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메타인지를 수반하는 정확한 시장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판단력

  • 25.07.10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1. 메타인지 : 나는 가치성장형 투자자를 지향한다.

    가. 2030년 : 서울 1채+경기도 1채(경기도 4급지는 시장 상황에 따라 매도와 매수를 할 수 있는 물건)

    나. 2040년 : 서울 2채(경기도 매도→서울 상급지)

    다. 2050년 : 다주택자(서울 1채+경기도1채+광역시1채)

     

  2. 배운대로 행동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강의를 듣는 내내 반성하게 되었다. 초심으로 돌아가자. 너나위님의 보유물건에 대해 유추할 수 있었다. 가장좋은 지역에 가장좋은 물건을 보유하는게 아니라, 내 상황에 맞는 물건 중에 가장 좋은 물건을 찾고 투자하신거 같다. 나는 능력도 안되면서, 남들이 좋아하는 물건만 바라보고 후회하고 있었는지~내앞마당중에 내가할 수 있는 최고의 단지를 선정해서 투자해야 한다. 구축이고, 복도식이라 투자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입지가 좋고 선호도가 있는 물건이라면 관심을 가고 투자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3. 저평가의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해 보왔고, 전세가율을 통해서 시장를 파악할 수 있고, 투자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소득대비 집값수준(PIR)이 의미하는 봐를 다시 상기 할 수 있었다.

 

4. 시장에서 나오는 지표들(전세가율, PIR, 절대투자금 등)을 통해서 시장의 상황을 인식하고 상황에 맞는 투자자의 기준을 갖고 있었야 한다. 내가 돈이 있다고 무조건 가장 좋은 것을 사서도 안된고, 시장 상황이 나빠서 투자를 못하는 것도 아니다. 상황에 맞는 투자방법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5. 역지사지→투자자는 비판적인 시각으로 상황을 바라봐야 한다. 규제가 생겼다고 낙담하지 말고 사람의 심리를 역 이용해서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거래가 줄고, 사람들의 관심이 줄어들 때 투자자는 기회라고 생각해야 한다. 매수자 우위의 시장이 형성된 것이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이끌 수 있다. 대출 규제가 부동산 규제가 나에게 기회가 될 것 같다.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된 1주차 강의 였다.


댓글


러브션
25. 07. 13. 19:36

해자님~~ 너무 공감갑니다~~ 저도 남들이 좋아하는 물건만 바라보고 후회하고 있었던 거 같아요~ 내가 투자 할 수 있는 물건중에 최선의 단지를 투자를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던 강의였던 거 같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