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만에 참석한 돈독모,
이번달에는 잔쟈니 튜터님과 함께 했습니다.
닉네임이 익숙하고. 칼럼으로 많이 만났던 튜터님을 뵙게 되어 기대되고, 많이 배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이 선정된 이유와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알아가면 좋을 내용들을 콕콕 짚어 주셨는데,
같은 책을 읽고도 튜터님은 이렇게 내용을 잘 기억하고 일목요연하게 필요한 부분을 요약할 수 있구나를
감탄하며 배웠습니다. 나도 책의 내용을 이렇게 정리하고, 내 것으로 요약할 수 있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호기를 하고, 투자금이 당분간 없기에
지금 임장을 다니는 것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 질문을 했고,
좋은 답변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 질문이 뾰족하지 못해, 대답이 만족스럽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하셨지만,
충분히 도움이 되는 좋은 답변이었습니다.
재테크는 항상 100점을 맞아야 하는 시험 같은 게 아니다. 처음부터 높은 수익률을 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지 말자. 여러분은 월가의 투자자 전문가가 아니다. 대신 오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행동목표’부터 하나씩 클리어해보자. 증권사를 개설하고 환전을 하고 평소 관심있었던 기업의 주식을 1주라도 사보는 거다.
잔쟈니님이 고른 인상깊은 한 구절입니다.
이 책의 내용이 가벼워 보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행복한 삶을 위해 투자는 반드시 해내야 할 일이지만,
투자의 과정에서 행복을 놓치지 말기를,
투자가 행복을 앞서는, 본말이 전도되는 상황이 되서는 안됨을,
투자는 생각만큼 어렵지 않음을
작은 실천과 행동이 마중물이 되어 미래의 자산을 쌓아 갈 수 있음을
알게 해주는 고마운 책과 시간이었습니다.
이외 이번 시간을 통해 동료들, 튜터님으로부터 배우고 느낀 점을 나누고자 합니다.
“일대빨” (일단, 대충, 빨리) 정신의 강조
2. 튜터님 자신은 투자공부 초기에는 돈이 목표가 되었지만,
이후 돈이 목표가 아닌, 돈이 있어도 할 수 없는 것들이 목표가 되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목적이 되고, 돈 없이 할 수 있는 것들의 가치의 소중함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돈 버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내가 하고 싶은 것, 살고 싶은 방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3. 투자 공부 과정에서 현재의 행복을 미루지 말자.
가족과의 시간, 친구와의 시간, 건강 관리가 포함된 과정이 되어야 그 과정이 행복하고 길게 갈 수 있다.
소비 위주의 삶은 바꿔야 하지만, 투자의 과정이 행복을 미루는 시간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
행복 버튼 + 투자 공부의 병립
4. 노동소득, 사업소득, 자본소득에서 노동소득이 자본소득으로 가게 하는 것이 투자다. 잠자는 시간에도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이다. 투자를 여러 번 하면 더 잘 한 것과 덜 잘 한 것의 빈도가 많아지며, 못난이 하나에 집중하지 않고, 평균 수익률을 만들어 낼 수 있다.
5. 투자 이후 종잣돈이 당분간 없는 상황에서 앞마당을 늘려간다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투자금이 계획과 상관없이 생겼을 때,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라. 소액으로도, 좀더 큰 금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앞마당을 늘려가면 좋겠다. 추가 투자를 위한 행동을 이어가고, 어떤 상황이 되어도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 (내 질문에 대한 튜터님의 답변)
6. 자신이 바라는 바가 명확해져야 한다. 자산의 목표를 분명하게 금액으로 세우고, 거기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필요한 자산이 크다면, 거기에 맞게 노력해야 한다. 적은 금액으로도 원하는 것을 이루며 살 수 있는 사람도 있다. 그 정답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 (내 질문에 대한 튜터님의 답변)
7. 인생의 과업에서 해야 될 일이 있다. 때로는 그 과업을 위해 투자 공부를 쉴 수도 있다. 몇 년이 지나도 투자할 곳은 존재한다. 인생에서 꼭 해야 할 일을 해야 할 때도 있다. 자신의 건강과 가족을 돌봐야 할 때도 있다. 시간이 흘러 투자할 수 있을 때 경험한 DNA가 투자로 이끌 것이다.
8. 매임 등 행동이 어려운 것은 절실함이 덜 해서이다. 투자가 시급하고 간절해지면 말려도 하게 된다. 돌다리를 건너는 데 무서워도 하나를 밟아야 그 다음으로 가게 된다. 정 어렵다면,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라. 약속을 통해 전임과 매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할 수 밖에 없게 해서 해내라.
이외 좋은 이야기가 많았는데, 배운 것들을 대략 정리해봅니다.
오늘 함께 해주신 동료분들에게도 감사를 전하며 마칩니다.
다음 달 책은 더 잘, 집중해서 읽어보겠습니다!!!
댓글
가치행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