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인증

[열반스쿨기초반 87기] 자모님과의 줌모임 후기_이부작

  • 25.07.09

내가 과제우수자라니…. 말도안돼! 

 

     

 

열기 종강하는 날, 유난히 바빴던 날! 

일 마치고 87기 열기 조단체카톡방& 놀이터가 모두 사라지고 조용하던 와중

(첫 수강이여서 이렇게 채팅방이 사라지는 줄도 몰랐던 상황..)

조 단체카톡방에서 저한테 축하한다는 글을 보고 ‘왜 나한테 축하를 해주시지? 난 축하받을 일이 없는데…’

 

과제우수자에 선정되었다고 해서 하늘을 날아가는 기분이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그 날은 (부적절한 용어이지만 잠깐 빌리겠습니다!) 뽕맞은 기분으로 

새벽3시까지 기분좋은 상태로 열심히 투자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평소같으면 진작에 자거나 헤롱헤롱한 상태)

 

그냥 시키는 대로 과제를 한 저에게 이런 귀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뽑아주셔서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7월 8일, 자모님과의 온라인 만남 ㅎㅎ 너무 신기했습니다. 마치 연예인 보는 느낌?

예전에는 연예면 기사를 습관처럼 보던 제가, 5월 월부입성이후로 다른 관심사는 일절 끊고 

월부커뮤니티, 월부강의, 월부팟캐스트 등의 월부시스템만 이용하는 저에게 

자모님은 연예인 같을수 밖에! 

(자모님, I성향이여서 티를 못 냈지만 자모님은 저의 롤모델중 한분이십니다^^

앞으로 강의들으면서 많은 인사이트 얻어가겠습니다)

 

 

배운 점 :

#투자자가 취해야 할 자세 : 시장의 모습(임장기록, 시세기록, 시세지도모습 등등)을 항상 기록해두어야 한다.
이것이 곧 투자자의 자산이 될 것이다.

 

#마음 편안한 투자를 하기 위해선 감당가능한 범위내에서 투자하는 게 좋다.

 

#멘토 칼럼필사 : 칼럼 쓸 당시 '이런 마음가짐이셨구나, 이런투자를 하셨구나' 알도록 필사를 주기적으로 함.

 

#투자하다가 힘든 부분이 분명 생긴다. 이럴 땐, 힘들다고 계속 우울해지기 보다는 '이건 성장의 한 부분이야. 성장하기 위한 필수과정일 뿐이야' 하며 흔들리는 멘탈을 부여잡아야 한다. 이럴 때, 슬럼프라고 생각하며 우울해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성장과정이라고 긍정적인 생각전환을 통해 나아가는 사람이 있다.
((+월부에 있다보면 머리가 안돌아간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렇다면 나의 속도보다 주변환경(동료,튜터님들의 대

화수준 등등)의 속도가 빨라서 그럴 수 있다. 과부하가 온 것))
부동산시장은 결국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남아있는 게 중요하다.

 

#매수-매도-다음투자 진행하고자 할 때 걱정이 생긴다면? 뭐든지 순리대로 했으면 한다.

 

# 월초에 월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한달의 중간에서 복기를 하며 내가 어느정도 계획을 달성했는지 체크,
월말에는 마지막 달성여부를 확인하면 한달안에 작은 성장을 만들어낼수 있다.

 

#너바나님-"투자하지 못할 때도 투자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든 성장하려고 방법을 찾게 된다.
-> 자모님이 투자금이 없을 때 투자를 못한 시기? '내가 돈만 생겨봐라. 여기여기 투자한다'-자모님 마음속
이러면서 오히려 투자금이 없을 때 성장하는 시간을 보냈다.

 

#상승장에는 투자범위를 계속 넓혀야 한다. (하락장에는 최대한 좋은 상급지 선택-좁은 투자범위)
매물 날라가면서 내 멘탈도 날라가게 만들지 말자! 멘탈부여잡고 최대한 투자범위 넓혀서 달려야 할 때이다.

 


자모님과의 온라인모임을 통해, 기술적인 부분+멘탈관리적인 부분 모두 업그레이드 했던 시간이었다.
특히 멘탈관리 측면에서 자극을 굉장히 많이 받았습니다.
나보다 적은 종잣돈과 어려운 투자환경(아이가 있는 상황) 속에서 꿋꿋이 하나하나씩 이뤄갔던 자모님이 더욱 멋지게 느껴졌다.

 

 

적용할 점 : 
#월부학교에서 MVP를 놓치지 않았던 자모님을 똑같이 따라할 순 없지만 자모님의 열정을 기억하면서 앞으로 차근차근 나아가야 할 것 같다.

 

#이번년도 5월에 입성해서 주먹구구식으로 시키는 것만 하나하나씩 처리하기 바빴는데,
7월 실전준비반에서 임보 쓰는 걸 확실히 배워놓은 후, 다음달부터 월계획 작성을 통해 한달단위 성장을 차근차근 이뤄나가야겠다.

 

#사람은 누구나 각자 여건 속에서 어려움이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비교하면서 우울해있지 말고, 우울할 시간에 내가 할수 있는 방법은 뭐지? 를 계속 생각하면서 이 속에서 방법을 찾고 발전해나가는 게 궁극적으로 가장 나은 길일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겠되었습니다. 아직은 월부입성 2달차여서 힘들 일도 없지만, 이후에 힘든 시기가 올 경우, '바로 지금, 하늘에서 나를 평가하는 시기인가 보네. 궁극적으로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룰려면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바꿔보고 시작해보자' 이런 식의 빠른 생각전환이 필요할 듯 싶다.  

 

#이 시장은 ‘누가 더 저평가된 아파트를 찾냐’의 게임이다. 결국은 앞마당이 많아야 하고, 비교평가를 잘해야 하는 게임.
내 투자금이 많을 날은 당분간 없겠지만, 내 투자금 안에서도 얼마든지 벌 수 있다. 단, 원하는 목표만큼 인풋을 넣자. 그만큼 발로 뛰어야 돈을 벌 수 있다. 열심히 앞마당 만들자!!

 

%%나의 투자목표 : 수도권끝자락, 지방투자 중 지방투자를 해야 할 것 같다.

 인풋을 많이 넣어 지방 역시 앞마당으로 만들어보자! 이 와중에도 다음강의 서투기, 지투기 중 고민이 되는 건 

비교적 허들이 낮은 수도권을 가고자 하는 내 마음때문이겠지… 어차피 앞마당 넓힐 거 허들높은 데서 시작해보자! 

 


자모님, 뜻깊은 자리에 초대되어 만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자모님을 완벽히 따라갈 순 없지만 자모님의 열정, 생각을 하나라도 더 기억해서 차근차근 저만의 비전보드를 달성할 수 있게 열심히 월부활동하겠습니다! 끝까지 살아남아서 투자인증 꼭 하겠습니다. 귀한 시간 나눠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댓글


이파리user-level-chip
25. 07. 09. 09:30

이부작님 꼼꼼한 정리로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중한시간2user-level-chip
25. 07. 09. 11:29

카톡방에서 마지막 인사도 못하실 정도로 ㅠㅠ 바쁜 일정에 참여하실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남친분의 배려로 귀한 시간이 났군요 ^^ 덕분에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함께 구성남 앞마당 잘 만들어봐요 ^^!

꿈의 배낭여행가user-level-chip
25. 07. 10. 08:42

이부작님 후기 남겨주셔서 저도 같이 배울수 있었어요. 각자 처한 상황은 다르고 그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내가 할수 있는걸 하자! 잘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