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 후기 [부끌비비]

  • 25.07.10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p61

투자는 두렵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단지 익숙하지 않고 낯설어 막연한 두려움을 느낄 뿐이다. ~

또한 재테크는 항상 100점을 맞아야 하는 시험 같은 게 아니다. 처음부터 높은 수익률을 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지 말자. 여러분은 윌가의 투자 전문가가 아니다. 대신 내가 오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행동목표’부터 하나씩 클리어해보자. 

투자 공부를 하며 개인적 상황에 따라 1등 물건이 다르다는 이야기를 항상 들었는데 투자에 있어 100점을 맞고 싶은 욕심이 실력을 앞서는 것 같다. 정말 중요한 것은 투자를 하기 위해 오늘 당장 실천해야 하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투자를 하려면 시세를 알아야 한다. 나에게 맞는 투자처를 찾자!

 

p68

부자들은 작은 돈도 허투루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좋아하는 워런버핏의 말이 있다.

“평소에 큰 돈이 나가는 것은 신경 쓰면서 사소하게 작은 돈이 나가는 것들은 신경을 덜 쓴다. 하지만 이게 반복되면 크나큰 지출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작은 돈을 아낄 줄 알고 큰 돈을 올바른 곳에 쓸 수 있어야 한다.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 줄이자!

 

p73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더운 여름 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책을 보고 있는 순간들이 너무나도 감사하고 행복하다

 

p77

내 돈은 스스로 지키고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도록 하자.

투자에 대한 책임은 나 자신에게 있다. 실력을 갖추자.

 

p115

"여덟 번째 세계 불가사의는 바로 복리다.

복리를 이해하는 자는 돈을벌고 그렇지 못하는 자는 지불하게 될 것이다."

~

시간을 우리 편으로 만들수록 더 많은 돈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가장 아까운 자원이 시간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고 있다. 헛으로 보내지 말자.

나의 편으로 만들자. 씨앗을 심자.

 

p121

당징 필요하고 급한 돈으로 투자하는 건 최대한 지양하도록 하자. 조급한 마음이 들면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기 매우 어렵다. 또 빨리 벌어야 한다는 욕심에 무리수를 두게 된다.

2호기 준비하면서 조급한 맘이 들었다. 빨리 버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것이다. 투자원칙을 지키자

 

p136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다행이다. 이제라도 알아서…

 

p191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나만의 매수매도 원칙을 세우는 것이 좋다. 만약 원칙을 정해두지 않으면 오로지 감에만 의존한 투자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성보다 감정이 앞설 경우 실수를 하게 될 가능성도 함께 커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매수매도 원칙을 미리 정해둔다면 어떠한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이성적인 투자를 할 구 있게 된다.

 

부동산 투자공부를 시작하고 3년 동안 들었던 투자 원칙도 시장 상황에 따라 갈대같이 흔들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럼에 좋은 분들이 옆에 계셔서 정신차리게 해 주었다. 감사합니다. 투자 원칙을 뼈에 새기자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재테크는 항상 100점을 맞아야 하는 시험 같은 게 아니다. 처음부터 높은 수익률을 내야 하다는 부담감을 가지지 말자

 

돈에는 꼬리표가 없다고 했다. 지방 투자로 번 돈과 서울 투자로 돈 번의 차이는 없다. 지방 투자에서도 충분히 돈을 벌 수 있다. 모두가 서울수도권 상승장이라고 해서 쫓아가는 것은 아니다. 나에게 맞는 투자처를 찾아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노동만으로 우리의 노후를 책임질 수 없다. 투자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씨앗을 뿌리고 시간이 나의 편이 되어 열매를 맺는 투자를 해나가야 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나의 노후와 은퇴를 위해 부동산 투자를 선택하였다. 그럼에도 종잣돈을 모음에 있어 책에서 소개해주는 내용을 적용해 볼 것들이 있는 것 같다. 또한 지난 재테크 기초반 강의를 다시금 복습하는 느낌이 들었다. 2호기를 투자하면 다시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 그것도 열심히!!! 이미 계설해 놓은 ISA계좌를 이용하여 절세 해택을 보며 종잣돈을 모아 나가야 겠다. 

 

 

 

 

 


댓글


부끌비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