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후기 [북50]

  • 25.07.11

[돈버는 독서모임]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후기 [북50]
 

✅ 도서 제목

  • 책 제목 :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저자 및 출판사 : 예프리, 모티브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29p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

 

-> 같은 사람에게 같은 내용을 같은 시간동안 들어도 누군가는 100% 그대로 실천할 것이고, 누군가는 50%만 실천할 것이고, 누군가는 실천하지 않고 핑계를 찾을 것이다. 물론 삶의 정답은 없겠지만, 조금 더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실천방법이 있을 것이고, 아무것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 것이다.

실천을 한다고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건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실천한다면 바뀌긴 하겠지만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해야 한다. 

 

->  참 감사하게도 월부 환경에는 앞서 먼저 걸어가신 분들이 자신의 경험을 나눠주시며 시행착오를 덜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신다.

Ex. 아파트 선택 (주택, 오피스텔 등 제외 / 아파트도 저층, 탑층 제외), 저환수원리 적용

언젠가는 나의 경험과 나눔이 누군가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데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기를!! 그리고 그렇게 될 것이다. (온 우주의 기운이 나를 돕고 있다! 된다! 해낸다! 할 수 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 200p 완벽한 이론을 갖추고 시작하는 재테크보단 일단 소액으로라도 먼저 투자해서 시행착오를 겪어나가는 투자가 훨씬 낫다. 완벽한 공부,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먼저 시도해 보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

 

→ 완벽한 공부, 완벽한 타이밍은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 이론적인 공부 외에도 실천을 통한 경험하며 쌓는 지식들도 많기 때문이다. 책에서 비유로 나오는 ‘217p 메이저리그 야구선수들도 10번의 타석에서 2.5번 정도 안타를 친다.’의 내용이나 너나위님의 영상을 통해서 본 다트를 많이 던져야한다는 내용들처럼 결국 시도해봐야한다. 운은 하염없이 기다리는 사람에게 오는 것이 아닌 무언가를 시도하며 기회를 만들어가는 사람에게 다가올 것이다.

다트를 많이 던져봐야 과녁 가운데에 더 많이 꽂을 수 있고, 야구방망이를 많이 휘둘러봐야 언젠가 홈런을 칠 수 있는 것처럼, 내가 하는 모든 실행이 쌓여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사회 초년생 때 회사에 첫 월급을 받을 때부터 소액으로 주식투자로 미국 ETF에 투자했던 습관들이 지금의 나의 돈그릇을 쌓을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책으로만 접할 때보다 실제로 투자를 해보니 더 경제 뉴스에 관심이 생기고 관련 책들을 더 읽는 계기가 되었다.

부동산은 주식보다 더 많은 돈이 필요한 투자이지만, 이 또한 1호기 투자를 진행하며 내가 배우는 부분들이 많았다. 강의를 들으며 정말 많이 배웠지만, 실제 투자를 하면서도 경험으로 배우는 것들이 많았다.

지금 당장 나의 투자들이 좋은 타이밍인지는 알 수 없다.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나은 확률을 만들어가기 위해 독강임투를 위해 나를 단련하고 기준에 맞는 투자 매물을 찾아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의 나의 시행착오들이 미래의 나를 만드는 소중한 경험들이 되기를!!! 나는 할 수 있다! 온 우주의 기운이 나를 돕고 있다!

 

2. 239p 하나를 이루면 또 다음 목표가 생길 것이고 또 이를 위해 잠시 현재는 미뤄둔 채 앞만 보고 달려나가기 바쁠 것이다. 결국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어도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 공감하는 구절이었다. 1호기 투자를 진행한 이후에 부모님의 갈아타기라는 목표를 세우고 앞만 보고 달려가려는 나를 발견하였다. 물론 내집마련 강의를 들으며 내집마련 관점에서 새롭게 배우는 부분은 칭찬하지만, 1호기 투자를 복기하는 점이나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확보해야하는 점은 반성해야한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기에 이를 조심해야하며, 내가 스스로 작성한 비전보드를 자주 되새기며 나아가야 해야한다. 나의 비전보드는 돈이 전부가 아닌 경제적자유/시간적자유, 가족과의 시간, 나눔의 행복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있다.

미래를 위해 오늘을 희생하지 말자. 오늘을 충실히 살다보면 미래는 펼쳐질 것이다. 오늘 주어진 소중한 시간 속 크고 작은 감사함과 행복한 순간/감정들을 느끼며 나아가자.

 

3. 150p 내 인생이 앞으로 우상향 할거라는 낙관적인 믿음을 가져야 하는 것도 맞지만, 동시에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미리 대처하려는 현실적인 자세 또한 매우 중요하다. 

 

→ 내 인생은 앞으로 우상향 할 것이다. 우상향할 수 있도록 비전보드를 세워두고, 하나씩 실천하고 있는 나는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다. (확언) 온 우주가 나를 돕고 있기에 나는 우상향 할 것이다. (확언)

 

지금 나의 최악의 상황은?

(투자) 최악의 상황 : 1호기 투자를 멘탈적인 문제나 재정적인 문제로 지키지 못하고 매도하는 것 

 1) 대응 1 (멘탈 관점) : 독서, 강의, 임장 활용하기 (독서를 통해 나의 멘탈 지키고, 내면적인 성장 / 강의와 임장을 통해 내가 선택한 매물에 확신 갖기

 2) 대응 2 (재정 관점) : 종잣돈 모으기 → 고정 소득 + 부수입 + 지출 통제 + 투자를 통해 돈 불리기


+ 직장, 가정 등등 최악의 상황 시나리오 작성하기 

 

 

✅ 나에게 적용할 점

 

1. 목표 쪼개기(25p) 통장 쪼개기 (33p)

→ 목표 (1년 목표 or 3분기 목표) 3가지를 A4용지나 공책에 실제로 작성해보고 목표를 분기/1달/하루 단위로 쪼개보자. 돈독모 날짜인 ~7/18(금)까지 하루에 1개씩 목표를 쪼개보고 어떻게 실천했는지 나눠보겠습니다.

 

→ 통장 쪼개기도 기존에 하고 있지만, 한번 더 점검해보자.

 

2. 나만의 차별성 이야기 고민해보고 적어보자. (226p 퍼스널 브랜딩, 나만의 차별화된 이야기)

-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 교집합 

- 교집합 주제에 나만의 스토리

 

1)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일까? 

→ 아직 잘 모르겠다. 이건 고민하기!

→ 자녀에게 남기고 싶은 일들을 글로는 꼭 작성하고 싶다! (내가 삶을 살면서 경험하고, 느꼈던 일들을 자녀에게 글로 남겨두기)

 

2)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는 무엇일까?
→ 더 빠르고 쉽게 돈을 모으고 불리는법? (아쉽지만 이건 나도 모르는 이야기!)
→ 목표를 수립하고 나아가는데 마주했던 위기와 해결하는 스토리?
→ 너무 접근하기 어려운 이야기가 아닌 평범한 회사원이 한단계씩 목표를 향해 계단을 올라가는 이야기?

 

3) 나의 차별화된 이야기는 무엇이 있을까? 

→ 20대 때 1억을 모았다. 월부를 접하고 월부 환경 안에서 배워가며 20대 때 수도권에 1호기 투자를 했다. 1년에 총 50권의 책을 읽으며 재테크 공부를 했다. 등등 각각의 일들은 많은 사람들이 이룰 수 있어도 이 모든 일을 한 사람은 한정적일 것이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북50으로 만들어자!! 감사하다!

 

 


댓글


북5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