재 나에게는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이 과정을 몰입하되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 몰입이 되어야 투자자로 가는 길을 버틸수 있을듯하다. 수동적 몰입이 된다면 오래 버티지 못하고 지쳐버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투자자로 가는 이 과정을 즐기며 몰입해 나가며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자.
  3. 목적의식을 가지고 천천히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4. 몰입이라는 책이 읽으면서도 뭔가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다 읽고 보니 책에서 하고 싶은 말은 문제라는 것에 압도되지 말고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이 행위가 나에겐 가장 중요하다는 마음으로 집중해 천천히 생각해나가며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 집중하며 즐거움을 느끼면 그 문제를 풀었을 때의 행복감으로 삶을 만족으로 채워나살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앞마당을 만들어 나갈 때 임보의 목차대로 하나 씩 행하며 나가자
    >> 한 번에 여러 항목을 소화할 수 없고 수많은 생각이 떠올라도 메모만 해놓고 원래 하던걸 이어나가야 집중해 진행 할 수 있다.
  2. 지금 하는 일이 가능 중요한 일이다.

    >> 회사에 있을 땐 회사 일에 몰입, 투자자 시간일땐 투자자에 몰입, 운동을 할때는 운동할때 몰입

  3. 머리속에 생각과 고민이 가득 차 머리가 터질 듯할때 의식적으로 생각을 멈추고 작은 것 부터 하나씩 실타래를 풀듯이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98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댓글


마리오소다
25. 06. 17. 23:49

콩이님 이 어려운 책에서 훌륭한 깨달음을 얻으셨네요. 같이 천천히 풀어나가는 과정에 집중해서 행복한 투자생활 공부 해나가요! 살아있음이 유일한 기회. 멋진 문장까지 골라내주셔서 덕분에 저도 마음에 새기고 갑니다. 후기까지 고생 많으셨습니다.🙌🙌발 쭉 뻗고 주무세요!

걱정없쭈
25. 06. 18. 16:11

책이 어려워 적용할 점 찾기가 쉽지않았는데 콩이님 작성하신 것 보고 끄덕이게 되네요! 삶 속에 나타나는 무수한 문제들 잘 풀어나가요 저희~^^ 후기 넘 고생하셨어요 콩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