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발짝두발짝입니다.
2강 프메퍼 튜터님의 강의 잘 들었습니다.
이전 실전반을 들으며 동료분들이 튜터님 bm을 했던 걸 많이 봤었는데 강의를 들으며 한 바구니 bm을 뽑고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2달 전 실전 강의를 들으면서도 이렇게 하는 구나, 지방도 동일하게 적용하면 되겠지? 생각했었는데 운이 좋아 지투실을 듣게 되면서 좀 더 지방에 맞는 시선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정말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강의를 통해 지방 투자의 핵심은 가치/가격/공급을 통해 우선 순위를 잘 메기는 것 이라고 생각 들었습니다.
지금처럼 지방이 모두 쌀 때 어디가 우선일 지는 공급과 시장상황을 보고 있어야만 알 수 있는 건데, 그동안 지역의 가치/가격은 열심히 봤지만 공급과 시장 상황에 대해 정리 하고 투자를 할 지 말 지 결정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메퍼 튜터님 강의를 통해 공부를 위한 임보/임장을 하고 있었구나를 가장 크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BM. 앞마당 별 시장상황 (매/전 흐름) 과 공급을 보고 1년 뒤/ 2년 뒤 어떻게 변할 지 생각해보고 내 상황에 맞게 지역 별 투자 검토 여부를 정하기
분임/단임/매임의 기본적인 방법과 함께 한 단계 더 업그레이트 심화 버전을 알려주신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그리고 방법의 끝은 늘 현재에 적용, 투자에 적용한다는 점도 중요한 점이라고 느꼈습니다. 이전 실전반을 통해 가설 검증을 하시는 분들의 임보를 본 적이 있었는데 저도 이렇게 해보고 싶다~ 생각이 막 들었지만, ‘너무 어려운데? 가설은 어떻게 하지? 뇌피셜로 끝나면 어쩌나?' 고민이었는데 예시로 보여주셔서 단계별로 따라해 보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공부가 아닌 투자로 이어지는 것! 을 잊지 않고 꼭 단지까지 뽑아 보겠습니다.
BM. 교안에 나온 단지 분석 심화 버전 따라하고 현 임장지에 적용. 투자 후보 단지 뽑기
목표 매수가 정하기가 어려웠는데 저층 가격/23년 최저가가 아닌 시장 상황에 맞는 가격인가? 를 보는 것도 굉장히 투자자다운 접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예시로 말씀 주신 내용을 들으며 제가 소장님이더라도 목표 매수가가 실거래가보다 낮으면 당연히 상대도 안 해주시겠구나~ 싶었습니다. 시장 상황에 맞게 소장님이 들어도 합리적인 가격과 협상 조건을 제시해야겠다고 배웠습니다.
BM. 임장지 시장 상황 상 더 깎일지? 전세가를 더 높게 받을 수 있을지? 를 파악하기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실전 투자 사례를 말씀 주실 때 모든 투자 후보 단지에 동시에 목표 매수가를 얘기하고 협상을 시작했다고 이해 했습니다. 그럼 만약 2개 이상 단지에서 요청한 가격으로 OK를 받으시면 하나는 매수를 못한다고 얘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올텐데 제가 잘못 이해한 걸까요? 후기에 전부 댓글을 달아주신다고 하시길래 ㅎㅎㅎ 후기에 궁금한 점 적어봅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프메퍼튜터님❗
댓글
한발짝두발짝님 강의후기 쓰시느라 고생많으셨어요 ㅎㅎ 말씀한 질문부분은 솔직하게 말하면 됩니다! 더 가치가 좋고 저렴한 단지를 우선순위로 두고 다른 물건이 싸게나와 그걸 사게되었다고 말하면, 오히려 더 협상이 되는경우도 생깁니다 :) 그게 가능하려면 물건의 가치판단 가격판단이 되어야겠죠?! 그래서 꼭 뒤에 비교평가 부분도 꼭 적용해보시길 바랄게요!ㅎㅎ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