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1. 지역 내 / 지역 간 비교평가
임장보고서를 쓰면서 지역 내 비교평가는 그래도 익숙해 진 핀이었다. 그래도 ‘머릿속’으로만 정리하고 넘어간 느낌이었는데, 이번 강의에서 정형화 된 템플릿을 받아서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돌아보면 모르는 사이 앞마당이 꽤 많이 쌓여버렸는데 ㅋㅋㅋ 꼭 임보 결론 파트를 작성하는 주간이 아니어도 종종 시간이 될 때면 템플릿을 이용해 비교평가를 해 봐야겠다.
사실 3강을 오프라인으로 먼저 듣고 온후에 1호기 복기글을 쓰면서 교안의 템플릿을 이용해서 투자 당시 비슷한 매매가를 보였던 단지들을 비교평가 해 보았다. 생긴건 참 간단한 템플릿이지만 중요한 요소들을 담고 있어 비교 과정도 수월하게 느껴졌고, 무엇보다 앞마당인 지역은 비교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는 느낌이었다.
앞으로도 시세따기와 함께 헤딩 템플릿을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비교평가를 진행해 보면 좋겠다. 기존에 만들어 둔 앞마당을 잊지 않고 자주 들여다 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2. 매물 간 비교평가
언덕이 있는 동은 로얄동보다 얼마가 더 싸야 하지? 수리가 된 매물은 수리 비용만큼 비싸도 되는 건가? 그럼 수리한 지 몇년 지난 매물은? 처음 월부 생활을 하면서 처음 4~5개월 간 많이 생각했던 질문이었다. 물론 지금은 ‘정형화 할 수 없다’는 것 정도는 알지만, “어떻게 합리적으로 비교하지?”하는 물음은 여전했다.
그래서 이번 강의에서 강사님이 직점 가상의 시나리오와 1호기 투자 경험담을 통해 매물을 비교하고 협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신 내용이 매우 감사했다. 여전히 실제 상황에서는 내가 듣도보도 못한, 또는 제대로 각잡고 비교해 봐야 하는 매물 조건이 튀어나올 수 있겠지만, 찬찬히 앉아서 고민해 보면 나름대로 괜찮은 답을 구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다른 사람들의 투자 경험담을 읽는 것 역시 다양한 조건의 매물을 만나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어 도움이 되겠다.
더불어 내가 매수할 수 있는 단지들은 구축 중심이니 리모델링 비용에 대한 감도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래도 강의에서 자세하게 다뤄주기를 기대하기는 힘들 것 같아 결구 코크드림님의 리모 강의를 결제했다. ㅋㅋㅋㅋ
앞으로는 리모델리에 대한 계산까지 더해서 매물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도록 임보 비교 평가를 자세하게 진행해 봐야겠다. 하반기 2호기 해야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