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기 29기 2리보구 조리보구 4배 올라갈 집 찾을 조 연꽃소나기] 3주차 오프 강의 후기

  • 25.07.20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 강의를 접한지 3개월째~의욕만 앞서 따라기기 바빴던 2주 동안 마음도 몸도 힘들던 중 열정 수강자로 뽑히다니!!!! 간만에 설레이고 많이 기뻤습니다. 게다가 온라인으로만 뵙던 자모님을 실물로 뵐 수 있어서 더욱더 감동적이었답니다.

 

 

 

오프 강의 당일!!

우리 든든한 조장님과 맛난 점심을 먹고 우리 조원 이쁜 리리안님까지 함께 하니 맘 속 화이팅이 넘치더군요ㅎㅎ

 

자모님 등장과 동시에 힘찬 박수와 우뢰와 같은 함성으로 드디어 강의 시작입니다!!!!

 

투자 우선순위 정하는 법과 투자 범위를 알아야 한다!

~ 인구수 = 수요이기에 수요 대비 공급 물량을 확인해야 하며 지방은 인구수가 적어서 신축이 우선 일 수 밖에 없다.

지방 투자의 핵심은 지역별로 개별성(입지,연식,브랜드,위치)을 갖고 있으며 공급 물량의 시기와 양에 따라 지역의 시세와 상황을 확인하고 투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이 부분이 많이 혼란스러웠습니다. 수도권에서는 입지, 직주 근접, 학군, 교통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지방은 지역별로 기준이 달라지고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기에 해야 할 일들을 배운대로 해나가는 꾸준함을 길러야겠습니다.

 

~지방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

공급 물량과 매매,전세 가격에 의한 사이클을 파악하고  매매, 전세, 투자금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하며 가격이 비싼지 싼지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임장과 임장보고서를 통해 훈련과 습득을 강조하시니 방대한 자료와 수치들로 막막하다 생각했었는데 극복하고 싶은 마음이 커졌습니다.

 

~지방 지역을 공부하는 이유

미리 지역을 알아놓고 기회를 잡기 위해!!  스스로 투자 우선 순위를 판단하기 위해!!! 

이렇게 되려면 지역별 비교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대구가 투자 적기라 하시는데 소액 투자를 원하는 저는 절대적인 입지를 가진 수성구는 비싸서 대구를 투자할 수 있을까 하고 1차원적인 생각을 했다면 자모님은 수성구 바로 그 이하의 입지를 보면 된다 라고 하시니 점점 강의에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구별로 특징을 알고 선호도를 파악하면 가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수요 대비 공급 물량이 너무 많을 때는 선호 입지와 그렇지 않은 곳의 투자 범위를 보수적으로 보자.

수요는 입지가 좋은 곳으로 몰리기에 투자자는 1등과 끝 사이의 물건들 중 가장 좋은 것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에게 가장 투자하기 좋은 물건을 찾기 위해서 단지임장, 매물임장. 임장보고서 작성을 강사님들께서 항상 강조 하시나 봅니다. 나에게 확신을 주기 보다 최선의 투자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이라면 주저 않고 해나가겠습니다.

 

~선호 입지와 비 선호 입지를 구분하는 방법은 전세가 방어의 차이가 극명하기에 보수적 접근이 필요하다.

선호 입지는 전세가가 떨어지더라도 전세가를 하락 방어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생활권 좋은 구축과 그 아래 급지의 신축을 비교 시 

위치가 좋은 곳은 상품성을 떨어뜨려 선택, 위치가 안 좋은 곳은 상품성을 올려서 선택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성구 끝자락 아파트보다 중구의 준신축이 더 좋은 선택인 것입니다. 이유는 전세 운영과 매도 결정이 어려울 수 있어서 입니다. 

 

~신축이라도 다 같은 신축이 아니다.

같은 신축이더라도 세대수가 중요합니다. 넘쳐 나는 공급량이 정리가 안되면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기에 신축이라고 다 좋은 건 아닙니다.

 

~가격이 움직이지 않는 단지들이나 낮은 전세가로 많은 투자금이 필요한 단지들은 기회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투자 리스트에 넣어 놓고 전세 정리가 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현장 매물 임장을 통해 협상도 해보고 투자 범위를 늘려야 합니다. 또 선호도를 우선하여 저평가된 단지를 임장하여 리스트업하여 투자 준비를 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 투자자가 지방 투자를 잘 할 수 있는 방법

 

1. 돈

귀한 종잣돈이기에 아낄 때와 아끼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하자!!!

투자를 위한 공부를 위해서 독서, 강의듣기, 동료에 집중하자!!

 

왜 강조하시는지 이번 지방 임장을 다니며 깨닫게 되었습니다. 임장을 다니니 심신이 피로하여 과제나 독서를 미루게 되서 인증과 조모임 등을 통해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아야 꾸준히 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2. 시간

  자모님의 노하우 전수!!

 * 효과적인 임장하기

  지방 임장 가격을 보고 다니기

  미리 입지 분석과 시세분석을 만들어 놓기

  기차 안에서 투자 이해도 높이기 위해 강의 자료들을 저장해 놓고 보기

 * 임장을 못 갈 상황이라고 안타까워 말고 임장보고서 작성하기

 

그 날, 상황에 맞게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내 실력을 채울 수 있다는 말씀이 인상적었습니다. 이 강의를 듣기 전엔 임장 가야 하는데, 임장 보고서 작성 해야 하는데... 하며 어느 것도 완료하지 못하는 제 자신에게 실망스러웠기 때문입니다. 하루 하루 당장 해야 할 일에 집중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3. 시간

투자금에 안 맞다고 낙심할 것이 아니라 관심 있는 지역의 시세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적당한 시기를 기다려 때가 되면 바로 투자해야 한다.

 

종잣돈은 내년을 기다려야 하고 투자 실력도 부족하여 마음만 조급했습니다. 시간은 흘러가지...강의를 듣고 있지만 진짜 내것이 되고 있는 건지, 임장을 가면 이 물건이 좋은건지 싼건지... 잘 모르겠더군요. 그러나 “사이클은 돌고 돈다. 앞마당을 여러 개 만들어 놓고 준비만 되어있으면 바로 투자할 수 있다”는 말씀에 자신감을 가져봅니다..

 

4. 태도

6개월, 1년 안에 투자하려면 원씽을 정해 놓고 캘린더를 작성하여 나의 부족함을 채워보는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조원분들의 조언으로 목실감을 실천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나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필요하다면 그게 무엇이 됐든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의심하지 않고 실천하겠습니다.

 

될까?가 아닌 된다의 마인드로!!!

할까?가 아닌 한다의 마인드로!!!

반드시의 마인드로 한다면 못 할 것도 없다!!!

 

잊지 않겠습니다!! 

오프 강의에 초대문자를 받던 그 설렘!! 감동!! 기쁨!! 그 힘으로 계속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리리안
25. 07. 20. 17:37

우앙 연꽃님 알찬 후기를 읽으니 강의 내용이 다시 복습되네요!! ㅎㅎ 된다! 한다! 반드시! 의 맘으로 아자아자💜