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6.27 대출규제 직전인 6월에 전세낀 매물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현재 거주중인 집 전세계약기간이 남아 있던 상태라 내년 3월 전세세입자 나갈 때 제가 주담대로 실입주를 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6.27 대출규제로 인해 상황이 꼬인 상태입니다.
대출규제 전 계약이라고 해도 내년에 주담대가 가능할지 아직 모른다고 내년에 대출 넣어봐야 안다고 대출상담사는 얘기하더라구요. ㅠㅠㅠㅠ
만약 주담대 실행이 안되면 1억만 대출이 가능해서 제가 실입주는 포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규제내용 보니 등기일자 기준으로 전세 대출 실행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 같던데 맞을까요?
이 경우 매매한 집에 신규 전세세입자분이 전세대출도 실행이 안되는 건가요?
실거주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첫 내 집을 마련하였으나, 들어가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난감해집니다.
규제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막막해졌습니다. ㅠㅠ
“너나위 이보거라” 후기 남길 생각에 들 떠 있었는데…대출규제내용 보다 보니..이젠 집을 괜히 샀나 하는 맘까지 듭니다.
제가 가진 현금과 주담대 대출 가능한도를 생각해서 실거주 목적의 집을 구입했는데, 졸지에 갭투자자가 되고, 현금도 없이 영끌한 사람이 된 기분입니다.
정말 6.27 이전 계약서 작성한 건이라도 전세세입자 나가고 실거주를 위한 주담대 실행이 안되나요?
신규 전세를 세팅한다고 할 경우, 전세세입자도 대출실행이 안되는 건가요?
이 경우 대출 없이 들어올 전세세입자를 구하는 것만이 최선의 방법일까요? 현실적으로 몇 억이나 하는 전세금을 대출 없이 들어올 수 있는 일반 서민이 얼마나 될까요…ㅠㅠ
내년에 실거주를 위해 주담대 신청했는데 거절당하면 전세세팅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듯 하여, 미리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것인가 싶습니다.
이젠 현재 전세 세입자 분 보증금 돌려드리는 일정이 꼬일까봐 제일 무섭습니다.
현재 제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훌륭한마음님 안녕하세요. 6.27대책으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일단 매수하신 주택이 수도권에 해당된다면 6.27대책에 해당되시는 건 맞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거주 목적이라도 이미 세입자가 거주하고 있던 주택에 대출을 받는 경우는 주택담보대출이 아니라,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대출이 실행되기에 1억원의 한도로 적용될 것 같습니다. 당장은 규제가 나온지 얼마되지 않아 마음님과 같이 실거주 목적이지만 미리 사놓는 경우에도 규제가 되어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뭔가 대책이 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ㅠㅠ 일단 은행마다 대출상품도 다르고 말씀하신 것 처럼 정확한 대출 가능여부는 입주 시점이 되어야 확인이 가능하니 조금 시간을 가지고 은행에 확인해보면서 가능한 방법을 찾으실 수 있기를 응원드립니다.
훌륭한마음님 안녕하세요~ 은행마다 규정이 조금 다른 걸로 알고 있어요. 6.27대책 이전에 계약서를 작성했어도 아예 기간 상관없이 대출을 안해주는 은행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지금 분위기는 이렇지만 내년초에 다시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다고 생각해요. 마음이 힘드시겠지만 지속적으로 은행에 대출을 알아보고 관련 영상, 글을 참고해서 방법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응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훌륭한마음님! 현재 고민이 많으신 마음 충분히 이해 됩니다. 그럼에도 규제 직전의 매수 축하드립니다! 저 또한 규제직전 매수했고, 상황은 다르지만 전세입자도 규제 직전 계약을 한 상황인데요 규제대로라면 6.27 이전 계약이기 때문에 소유권이전 등기라고 하더라도 전세입자의 전세대출이 가능 해야합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 주신 부분 처럼 규제와 다르게 은행마다 다루는 내용이 참 다르더라구요 규제 대상 제외라고는 했지만 은행 자체에서는 (눈치보기?) 규제 이전이더라도 안된다 라고 하는 곳도 있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저도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 입니다. 그렇다 보니 규제 자체가 계속 달라질 수도 있고, 규제 이전 계약이라 하더라도 은행에 따라 불가한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고민 하시는것 처럼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면 좋을것 같은데요~! 저라면 이렇게 해볼 것 같아요 1) 은행에 전화 보다는 직접 찾아가서 상담 받아보기 (전화로는 안된다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면을 추천 드려요) 2) 대출이 불가능 할 때를 위한 대비 하기 : 실거주 목적 이였지만 실제 대출이 불가능 하다면 말씀 주신것 처럼 전세입자를 새로 구하는 방법을 세워볼 것 같아요. 전세입자의 전세대출 관련 해서는 훌륭한마음님의 상황은 소유건이전등기 (매매잔금,전세잔금 동일한 경우 - 최근 앞뒤 3개월 까지 보는 은행도 있습니다) 의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전세입자대출은 규제 대상에서 제외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실거주를 위한 대출 불가능할 경우? : 미리 확인 해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 확인이 되어야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틈틈이 강의 or 유튜브로 대출규제에 대한 상황을 알고, 은행을 통해 대출확인, 그리고 중요한 것은 주변의 전세시세 및 전세 잘 빠지는지를 계속해서 알아 보시는 행동을 같이 동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 매수 다시한번 축하 드리며, 대응 해 나가면 되는 일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하다보면 해결 되실거라고 생각 합니다! 마음님 도움 되셨길 바라며 남은기간 잘 알아보셔서 마무리 잘 하시길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