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강의는 임보와 비교평가에 대한 뾰족한 방법에 대해 프메퍼님께서 귀에 쏙쏙들어오게 강의해주셨습니다.
매번 임보를 쓸때 결론을 제대로 내지 못해 아쉬움이 많았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방향성을 찾은 것 같아 정말 두고두고 찾아볼 강의 내용이였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프메퍼 튜터님 감사합니다.
여수에서 태어나고 자란 저는 지방은 무조건 신축 최고라는 생각했었습니다.
왜냐면 여수는 옛 주거지를 밀고 재개발하여 택지를 개발하거나, 빈땅에 택지를 개발하여 사람들의 선호가 신축 택지로 계속 이동하는 것을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무조건 적인 건 없다?! 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각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선호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알게 되었습니다.(다른 강의에서도 매번 강조하던 내용인데 이걸 이제야 깨닫게 된 것 같네요.)
적용할 점 : 지역을 바라볼때 시장 상황, 인구, 공급 등 다양하게 복합적으로 보기
임보 작성 방법에 대해서도 정말 심도 있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경험치, 능력치에 따라 어떻게 하나씩 적용할지 가이드를 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분임, 단임, 매임 각 단계별 적용할 사항들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꼭 바로 적용해서 성장의 결실을 맺어 보겠습니다.
적용할 점 : 강의 교안 장표 예시 벤치마킹(1page 정리, 가설검증, 5분위 시세, 앞마당 정리 요약)
강의 중 가장 놀랐던 부분이 시세트레킹과 전수조사 등등으로 뽑아낸 투자 후보 단지 1등~5등 까지 뽑고나서 이 순위는 변동될 거란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1등부터 가격 협상하고 안되면 2등,3등물건 순으로 내려와서 협상하는 거라고 생각 했는데 3등 물건의 목표 매매가가 달성이 되면 1등 물건이 될 수 있다고 왜 생각을 못했을지 생각해 보면 너무 순위를 정하는 것에 매달린 것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투자를 하는 것이다 라는 튜터님 말씀 잘 새겨 들었습니다.)
협상의 팁도 전수해주셔서 다음에 가격 협상 시 꼭 써먹도록 기록해 놓았습니다.
적용할 점 : 매매가를 깎을 방법, 전세가를 높일 방법 등 투자금 줄이면서 좋은 곳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없다면 투자를 그래도 실행하는 것이 중요!(왜? 이미 저평가로 우리가 뽑은 단지들이기 때문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