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독서후기_긍정하는 행동가

  • 25.07.10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나에게 적용할 점

내가 BM 하고 싶은 것

1. 재무적 목표든 내가 일상 생활 속에서 목표든 큰 목표는 잘게 나누어 내가 실현 가능한 목표로 잘게 나누어 작은 성공을 맛보면서 그것을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항상 실현 가능한 목표들이 끝이 있어야 나도 계속 할 맛이 날 것이니) 하는 방법을 실천해보자. 내가 힘들었던 것은 끝이 안 보이고 언제까지 이 짓을 해야 끝나려나 막연한 두려움이 너무 많아서 큰 의지 없이 시작조차 힘들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의지를 발휘해서 해왔던 작은 행동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긍행이 난 내가 정말로 자랑스러워.

2.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항상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

3. Part 5 당신의 ‘몸값’을 키워라

1) 저축과 투자를 자동화한 진짜 이유

: 투자금액*투자기간*수익률=수익금액

투자로 자산을 불리면서 투자금액, 투자기간, 수익률이라는 세 변수 중 최소 하나 이상의 값을 높여야 함. 투자기간은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시작하여 기간을 늘리면 되고, 나의 노력을 크게 바꿀 수 있는 것은 ‘투자 금액’ 저축과 투자는 자동 시스템에 맡겨두고 나는 벌어들이는 소득을 높여 투자 금액 규모를 키워야 함. 그래야 원하는 부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기 때문임. 투자 기간은 복리의 힘을 빌리고 수익률은 S&P500에 맡겨두자. 그렇게 세이브한 시간과 에너지로 나의 몸값을 높이는 데 인풋을 투입하도록 하자. 

2) 정규직만 되면 다 해결될 줄 알았다

: 그냥 뭔가 큰 단위 업체에서 일하면서 따박따박 월급받고 짤릴 염려 별로 없는 곳에서 일하면 다 해결될 줄 알았다. 지은이가 좋아하는 책인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에서 당신이 좋은 대학에 들어가 우등으로 졸업하고 연봉이 7만 달러(약 1억)인 대단한 직장에 들어갔다고 가정. 당신은 물불 안 가리고 열심히 일한다. 그래서 매년 평균 5~7% 씩 임금이 인상됐다. 이 속도라면 10년 뒤에는 연봉으로 10만 달러(약 1억 3천)이상을 벌것이고 30년 뒤에는 꽤 큰 돈을 손에 쥘 수 있다. 이렇게만 되면 당신은 행운아다. 단 이 중 하나도 벌어져서는 안된다.

-1) 향후 30년 이내에 죽으면 안 된다 (원하지 않는 일을 돈 때문에 하다가 아프지 않을까?)

-2) 당신 잘못으로 해고당하면 안 된다(별일 없을까?)

-3) 회사사정으로 정리 해고당하면 안 된다(회사에서 계속 쓸모있는 사람으로 남기 위해서 내가 해야 하는 일보다 영혼을 갈아넣어야 한다. 과연 감당가능?)

-4) 회사에서 당신이 하던 일을 외주로 빼면 안 된다

-5) 당신이 하던 일이 쓸모 없어지면 안 된다

왜 월급을 받는 삶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했을까? 나도 뼈때리는 말에 그때부터 월급에만 의존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음. 

3) 월급통장에 800만 원이 찍힌 날 퇴사를 결심했다

: 사실 월급이 주는 무게가 어떤지 나는 잘 모르겠다. 이전에 비해서 많은 일을 하고 있고 감당하고 있고 실제로 그 일을 하기 위해서 밑에서 작업해야 하는 일의 양도 어마어마해졌지만 이 돈을 받아서 기쁘다는 생각이 안 들었다. 항상 무언가에 쫓기듯 밥을 먹고 인생을 즐기지 못하는 내가 너무 불쌍했다. 이렇게 해서 언제까지 해야 하지? 얼마나 돈을 벌면 그만둬야 하나? 아이슈타인이 말하기를 “똑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일은 미친 짓이다” 핑계 대며 더  이상 내 행복을 유예시키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내가 원하는 삶을 얻기 위해 노력해보자 다짐했다. 나에게도 필요한 다짐. 

4) 인생을 바꾸는덴 만 원이면 충분하다

: 내가 두려운 것은 여기서 못 버티면 어디가서 남의 돈 받을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 남들도 다 버티는 데 왜 너는 못 버티고 나오는데? 이런 나에 대한 negative 한 생각.(비방) 하지만 바깥세상은 워낙 넓고 부딪혀 봐야지 알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 난 아직은 우물안 개구리잖아. 이렇게 직장인은 주어진 업무 범위 내에서만 일을 잘 하면 되기 때문에 나 또한 이렇게 살아왔다. 그 와중에 다른 사람과 경쟁해서 좋은 점수 받겠다고 아등바등. 과연 내가 행복한 과정을 즐기고 있었던 것일까? 되물어보고 싶다. 

4) 실행력 200% 끌어올리는 주문 ‘일대빨’ (일단 대충 빨리 시작)

: 완벽할 때를 생각해서 기다리면서 실천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완벽한 때는 우리가 알 수가 없다. 그러니 일단 대충 빨리 일을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나 같은 신중이들한테 필요한 조언. 

4. Part 6 당신의 이야기가 돈이 되는 순간

1) 평범했던 선원이 하루만에 작가가 될 수 있었던 이유

: 나에 대해서 써보자.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의 경험을 종이에 쭉 적어보라는 조언. 이렇게 하면 나의 인생사 전체를 조망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잊고 지냈던 경험까지 재발견할 수 있기 때문임. 나만이 잘하는 것을 하자. 그것이 요새 트렌드인 personal branding 아니겠어. 나만 할 수 있고 그것을 내 브랜드화 하는 것. 생각만 해도 벅찬다. 

2) 사람들은 당신의 이야기를 궁금해하지 않는다

: 나만의 이야기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의 ‘교집합’을 먼저 찾자.  그리고 이 교집합을 잘 찾았다면 내 주제에 나만의 ‘스토리’를 입히는 작업을 꼭 하도록 하자. 

Cf) 무료 폰트 찾기 사이트: https://noonnu.cc/

   영상 편집 프로그램: Vllo

에필로그) 당신은 자동화로 번 시간과 에너지를 어디에 쓰고 싶은가? 살면서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저축과 투자는 자동화 시스템에 맡겨둔채, 삶의 진짜 목적을 찾는데 집중했으면 좋겠다. 내가 원하는 바. 

 

 

 

 

 

 


댓글


긍정하는 행동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